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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65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 수명 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동축 제조를 위한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몸체, 상기 몸체 일단에 형성되는 스플라인부, 상기 몸체에 형성되는 퓨즈부 및 상기 몸체의 타단에 형성되는 연결부를 포함하는 구동축을 제조하기 위한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에 있어서, 크롬 몰리브덴 합금강 모재를 열간 단조하는 단조 단계; 상기 단조 단계가 완료된 모재를 담금질 후 풀림 처리하는 열처리 단계; 열처리가 완료된 모재를 정삭 여유를 포함하는 구동축 형상으로 가공하는 황삭 가공 단계; 가공 완료된 구동축 중 스플라인부를 고주파 열처리하는 부분 표면 처리 단계; 최종 형상의 구동축을 가공하는 정삭 가공 단계; 구동축의 퓨즈부 표면을 연삭에 의하여 가공하는 부분 연삭 단계; 및 구동축 전체에 경질 크롬을 도금하는 코팅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21K 1/06 (2006.01.01) B21J 1/06 (2006.01.01) B24C 1/10 (2006.01.01) B23P 15/00 (2006.01.01) B23P 17/02 (2006.01.01) C23C 30/00 (2006.01.01) B61C 9/00 (2006.01.01) B61C 9/38 (2006.01.01)
CPC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B21K 1/0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0336 (2016.02.22)
출원인 이태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05884-0000 (2017.0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2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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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영 대한민국 울산시 남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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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영 대한민국 울산시 남구
2 이영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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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학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 **, ****호(이학수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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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영 대한민국 울산시 남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22 수리 (Accepted) 1-1-2016-0170039-1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3.22 수리 (Accepted) 1-1-2016-0277032-24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3.28 수리 (Accepted) 9-1-2016-0014507-1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19984-8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7.04 수리 (Accepted) 1-1-2016-0645523-1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8.02 수리 (Accepted) 1-1-2016-0752642-2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9.02 수리 (Accepted) 1-1-2016-0857102-7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58358-32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0.04 수리 (Accepted) 1-1-2016-0957805-72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04 수리 (Accepted) 1-1-2016-0958280-70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6143-90
13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7.01.18 수리 (Accepted) 1-1-2017-0062413-7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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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체, 상기 몸체 일단에 형성되는 스플라인부, 상기 몸체에 형성되는 퓨즈부 및 상기 몸체의 타단에 형성되는 연결부를 포함하는 구동축을 제조하기 위한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에 있어서,크롬 몰리브덴 합금강 모재를 열간 단조하는 단조 단계;상기 단조 단계가 완료된 모재를 담금질 후 풀림 처리하는 열처리 단계;열처리가 완료된 모재를 정삭 여유를 포함하는 구동축 형상으로 가공하는 황삭 가공 단계;가공 완료된 구동축 중 스플라인부를 고주파 열처리하는 부분 표면 처리 단계;최종 형상의 구동축을 가공하는 정삭 가공 단계;구동축의 퓨즈부 표면을 연삭에 의하여 가공하는 부분 연삭 단계; 및구동축 전체에 경질 크롬을 도금하는 코팅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단조 단계에서 모재 가열은 1200 내지 1220℃에서 10 내지 20분간 수행하며,상기 부분 표면 처리 단계는 스플라인부 고주파 열처리 후 쇼트 피닝을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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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부분 연삭 단계는 퓨즈부 표면의 조도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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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열처리 단계에서 담금질은 모재를 860 내지 880℃에서 4시간 내지 5시간 가열한 후, 기름에 급속 냉각하며,상기 풀림은 모재를 550 내지 570℃ 환경하에서 6시간 내지 8시간 동안 가열한 후, 공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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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코팅 단계에서 코팅층은 40 내지 60 ㎛ 두께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축 제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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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고속철도용 기계식 트리포드(TRIPOD) 구동축 국산화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