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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256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재구성 가능한 양방향 전력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기차보다 작은 수의 충방전기를 이용하여 다수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고, 전기차간 충전이 가능한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0L 55/00 (2019.01.01) B60L 53/63 (2019.01.01) B60L 53/53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3/30 (2019.01.01) B60L 53/55 (2019.01.01)
CPC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75082 (2016.06.16)
출원인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3086-0000 (2016.09.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0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1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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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안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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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태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2 문채주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3 곽노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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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용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호산로 ** ,(주)공성 *층 (파호동)(특허법인 스마트(대구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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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안군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16 수리 (Accepted) 1-1-2016-0579564-0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6.21 수리 (Accepted) 1-1-2016-0597640-91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6.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094245-43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6.22 수리 (Accepted) 1-1-2016-0601459-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87321-0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12710-4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21 수리 (Accepted) 1-1-2016-0912719-5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93896-3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와 연결되는 전기차 연결부(100);전력망과 연결되며,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는 충방전기(200); 상기 전기차 연결부(100)와 연결된 행 도체(310)와 상기 충방전기(200)와 연결된 열 도체(320), 그리고 상기 행 도체(310)와 열 도체(320) 사이에 구비된 양방향 스위치(330)로 구성된 에너지네트워크(300); 전기차 연결부(100)에 연결되어 전기차 또는 충방전기(200)로부터 전력을 저장하고 전기차 또는 충방전기로 전력을 전송하는 배터리(500);전기차 또는 배터리(500)로부터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상태정보를 전송받고, 상기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상태정보를 근거로 충방전순서와 충방전량을 결정하고, 결정된 충방전순서와 충방전량에 따라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정보를 전송하여 상기 양방향 스위치(330)를 제어하는 충방전제어부(400);로 이루어지되, 상기 상태정보는 전기차의 ID, 주행정보 및 충전량, 충전소요시간, 희망 전력판매 금액을 포함하는 전력충방전정보를 포함함으로써, 상기 전기차와 충방전기(200) 간, 충방전기(200)와 배터리(500) 간, 전기차와 전기차 간, 전기차와 배터리(500) 간 및 배터리(500)와 배터리(500) 간에 양방향 전력전송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에너지네트워크(300)의 전기차 연결부(100)에는 충전기, 충방전기, 배터리 또는 집전기를 증설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기(200)는 내부에 배터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기(200)는 전기차 또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계통으로 송전해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제어부(400)는PWM(Pulse Width Modulation) 기법으로 양방향 스위치(330)를 온/오프(On/off)시키고, 온/오프 시간 비율(듀티비)를 제어하여 전송되는 전력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제어부(400)는 시배분 또는 전력량 배분으로 충방전순서와 충방전량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시스템의 제어부(400)는 전기차 상태정보로서 전기차 ID, 주행 정보, 배터리 상태 정보, 전력충방전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연결부(100)는 전력을 차단 또는 연결하는 양방향 스위치를 포함할 수 있으며, 충방전 제어부로부터 제어신호를 받아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연결부(100)는 인덕터 또는 인덕터와 캐패시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는 배터리 충전과 방전이 가능한 온보드충방전기(On Board Charger/Discarger)를 포함하고, 충전소와의 통신을 통해 전기차의 충전과 방전을 시작 또는 중지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500)는 ESS(Energy Storage System)으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
13 13
전기차 연결부(100), 충방전기(200), 에너지네트워크(300), 배터리(500) 및 충방전제어부(400)를 포함하되, 상기 전기차 연결부(100)와 충방전기(200) 간에 양방향 전력전송이 가능한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시스템의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방법에 있어서,전기차 연결부(100)에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가 연결되고,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통신부로부터 충방전 시스템의 통신부가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상태정보를 전송받는 상태정보 전송 단계(S10);충방전 시스템의 제어부(400)가 상기 상태정보 전송 단계(S10)에서 전송된 상태정보를 근거로 충방전순서와 충방전량을 결정하는 충방전 결정 단계(S20); 및상기 충방전 결정 단계(S20)에서 결정된 충방전순서와 충방전량에 따라 해당 전기차 또는 배터리(500)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정보를 전송하여 양방향 스위치(330)를 제어하는 충방전 제어 단계(S30);로 이루어지되,상기 상태정보는 전기차의 ID, 주행정보 및 충전량, 충전소요시간 및 희망 전력판매 금액을 포함하는 전력충방전정보를 포함함으로써, 상기 전기차와 충방전기(200) 간, 충방전기(200)와 배터리(500) 간, 전기차와 전기차 간, 전기차와 배터리(500) 간 및 배터리(500)와 배터리(500) 간에 양방향 전력전송이 가능한 비클투그리드용 전기차 충방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