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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폴리곤 모델의 정점으로부터 법선벡터(normal vectors)를 추출하고 상기 법선벡터를 텍스처(texture)에 렌더링하여 상기 법선벡터의 방향도함수를 기반으로 오브젝트 공간(object-space)에서의 에지를 검출하는 오브젝트 공간 기반 접근법(object-space approaches)을 적용한 라인 추출 과정;상기 3D 폴리곤 모델이나 2D 이미지의 화면을 캡쳐하여 깊이(depth) 정보에 의한 특징선을 추출하는 이미지 공간 기반 접근법(image-space approaches)을 이용한 라인 추출 과정; 및 상기 오브젝트 공간 기반 접근법을 적용한 라인 추출 과정을 통해 출력되는 라인과 상기 이미지 공간 기반 접근법을 이용한 라인 추출 과정을 통해 출력되는 라인을 결합하여 드로잉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오브젝트 공간 기반 접근을 적용한 라인 추출 과정은,상기 3D 폴리곤 모델의 정점으로부터 법선벡터(normal vectors)를 보간(interpolation)하고 상기 법선벡터를 텍스처에 렌더링하여 노말 맵(normal map)을 생성하는 과정;상기 노말 맵에 포함된 법선벡터에 대하여 라플라시안 필터(Laplacian filter)를 수행하여 상기 법선벡터의 2차 도함수를 추출하고 상기 2차 도함수에서 제로 크로싱(zero crossing)되는 지점의 에지를 검출하는 라플라시안 필터(Laplacian filter)를 이용한 에지 검출 과정; 및 상기 에지 검출 과정을 통해 검출된 제로 크로싱 지점에서의 순간 변화를 측정하고 측정된 값이 기 설정된 임계값 미만인 경우 제거하는 제로 크로싱 처리 과정;을 포함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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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라플라시안 필터를 이용한 에지 검출 과정 이전에, 상기 노말 맵에 포함된 법선벡터에 대하여 가우시안(Gaussian) 분포에 의해 생성된 잡음을 제거하여 이미지를 스무딩(smoothing)시키는 가우시안 블러링(Gaussian blurring) 처리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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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라플라시안 필터를 이용한 에지 검출 과정은, 하기 수학식과 같이 2차원 직각 좌표계의 xi에 대하여 2차 편미분 값을 합산한 함수(Δf)를 이용하여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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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함수(Δf)는 상기 노말 맵에 포함된 텍스처에서 이웃하는 그래픽정보를 이용하여 하기 수학식으로 산출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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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미지 공간 기반 접근법을 이용한 라인 추출 과정은, 상기 3D 폴리곤 모델이나 2D 이미지에 포함된 깊이 정보(depths information)를 추출하여 음영 처리된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음영 처리된 이미지에서 깊이 불연속 필터(depth discontinuity filter) 처리를 수행하여 깊이 불연속 이미지를 검출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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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깊이 불연속 이미지를 검출하는 과정은, 소벨 에지 필터(Sobel edge filter)를 적용하며, 상기 소벨 에지 필터는 3×3 크기의 픽셀 구조일 때 하기 수학식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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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공간 기반 접근법을 적용한 라인 추출 과정과, 상기 이미지 공간 기반 접근법을 이용한 라인 추출 과정, 및 상기 드로잉하는 과정은 GPU(Graphical Processing Unit) 상에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라인 드로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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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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