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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중계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무인 항공기와, 상기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중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12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중계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무인 항공기와, 상기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중계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중계 장치는 무인 항공기에 부착되는 중계 장치로서, 상기 무인 항공기가 위치한 공간 인근의 채널을 센싱하고, 외부 장치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는 통신부; 및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고, 상기 채널 센싱 결과에 기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최대인 위치를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위치에 상기 무인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산출된 위치를 관리하는 기지국과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채널 사용 협상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채널 사용 협상을 통해 주파수 자원 A를 점유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근거리 무선 통신 신호를 제공하도록 제어한다.
Int. CL H04W 28/18 (2009.01.01) H04W 24/08 (2009.01.01) H04W 74/08 (2019.01.01) H04W 16/10 (2009.01.01) H04W 88/04 (2009.01.01)
CPC H04W 28/18(2013.01) H04W 28/18(2013.01) H04W 28/18(2013.01) H04W 28/18(2013.01) H04W 28/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56088 (2018.05.16)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99005-0000 (2020.04.02)
공개번호/일자 10-2019-0131337 (2019.11.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4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5.16)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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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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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인휘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최수호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이우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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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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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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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5.16 수리 (Accepted) 1-1-2018-0483055-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8 수리 (Accepted) 9-1-2019-0038044-4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95719-1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3426-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73428-1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87427-7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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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항공기에 부착되는 중계 장치에 있어서, 상기 무인 항공기가 위치한 공간 인근의 채널을 센싱하고, 외부 장치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는 통신부; 및상기 통신부를 제어하고, 상기 채널 센싱 결과에 기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최대인 위치를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위치에 상기 무인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산출된 위치를 관리하는 기지국과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채널 사용 협상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채널 사용 협상을 통해 주파수 자원 A를 점유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근거리 무선 통신 신호를 제공하도록 제어하되, 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상기 통신부는 상기 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통해 전송한 트래픽을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센싱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된 트래픽의 패턴을 분석하여, 상기 트래픽의 주기성 여부, 상기 트래픽의 크기 및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의 크기를 이용하여 기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 상기 트래픽의 패턴 재분석, 오버레이 전용 모드, 언더레이 전용 모드 및 오버레와 언더레이 혼합 모드 중 하나의 모드로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2 2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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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픽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크기보다 크고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큰 경우, 상기 제어부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지 않도록 제어하고, 상기 기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 상기 트래픽의 패턴을 재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픽이 주기적이고, 상기 트래픽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크기보다 크고,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 오버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픽이 주기적이고, 상기 트래픽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크기보다 작고,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 오버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거나, 또는 언더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픽이 비주기적이고, 상기 트래픽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크기보다 크고,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 언더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픽이 비주기적이고, 상기 트래픽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크기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어부는 언더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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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 설정된 시간 내에 상기 트래픽이 주기적인지 비주기적인지를 판단할 수 없거나, 상기 트래픽의 크기를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 있어, 상기 제어부는,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큰 경우,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지 않도록 제어하고, 상기 기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 상기 트래픽의 패턴을 재분석하고,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이 기 설정된 기준 스루풋보다 작은 경우, 언더레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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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항공기에 있어서, 상기 무인 항공기의 구동을 제어하는 구동부; 및 인지 무선 통신에 기반하여 근거리 무선 통신 신호를 제공하는 중계부;를 포함하되, 상기 중계부는, 상기 무인 항공기가 위치한 공간 인근의 채널을 센싱하고, 외부 장치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는 통신부; 및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고, 상기 채널 센싱 결과에 기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최대인 위치를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위치에 상기 무인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산출된 위치를 관리하는 기지국과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채널 사용 협상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채널 사용 협상을 통해 주파수 자원 A를 점유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근거리 무선 통신 신호를 제공하도록 제어하되, 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상기 통신부는 상기 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통해 전송한 트래픽을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센싱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된 트래픽의 패턴을 분석하여, 상기 트래픽의 주기성 여부, 상기 트래픽의 크기 및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의 크기를 이용하여 기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 상기 트래픽의 패턴 재분석, 오버레이 전용 모드, 언더레이 전용 모드 및 오버레와 언더레이 혼합 모드 중 하나의 모드로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10 10
무인 항공기를 이용하여 인지 무선 통신에 기반한 중계를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무인 항공기가 위치한 공간 인근의 채널을 센싱하는 단계;(b) 상기 채널 센싱 결과에 기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최대인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산출된 위치에 상기 무인 항공기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산출된 위치를 관리하는 기지국과 인지 무선 통신 기반의 채널 사용 협상을 수행하는 단계; 및 (d) 상기 채널 사용 협상을 통해 주파수 자원 A를 점유하는 경우,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이용하여 근거리 무선 통신 신호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상기 (a) 단계는 상기 우선순위 사용자가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통해 전송한 트래픽을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센싱하고, 상기 (d) 단계는 상기 센싱된 트래픽의 패턴을 분석하여, 상기 트래픽의 주기성 여부, 상기 트래픽의 크기 및 상기 트래픽의 스루풋의 크기를 이용하여 기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 상기 트래픽의 패턴 재분석, 오버레이 전용 모드, 언더레이 전용 모드 및 오버레와 언더레이 혼합 모드 중 하나의 모드로 상기 주파수 자원 A를 사용하도록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드론 시스템에서 QoS 보장을 위한 DTN/Embedded 보안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