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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효율 향상을 위한 TME 모듈

  • 기술번호 : KST2019029307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효율 향상을 위한 TME 모듈에 관한 것이다.이에 본 발명의 기술적 요지는 스털링 엔진의 열원으로서 저온 폐열의 열 매체가 흐르는 열 공급 전열관(또는 열전달 배관, 전열판이라 함)이 구비되도록 하되, 상기 전열관은 상하 양쪽 면을 열 공급원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열 효율은 증대되도록 형성되고, 특히 사각면체 형태의 전열관은 바둑판 형태 또는 타일 연결 형태와 같이 여러 개를 조립식 패널 형태로 연결(연계)하여 모듈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바, 이는 열 전달 면적이 최대한 확대되어 열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2G 1/043 (2006.01.01) F02G 1/055 (2006.01.01)
CPC F02G 1/043(2013.01) F02G 1/0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24133 (2016.09.27)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38871-0000 (2017.05.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5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27)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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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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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천원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쿤첸 미국 쏠트 레이크 시티,
3 김남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4 김영민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신서로
5 김원식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과원로
6 정해준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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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동영빌딩)(케이엠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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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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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27 수리 (Accepted) 1-1-2016-0936622-8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9.28 수리 (Accepted) 1-1-2016-0940331-4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27 수리 (Accepted) 9-1-2016-0044921-5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44677-4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79179-7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23 수리 (Accepted) 1-1-2017-0079162-0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217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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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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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 폐열을 이용하여 열원을 공급하도록 열 공급 전열관(10)이 형성되도록 하되, 상기 저온 폐열이 유입되는 전열관(10)은 사각면체로서, 두께 측 단부 4면에 개폐밸브(V)를 갖는 암수 너트체(11)와 볼트체(12)가 각각 선택적으로 형성되어 하나 이상을 상하좌우 방향으로 연결하면서 조립식 다면적 구조의 모듈식 패널을 이룰 수 있도록 형성되고, 상기 전열관(10)의 상면과 하면에는 스털링 엔진(20)이 상하 대칭되면서 각각 직착 결합되도록 하되, 상기 스털링 엔진(20)은 전열관(10)의 상면 또는 하면과 대응되는 형상으로 맞닿도록 사각 함체 형태의 실린더 블럭(21)이 형성되며, 상기 실린더 블럭(21)은 내부 공간부에 디스플레이서 실린더(22)가 형성되고, 상기 디스플레이서 실린더(22)는 실린더 블럭(21)의 외측을 향한 면상에 피스톤(23)이 형성되어 공기의 발열과 감열 또는 가열과 냉각 작용시 발생되는 압축, 팽창 현상으로부터 등적변화와 등온변화가 일어나면 상기 피스톤(23)을 승하강 반복시키도록 형성되고, 상기 디스플레이서 실린더(22)는 전열관(10)을 기준으로 가열된 공기가 상향 또는 하향 발생되면 실린더 블럭(21)의 내경과 디스플레이서 실린더(22) 외경 사이에 형성된 간격 이송로 사이를 경유하면서 이송되도록 형성되며, 이송된 가열 공기는 실린더 블럭(21)의 외측 면상을 통해 방열되면서 감열된 공기가 디스플레이서 실린더(22)를 밀어내면서 업다운 동작을 반복하도록 형성되고, 상기 피스톤(23)은 길이 방향 선상에 크랭크 사프트(24)의 일단과 연결되도록 형성되며, 상기 크랭크 샤프트(24)는 실린더 블럭(21)의 외주 면상에 형성된 지지축(25)을 기준으로 직교되도록 형성되면서 휠 바퀴(26)를 회전시키도록 하되, 상기 크랭크 샤프트(24)의 타단에는 열에너지원을 기계적 에너지원으로 재생산하도록 하는 연동식 로드 디바이스(27)가 형성되는 TME 모듈에 있어서,상기 휠 바퀴(26)는 하나 이상 복수개로 형성되고, 상기 전열관(10)과 실린더 블럭(21)은 일체의 단열재(30)에 의해 케이싱되도록 하되, 실린더 블럭 중 전열관(10)과 대향되는 외측 면상에는 냉각 유체 채널(28)이 더 형성되어 방열 또는 감열 성능을 배가시키도록 형성되며, 상기 개폐밸브(V)는 너트체(11)나 볼트체(12)의 중심축을 관통하는 것으로 개폐가 가능하도록 형성되어 열원으로서의 기체나 유체가 일방향 너트체 또는 볼트체로 유입되면 나머지 3군데로 분산이 고르게 확산되어 열전달 면적이 균일하게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효율 향상을 위한 TME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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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에너지공학과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중견연구자/도약 저열원의 하베스팅을 위한 TM(Thermal to Mechanical energy) 발전변화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