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파워트레인에 있어서,엔진;상기 엔진에 연결되고, 구동부에 구동력을 공급하는 제1 모터;상기 엔진에 연결되고, 구동부에 구동력을 공급하는 제2 모터;상기 제1 모터 및 제2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상기 제2 모터에 의해 충전되는 배터리;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로 전력을 인가하거나, 상기 제2 모터에 의해 생산된 전력을 상기 배터리 또는 제1 모터로 인가하는 전력 제어 장치;상기 엔진, 제1 모터, 제2 모터로부터 구동력을 공급받아 차량의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구동부;상기 구동부와 제1 모터 사이에 접속된 저속기어;상기 구동부와 제2 모터 사이에 접속된 고속기어;상기 엔진과 제1 모터 사이에 접속된 제1 클러치;상기 엔진과 제2 모터 사이에 접속된 제2 클러치;상기 제2 모터와 고속 기어 사이에 접속된 제3 클러치; 및주행 속도를 근거로 차량의 주행 모드를 감지하여, 상기 제1 클러치, 제2 클러치, 제3 클러치, 엔진, 제1 모터, 및 제2 모터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주행 모드는 EV모드, Par-L 모드, Par-H, 모드, 및 Series 모드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EV모드 시,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제1 클러치 및 제2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엔진은 정지상태이고, 상기 제1 모터 및 제2 모터는 구동상태이며,Par-L 모드 시, 제1 클러치 및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제2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엔진, 제1 모터 및 제2 모터는 구동상태이며,Par-H 모드 시, 제2 클러치와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제1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엔진, 제1 모터 및 제2 모터는 구동상태이며,Series 모드 시, 제2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제1 클러치 및 제3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엔진, 제1 모터 및 제2 모터는 구동상태이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3 클러치를 해제상태로 제어하여, 상기 제2 모터를 통해 상기 엔진을 시동하는 것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파워트레인
|
5 |
5
제1항에 따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구동 방법에 있어서,제어부에 의해, 주행 속도 및 SOC를 근거로 차량의 구동 모드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감지하는 단계에서 EV모드로 감지하면, 제2 모터 및 고속 기어를 기계적으로 연결하는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엔진 및 제1 모터를 기계적으로 연결되는 제1 클러치를 해제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제2 모터 및 엔진를 기계적으로 연결되는 제2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는 단계;상기 감지하는 단계에서 Par-L 모드로 감지하면, 상기 제1 클러치 및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제2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는 단계;상기 감지하는 단계에서 Par-H 모드로 감지하면, 상기 제2 클러치와 제3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제1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감지하는 단계에서 Series 모드로 감지하면, 상기 제2 클러치를 결합 상태로 제어하고, 상기 제1 클러치 및 제3 클러치를 해제 상태로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구동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