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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66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열차, 바이모달트램(bimodal tram), BRT, LRT, 자기부상열차 등과 같은 무선통신기반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운영시 관할영역 간에 안전한 핸드오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통수단과 통신을 수행하는 기존 지상 ATP의 관할영역과 신규 지상 ATP의 관할영역이 중첩되는 핸드오버 구간에서의 핸드오버 방법에 있어서, 상기 기존 지상 ATP는 상기 교통수단으로부터 위치보고를 수신하여 상기 교통수단의 전두부가 핸드오버 구간의 시점을 통과하게 되면 핸드오버의 시작을 알리는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를 상기 교통수단으로 전송하는 제1단계; 상기 제1단계 후, 상기 기존 지상 ATP는 상기 교통수단의 차상 AT로부터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음을 확인하는 확인 메시지가 수신되는지를 비교하는 제2단계; 상기 제2단계를 통해 확인 메시지를 송신한 교통수단의 차상 ATP는 신규 지상 ATP에 자신의 등록을 요청하는 등록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제3단계; 상기 제3단계를 수행한 후, 상기 교통수단의 차상 ATP는 신규 지상 ATP로부터 승인 메시지 수신여부를 비교하는 제4단계; 상기 제4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승인 메시지가 수신되면 기존 지상 ATP와 신규 지상 ATP에 위치보고를 수행하는 제5단계; 상기 제5단계 후,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이동권한이 수신되는지를 비교하는 제6단계; 상기 제6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이동권한이 수신되었으면 핸드오버 구간을 빠져나오기 위해 신규 지상 ATP의 이동권한을 선택하는 제7단계; 및 상기 제7단계 후,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정상적인 이동권한을 수신한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 지상 ATP에 등록해제 요청을 수행하는 제8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1L 27/04 (2006.01.01) B61L 27/00 (2006.01.01)
CPC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7111 (2016.05.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93052-0000 (2017.10.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1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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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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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주욱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3 최현영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4 이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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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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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5.10 수리 (Accepted) 1-1-2016-0445460-0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2017-0022893-93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159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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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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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과 통신을 수행하는 기존 지상 ATP의 관할영역과 신규 지상 ATP의 관할영역이 중첩되는 핸드오버 구간에서의 핸드오버 방법에 있어서,상기 기존 지상 ATP는 상기 교통수단으로부터 위치보고를 수신하여 상기 교통수단의 전두부가 핸드오버 구간의 시점을 통과하게 되면 핸드오버의 시작을 알리는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를 상기 교통수단으로 전송하는 제1단계;상기 제1단계 후, 상기 기존 지상 ATP는 상기 교통수단의 차상 ATP로부터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음을 확인하는 확인 메시지가 수신되는지를 비교하는 제2단계;상기 제2단계를 통해 확인 메시지를 송신한 교통수단의 차상 ATP는 신규 지상 ATP에 자신의 등록을 요청하는 등록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제3단계;상기 제3단계를 수행한 후, 상기 교통수단의 차상 ATP는 신규 지상 ATP로부터 승인 메시지 수신여부를 비교하는 제4단계;상기 제4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승인 메시지가 수신되면 기존 지상 ATP와 신규 지상 ATP에 위치보고를 수행하는 제5단계;상기 제5단계 후,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이동권한이 수신되는지를 비교하는 제6단계;상기 제6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이동권한이 수신되었으면 핸드오버 구간을 빠져나오기 위해 신규 지상 ATP의 이동권한을 선택하는 제7단계; 및 상기 제7단계 후,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정상적인 이동권한을 수신한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 지상 ATP에 등록해제 요청을 수행하는 제8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수단은 열차, 바이모달트램, BRT, LRT, 자기부상열차 중에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수단은 차상 ATP를 통해 상기 기존 지상 ATP 및 신규 지상 ATP와 핸드오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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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의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에는 핸드오버 구간의 시점과 종점, 신규 지상 ATP의 IP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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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를 통해 상기 기존 지상 ATP는 상기 확인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설정횟수에 도달했는지 비교하여, 상기 기존 지상 ATP는 설정횟수에 도달하지 않았으면 상기 제1단계로 분기하여 핸드오버 시작 메시지를 재전송하고, 설정횟수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면 확인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교통수단의 차상 ATP에 비상제동 명령을 전송하는 제9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상기 승인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설정횟수에 도달했는지 비교하여 설정횟수에 도달하지 않았으면 상기 제3단계로 분기하여 등록요청 메시지를 재전송하고, 설정횟수에 도달하면 승인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 지상 ATP가 제공한 이동권한에 의해서 핸드오버 구간의 종점에서 안전하게 정차하도록 교통수단의 운행을 제어하는 제10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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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는 상기 교통수단이 핸드오버 구간내에 존재하는 지상자를 기준으로 위치보고를 수행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6단계를 통해 상기 교통수단은 신규 지상 ATP로부터 이동권한이 수신되지 않으면 설정횟수에 도달했는지 비교하여, 설정횟수에 도달하지 않았으면 상기 제5단계로 분기하여 위치보고를 재전송하고, 설정횟수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면 신규 지상 ATP가 제공한 이동권한을 수신하지 못하는 상태로 판단하여 핸드오버 구간의 종점에서 안전하게 정차하도록 교통수단의 운행을 제어하는 제11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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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8단계 후, 상기 교통수단은 등록해제를 알리는 승인 메시지가 기존 지상 ATP로부터 수신되면 신규 지상 ATP에게만 위치보고를 수행하는 제12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첩구간을 가지는 교통수단 제어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