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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48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시스템은 TV 모니터의 정면 중심부 상단에 시청자를 향하는 카메라가 장착된 시스템에서,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입력 영상 I으로부터 고유 얼굴(eigenface) 영역의 특징을 추출하여 입력층/은닉층/출력층의 다층 구조의 신경망(CNN)을 이용하여 영상의 특징 벡터들과 은닉 특징들을 추출하며,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에 의해 Multilayer Perceptron을 통해 Valence, Arousal, Attention을 계산하며, Valence 값은 시청자의 감정이 얼마나 긍정적(Positive) 또는 부정적(Negative) 인지를 1차원의 숫자로 나타내고, Arousal 값은 감정의 세기를 1차원의 숫자로 나타내며, Attention은 시청자가 TV 모니터 화면의 어느 부분을 주의 깊게 보고 있는지를 2차원 화면의 (x,y)좌표로 나타내며, 이를 통해 사람의 감정 상태를 추정한 후,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에 의해 추정된 Arousal 값이 일정 숫자 이상일 경우에, 미디어 데이터의 중간에 광고를 재생하며, 시청자가 TV를 보면서 attention의 시청자의 포커싱 된 2차원 화면 좌표(x,y)의 대상(object)의 인물 정보 또는 제품 정보를 표시하거나 그 제품과 관련된 T-Commerce 쇼핑몰 서버 URL을 출력하여 쇼핑몰 시스템과 연동되는 광고 제품을 제공하여 쇼핑몰의 제품 구매를 유도한다.
Int. CL H04N 21/442 (2011.01.01) H04N 21/466 (2011.01.01) H04N 21/254 (2011.01.01) H04N 21/4223 (2011.01.01) G06K 9/00 (2006.01.01)
CPC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H04N 21/442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7565 (2017.11.23)
출원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47079-0000 (2019.02.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2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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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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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주용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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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여송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 포스코P&S타워 **층(아이피드림)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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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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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3 수리 (Accepted) 1-1-2017-1170599-2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06 수리 (Accepted) 1-1-2017-1217121-63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75797-91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7.12.11 수리 (Accepted) 1-1-2017-1228178-12
5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77692-42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2018-0053875-2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10744-2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08 수리 (Accepted) 1-1-2018-1111503-8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11505-7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6057-22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5.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3815-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에 있어서, TV 화면의 정면 상단에 시청자를 향하는 카메라가 촬영한 입력 영상 I로부터 입력층/은닉층/출력층의 다층 구조의 신경망(CNN, Conven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하여 영상의 특징 벡터 x를 추출하는 입력 특징 추출부; 상기 입력 특징 추출부로부터 추출된 상기 영상의 특징 벡터 x를 사용하여 함수를 반복 적용하여 출력 벡터 를 계산하고, 최종 출력 벡터의 차원은 이 되며, 즉, 4개의 숫자는 각각 Valence 값(v), Arousal 값(W)의 감정의 세기와 Attention에 해당하는 영상의 x, y 좌표를 나타내며, L 개의 은닉층(hidden layer)이 존재할 경우 1번째 ~ (L-1) 번째의 은닉 특징 벡터들을 추출하는 은닉 특징 추출부; 및 Multilayer Perceptron에 의해 상기 은닉 특징 추출부로부터 추출된 은닉 특징 벡터들로부터 시청자의 감정이 얼마나 긍정적(Positive) 또는 부정적(Negative) 인지를 1차원의 숫자로 나타내는 Valence 값, 시청자의 감정의 세기(Arousal)를 1차원의 숫자로 나타내는 Arousal 값, 시청자가 지금 시청하는 TV 화면의 어느 부분을 주의 깊게 보고 있는지를 2차원 화면의 좌표(x,y)로 나타내는 Attention을 계산하는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를 포함하며, 시청자가 주시하는 2차원 화면의 좌표 (x,y)를 나타내는 Attention의 대상(object)이 인물이면 그 인물 정보나 인물의 홈페이지 표시하며, 그 대상이 물건이면 그 물건의 정보를 표시하거나 및 구매 가능 쇼핑몰 사이트를 연결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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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은닉 특징 추출부는 상기 입력 특징 추출부로부터 추출된 상기 영상의 특징 벡터 x를 사용하여 함수를 반복 적용하여 출력 벡터 를 계산하고, 입력 특징 벡터는 로 설정되며, 1번째부터 L개의 은닉층(hidden layer)이 존재할 경우 h1,h2,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와 연결되며, 계산된 Valence 값(v), 시청자의 감정의 세기 Arousal 값(W), 2차원 화면의 좌표(x,y)로 나타내는 Attention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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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와 연결되며, 계산된 Valence 값(v), 감정의 세기 Arousal 값(W), 2차원 화면의 좌표(x,y)로 나타내는 Attention 값을 Bluetooth, 또는 Wi-Fi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스마트폰의 앱(App)으로 시청자의 감정 상태를 표시되도록 하는 스마트폰 전송부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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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을 통해 예측된 Arousal 값이 일정 숫자 이상일 경우에, 미디어 데이터의 중간에 소정 시간 동안의 광고를 삽입하여 TV-셋탑박스의 저장부에 기 저장된 광고 동영상과 음성 데이터 또는 실시간 방송 콘텐츠와 함께 전송된 광고 동영상과 음성 데이터 또는 자막 광고가 재생되도록 하는 광고 삽입부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을 통해 추정된 Arousal 값이 일정 숫자 이상일 경우에, 시청자가 TV를 보면서 T-Commerce 쇼핑몰 서버 URL을 출력하여 바로 쇼핑몰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쇼핑몰의 제품 구매 주문 데이터를 전송하고, 해당 주문 데이터에 대하여 결제하는 쇼핑몰 구매부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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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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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특징 추출부, 은닉 특징 추출부, 및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를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에 있어서, (a) TV 화면의 정면 상단에 시청자를 향하는 카메라가 촬영한 입력 영상 I로부터 입력 특징 추출부에 의해 입력층/은닉층/출력층의 다층 구조의 신경망(CNN, Conven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하여 영상의 특징 벡터 x를 추출하는 단계; (b) 상기 입력 특징 추출부로부터 추출된 상기 영상의 특징 벡터 x를 사용하여 상기 은닉 특징 추출부에 의해 함수를 반복 적용하여 출력 벡터 를 계산하고, 입력 특징 벡터는 로 설정되며, 1번째부터 L개의 은닉층(hidden layer)이 존재할 경우 h1,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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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와 연결된 표시부로 계산된 Valence 값(v), 감정의 세기 Arousal 값(W), 2차원 화면의 좌표(x,y)로 나타내는 Attention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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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Valence/Arousal/Attention 벡터 계산부와 연결된 스마트폰 전송부로부터 계산된 Valence 값(v), 감정의 세기 Arousal 값(W), 2차원 화면의 좌표(x,y)로 나타내는 Attention 값을 Bluetooth, 또는 Wi-Fi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며, 스마트폰의 앱(App)으로 시청자의 감정 상태를 표시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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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2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을 통해 예측된 Arousal 값이 일정 숫자 이상일 경우에, 광고 삽입부에 의해 미디어 데이터의 중간에 또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소정 시간 동안의 광고를 삽입하여 TV-셋탑박스의 저장부에 기 저장된 광고 동영상과 음성 데이터 또는 실시간 방송 콘텐츠와 함께 전송된 광고 동영상과 음성 데이터 또는 자막 광고가 재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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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시스템을 통해 추정된 Arousal 값이 일정 숫자 이상일 경우에, 쇼핑몰 구매부에 의해 시청자가 TV를 보면서 T-Commerce 쇼핑몰 서버 URL을 출력하여 바로 쇼핑몰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쇼핑몰의 제품 구매 주문 데이터를 전송하고, 해당 주문 데이터에 대하여 결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반응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방송통신산업기술개발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 및 의도 기반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