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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5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컴퓨터를 포함하는 연산처리수단에 의하여 실행되는 프로그램 형태로 이루어지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에 있어서,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필요 동력을 공급하는 재생연료전지 시스템 및 태양전지 시스템의 설계변수를 입력받아 모델링을 수행하는 모델링 단계(S100), 상기 모델링 단계(S100)에서 모델링 결과에 따른 재생연료전지 시스템 및 태양전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비행 고도의 변화를 갖는 다수의 기설정된 비행경로에 따른 수소 소비량과 수소 생성량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시뮬레이션 단계(S200) 및 상기 시뮬레이션 단계(S200)에서 비행 고도의 변화를 갖는 다수의 기설정된 비행경로에 따른 수소 소비량과 수소 생성량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이용하여,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에 가장 적합한 비행경로를 산출하는 분석 단계(S3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1C 21/20 (2006.01.01) B64C 39/02 (2006.01.01) B64D 27/24 (2006.01.01) B64D 41/00 (2006.01.01)
CPC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G01C 21/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8561 (2016.02.17)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66373-0000 (2016.10.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0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1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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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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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승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배병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11 차문용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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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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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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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17 수리 (Accepted) 1-1-2016-0158105-5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3.15 수리 (Accepted) 1-1-2016-0248025-3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4.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4.19 수리 (Accepted) 9-1-2016-0018642-6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45381-1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08 수리 (Accepted) 1-1-2016-0663348-4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63305-9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00628-8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를 포함하는 연산처리수단에 의하여 실행되는 프로그램 형태로 이루어지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에 있어서,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필요 동력을 공급하는 재생연료전지 시스템 및 태양전지 시스템의 설계변수를 입력받아 모델링을 수행하는 모델링 단계(S100);상기 모델링 단계(S100)에서 모델링 결과에 따른 재생연료전지 시스템 및 태양전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비행 고도의 변화를 갖는 다수의 기설정된 비행경로에 따른 수소 소비량과 수소 생성량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시뮬레이션 단계(S200); 및상기 시뮬레이션 단계(S200)에서 비행 고도의 변화를 갖는 다수의 기설정된 비행경로에 따른 수소 소비량과 수소 생성량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이용하여,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에 가장 적합한 비행경로를 산출하는 분석 단계(S3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는상승 비행시, 하기의 운동식을 통해, 로 필요전력을 정의하고,수평 비행시, 하기의 운동식을 통해, 로 필요전력을 정의하고,활공 비행시, 하기의 양력을 통해, 활공 속력인 을 정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시뮬레이션 단계(S200)는비행 고도의 변화를 갖는 다수의 기설정된 비행경로 별로,낮 동안 태양전지 시스템을 통해서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로 공급되는 필요전력을 제외한 잉여 에너지를 재생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전달하여 재생연료전지 시스템의 수전해를 통해서 생성되는 수소의 양과 밤 동안 재생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전지 스택을 통해서 소비되는 수소의 양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 단계(S300)는상기 시뮬레이션 단계(S200)에서의 시뮬레이션 진행 결과값을 이용하여, 상기 기설정된 비행경로 별, 장기체공 가능 고도와 체공 가능시간을 분석하여 고고도 장기체공에 가장 적합한 비행경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생연료전지와 태양전지 기반 무인항공기의 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비행경로 산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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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03232288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US10515556 US 미국 FAMILY
3 US20170236427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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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3232288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US10515556 US 미국 DOCDBFAMILY
3 US2017236427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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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방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민군겸용기술개발사업 고고도 장기체공 시범기용 재생연료전지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