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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의 수명 극대화를 위한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운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50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 예에 따르면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은,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초기 기동시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하지 않고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기 구동 단계; 및 상기 초기 구동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정격 연료 공급 및 정격 부하가 인가된 상태에서 상기 목표 운전 온도로 운전을 실시하는 정상 구동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1M 8/04223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1018 (2016.01.01)
CPC H01M 8/04223(2013.01) H01M 8/04223(2013.01) H01M 8/04223(2013.01) H01M 8/04223(2013.01) H01M 8/042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3119 (2015.12.2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65572-0000 (2016.10.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0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2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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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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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승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배병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11 김지훈 대한민국 경기도 오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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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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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21 수리 (Accepted) 1-1-2015-1253764-6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12.29 수리 (Accepted) 1-1-2015-1283918-4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1.06 수리 (Accepted) 9-1-2016-0000529-4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33689-4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58684-5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07 수리 (Accepted) 1-1-2016-0658682-6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00188-96
9 [일부 청구항 포기]취하(포기)서
[Abandonment of Partial Claims] Request for Withdrawal (Abandonment)
2016.10.06 수리 (Accepted) 2-1-2016-0613085-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초기 기동시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하지 않고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기 구동 단계; 및상기 초기 구동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정격 연료 공급 및 정격 부하가 인가된 상태에서 상기 목표 운전 온도로 운전을 실시하는 정상 구동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초기 구동 단계는,상기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 이전에 수행되며, 스택을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제 1 설정 온도까지 가열시키는 제 1 스택 가열 단계 포함하는 워밍업 단계; 상기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스택을 상기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시키는 제 2 스택 가열 단계를 포함하는 승온 단계; 및상기 워밍업 단계 수행 이후 및 상기 부분 부하 운전 단계 이전에 수행되며, 상기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를 구성하는 셀에 저항 장치를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청구항 4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스택 가열 단계는, 스택에 흐르는 냉매를 가열시키는 단계; 및상기 냉매의 온도에 비례하여 냉매의 유량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승온 단계는,정격 연료를 공급하는 단계; 및 부하를 증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7 7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초기 기동시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하지 않고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기 구동 단계; 및상기 초기 구동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정격 연료 공급 및 정격 부하가 인가된 상태에서 상기 목표 운전 온도로 운전을 실시하는 정상 구동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초기 구동 단계는,상기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 이전에 수행되며, 스택을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제 1 설정 온도까지 가열시키는 제 1 스택 가열 단계 포함하는 워밍업 단계; 및상기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스택을 상기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시키는 제 2 스택 가열 단계를 포함하는 승온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2 스택 가열 단계는,스택에 흐르는 냉매를 가열시키는 단계; 및상기 부분 부하 운전 단계에서 발생되는 열에 의해 연료전지를 추가 가열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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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9 9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초기 기동시 목표 운전 온도까지 가열하지 않고 상기 목표 운전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부분 부하 운전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기 구동 단계; 상기 초기 구동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정격 연료 공급 및 정격 부하가 인가된 상태에서 상기 목표 운전 온도로 운전을 실시하는 정상 구동 단계; 및상기 정상 구동 단계 이후에 수행되며, 스택 내부에 남아있는 연료로 인한 고전압 노출 시간을 줄이고 발전 중 생성된 물의 응축 후 인산 유출 가속화를 방지하기 위해 스택 내부 퍼지(purge)를 실시하는 단계와, 부하를 감소시키는 단계와, 연료의 공급을 감소시키는 단계와, 부하 감소에 따라 감소하는 발열량을 고려하여 냉매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지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를 조절하는 단계는, 스택의 온도 변화율(ΔT)에 기초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를 조절하는 단계는,냉매의 온도를 감소시키는 단계; 및스택의 온도 변화율(ΔT)이 설정 온도 변화율 미만인지 여부에 따라서, 냉매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를 조절하는 단계는,냉매의 유량을 증가시키는 단계; 및스택의 온도 변화율(ΔT)이 설정 온도 변화율 미만인지 여부에 따라서, 냉매의 유량을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의 운전 방법
13 13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정지 단계는,스택 내부 온도가 모두 감소한 안정된 상태에서 수행되며, 상기 스택 내부 퍼지를 실시하는 단계 이전에 선행하여 수행되는 강제냉각 단계를 더 포함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운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 KETEP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고온 PEMFC용 핵심부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