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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이용한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107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V2V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이용한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V2V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이용한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은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또는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또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중 적어도 하나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융합함으로써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한다.
Int. CL H04W 4/029 (2018.01.01) H04W 4/46 (2018.01.01) H04W 64/00 (2009.01.01) H04W 4/02 (2018.01.01) H04W 4/70 (2018.01.01)
CPC H04W 4/029(2013.01) H04W 4/029(2013.01) H04W 4/029(2013.01) H04W 4/029(2013.01) H04W 4/02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1620 (2017.11.14)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29681-0000 (2018.12.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2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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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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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선 서울특별시 강동구
2 최동호 경기도 광명시 디지털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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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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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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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14 수리 (Accepted) 1-1-2017-1130621-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5.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62357-6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10440-8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06 수리 (Accepted) 1-1-2018-0665981-4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65982-9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90799-8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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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또는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중 적어도 하나의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또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중 적어도 하나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융합함으로써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V2V의 통신 지연 상황 시의 위치 추정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자차와 주변차량 간 상대거리 및 상대각도를 감지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BSM 정보 안에 있는 주변 차량들의 동적정보와 경로 히스토리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들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V2V를 이용하여 얻은 BSM 정보의 통신 지연 발생 시 실제 값과 추정 값 사이에 발생하는 오차에 대하여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차량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 추정 값을 보정하는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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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시스템 상태 변수, 시스템 운동방정식, 시스템 관측 변수를 포함하는 주변 차량의 동적 정보를 입력으로 이용하여 확장 칼만 필터를 통해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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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주변 차량이 수신한 GPS 위치 정보인 상기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 정보에 대하여 이동평균(Moving average) 알고리즘 식 적용함으로써 오차를 보정하고, 오차가 보정된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 정보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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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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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또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중 적어도 하나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의 공분산의 합 중 가장 작은 값에 가중치를 줌으로써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주변차량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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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통신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센서부; 및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또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중 적어도 하나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융합함으로써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최종 주변 차량 현재 위치 추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센서부는, V2V의 통신 지연 상황 시의 위치 추정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자차와 주변차량 간 상대거리 및 상대각도를 감지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BSM 정보 안에 있는 주변 차량들의 동적정보와 경로 히스토리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들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V2V를 이용하여 얻은 BSM 정보의 통신 지연 발생 시 실제 값과 추정 값 사이에 발생하는 오차에 대하여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차량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 추정 값을 보정하는주변차량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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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는,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시스템 상태 변수, 시스템 운동방정식, 시스템 관측 변수를 포함하는 주변 차량의 동적 정보를 입력으로 이용하여 확장 칼만 필터를 통해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주변차량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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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는, 주변 차량이 수신한 GPS 위치 정보인 상기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 정보에 대하여 이동평균(Moving average) 알고리즘 식 적용함으로써 오차를 보정하고, 오차가 보정된 주변 차량 경로 히스토리 정보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주변차량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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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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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주변 차량 현재 위치 추정부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주변 차량 동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또는 상기 V2V를 통해 얻은 BSM 정보 중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 중 적어도 하나와 자차 환경인식센서를 통해 얻은 주변 차량과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의 공분산의 합 중 가장 작은 값에 가중치를 줌으로써 최종 주변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주변차량 위치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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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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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환경인식센서 및 V2X 기반 주변 객체(차량, 보행자, 이륜차)의 경로예측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