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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예측제어 기반의 유도 전동기의 토크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042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유도 전동기의 토크 제어 장치가 제공된다. 상기 토크 제어 장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적어도 일시적으로 구현되는 상기 유도 전동기가 동작하는 속도에 따라 복수의 동작 구간을 판단하는 판단부; 및 상기 복수의 동작 구간 각각에 대응하는 제어 조건에 따라 주어진 기준 토크 Te*에 기초하여 기준 상태 동작 구간을 서로 다르게 계산하여 토크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2P 21/00 (2016.01.01)
CPC H02P 21/0017(2013.01) H02P 21/0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83464 (2016.12.30)
출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61023-0000 (2018.05.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5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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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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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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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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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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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30 수리 (Accepted) 1-1-2016-1295537-1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24589-00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4 수리 (Accepted) 1-1-2018-0083357-8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83356-3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23962-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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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전동기의 토크 제어 장치에 있어서,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구현되는 판단부 및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구현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판단부는 상기 유도 전동기가 동작하는 속도에 따라 복수의 동작 구간을 판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복수의 동작 구간 각각에 따라 주어진 기준 토크 Te*에 기초하여 수학식 12와 같이 정의되는 기준 상태 x*를 상기 유도 전동기에 관한 동작 구간 각각에 따라 서로 다른 조건에 기초하여 계산하여 타겟 토크를 제어하고,상기 수학식 12는,이고, x*는 기준 토크 Te* 및 기준 자속 λ*로 정의되는 기준 상태이고, i*ds는 d축 고정자 전류의 기준값, i*qs는 q축 고정자 전류의 기준값, λ*dr은 d축 회전자 자속의 기준값 및 λ*qr은 q축 회전자 자속의 기준값, Lr은 회전자 인덕턴스, Lm은 유도 전동기의 상호 인덕턴스 및 P는 유도 전동기 내의 폴의 개수를 나타내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서로 다른 조건으로서,제1 동작 구간에서 Maximum Torque per Ampere(MTPA) 운전이 될 수 있도록 상기 유도 전동기의 기준 자속 λ*의 크기를 증가시켜 기준 토크 Te*의 크기를 증가시키고,제2 동작 구간에서는 입력포화 현상을 피하기 위하여 상기 유도 전동기의 슬립 속도(slip speed)를 증가시켜 상기 기준 토크 Te*의 크기를 증가시키고,제3 동작 구간에서 유도 전동기의 전류 및 전압의 최대치가 초과되지 않도록 상기 기준 토크 Te*의 최대 출력 크기를 제한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준 상태에 따라 수학식 47과 같이 정의되는 보정된 코스트 인덱스를 J(k)를 계산하고, 상기 수학식 47은,이고, 상기 제어부는 수학식 48과 같이 코스트 인덱스를 제어 입력 u[k]에 관한 수식으로 계산하고, W는 웨이트(weight)에 관한 정치 행렬(positive definite matrix)을 나타내고, 상기 수학식 48은,이고, uuc*(k)를 상기 수학식 48에서 정의되는 코스트 인덱스 J(k)의 최적 값으로 정의하고, 상기 uuc*(k)는 조건을 만족하는 수학식 49를 상기 제어 입력의 최적 값으로서 계산하고, 상기 수학식 49는,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수학식 48 및 상기 수학식 49에서, A는 로 정의되는 4행 4열의 행렬이고, B는 Bch로 정의되는 2행 1열의 행렬이고, h는 유도 전동기의 샘플링 주기이고,Ac 및 Bc는 수학식 6과 같이 정의되고,상기 수학식 6은,이고, 상기 수학식 6에서 Rs는 유도 전동기의 고정자 저항 크기, Rr은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 저항 크기, Lr은 회전자 인덕턴스, ωe는 고정자 전류의 각속도(rotational speed), ωr은 회전자 전류의 각속도이고, α는 Ls-Lm2/Lr로서 고정자의 과도 인덕턴스(transient inductance)를 나타내고, β는 Lm/Lr로서 회전자의 커플링 인자(coupling factor)이고, Ls는 고정자 인덕턴스, Lm은 유도 전동기의 상호 인덕턴스를 나타내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계산된 최적 값 uuc*(k)을 이용하여 수학식 51에 따라 제어 입력 uc*(k)를 결정하고,상기 수학식 51은,이고, Vsmax는 고정자의 전압의 최대값을 나타내고,상기 웨이트에 관한 정치 행렬 W는 상기 코스트 인덱스가 의 조건으로서 단조 감소하도록 안정도가 보장되도록 의 조건을 만족하도록 설정되는 토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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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동작 구간에서 기준 자속 λ*(k)의 크기를 수학식 20에 따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수학식 20은,이고, η는 0 보다 크고 1보다 작거나 같은 설계 변수이며, 상기 동작 구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고, p는 상기 유도 전동기 내의 폴(pole)의 개수, Lr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 인덕턴스의 크기, Te*(k)는 기준 토크의 크기를 나타내고, KMTPA는 상기 유도 전동기의 고정자에 관한 d축 전류 및 q축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토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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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동작 구간에서 최대효율을 얻기 위해 η=1로 설정되고 수학식 19에 따라 KMTPA를 결정하고,상기 수학식 19는,이고, Rr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 저항의 크기, RS는 상기 유도 전동기의 고정자 저항의 크기, Lm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유도 인덕턴스의 크기를 나타내는 토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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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동작 구간에서 상기 슬립 속도 ωsl*의 크기를 수학식 22에 따라 제어하고, 기준 자속 λ*(k)이 포화된 경우에 타겟 토크의 크기를 증가시키고,상기 수학식 22는, 로 설정되고이고, τr는 회전자 시간 상수, p는 상기 유도 전동기 내의 폴(pole)의 개수, Lr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 인덕턴스의 크기, Te*(k)는 기준 토크의 크기를 나타내는 토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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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3 동작 구간에서 상기 타겟 토크의 최대 출력 크기 T*e_max를 수학식 36에 따라 제어하고,상기 수학식 36는,이고, p는 상기 유도 전동기 내의 폴(pole)의 개수, Lm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유도 인덕턴스의 크기, Lr은 상기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 인덕턴스의 크기, ids*는 상기 유도 전동기의 회전자에 관한 d축 전류, iqs*는 상기 유도 전동기의 고정자에 관한 q축 전류를 나타내고, 전류 설정치는 모터의 최대 전류치에 따라 제한되는 토크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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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재단법인 다차원 스마트아이티 융합시스템 연구단 글로벌프론티어사업 스마트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자율구성 전기차 제어모듈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개발고급인력지원사업 정책연계/융복합인력양성 고급트랙 ICT 융복합 하이브리드 마이크로그리드 기술 고급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