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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 및 이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16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가변저항을 전자기 액추에이터에 병렬로 연결함으로써 외부 전원을 거의 투입하지 않고도 가변 감쇠력 발생이 가능하며, 또한, 전자기 액추에이터를 댐퍼로 사용함으로써 빠른 응답 특성을 갖고, 폭 넓은 주파수에서 진동 시스템의 진동 절연 및 진동 감쇠가 가능해지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 및 이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B61G 11/00 (2006.01.01) B61G 11/18 (2006.01.01) B61F 5/12 (2006.01.01) B61F 5/30 (2006.01.01) F16F 9/50 (2006.01.01) G05D 19/02 (2006.01.01)
CPC B61G 11/00(2013.01) B61G 11/00(2013.01) B61G 11/00(2013.01) B61G 11/00(2013.01) B61G 11/00(2013.01) B61G 1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89151 (2016.07.1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22493-0000 (2017.03.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4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1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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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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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수 대한민국 경기도 광주시 남한
2 오혁근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백승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전창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박춘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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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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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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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14 수리 (Accepted) 1-1-2016-0681965-17
2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16.07.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08827-8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0.13 수리 (Accepted) 1-1-2016-0992349-18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0.17 수리 (Accepted) 1-1-2016-1004167-88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0.17 수리 (Accepted) 1-1-2016-1001235-70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08 수리 (Accepted) 1-1-2016-1088798-13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1.15 수리 (Accepted) 9-1-2016-0047974-88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70159-6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01 수리 (Accepted) 1-1-2017-0105480-66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05478-7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1106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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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고정자(311) 및 가동자(312)를 포함하며 고유저항()을 갖고, 진동 시스템에 연결되어 소정의 감쇠력(Damping Force)을 갖는 댐퍼(Damper) 역할을 하는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상기 고유저항()을 갖는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에 병렬로 연결되며,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에 대응하는 감쇠력이 가변되어 상기 진동 시스템의 진동 절연 또는 진동 감쇠가 가능하도록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의 감쇠계수()를 가변시키는 가변저항(: 320);가진 주파수 및 외란, 진동계의 변위 및 속도를 포함하는 환경요소를 감안하여 최적의 수치를 산출하여 상기 가변저항(320)의 저항값()을 가변 제어하는 가변저항 제어기(330); 및상기 가변저항(320)에 전원을 인가하는 가변저항 전원(340)을 포함하되,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는,영구자석을 구비하고, 진동 시스템의 프레임에 고정되는 고정자(311);코일을 감싸서 형성되어 상기 고정자(311) 사이에 배치되고, 억제해야 할 진동 방향과 동일 방향의 왕복운동을 하면서 진동에 대응하여 속도()로 움직이는 가동자(312); 및상기 가동자(312)가 왕복운동을 할 수 있도록 상기 가동자(312)의 코일에 교류 전원을 인가하는 액추에이터 전원(313) 을 포함하며,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은 내부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하고, 오옴(Ohm)의 법칙()에 따라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은 로 주어지며, 여기서, 는 액추에이터 계수이고, 는 기전력을 나타내며, 은 액추에이터의 고유저항을 나타내고, 는 진동에 의하여 움직이는 가동자(312)의 속도를 각각 나타내며, 감쇠계수()가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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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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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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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갖고 있는 고유저항()에 상기 가변저항()을 병렬로 연결하면, 감쇠계수()는 이 되고, 이때, 전체 저항()은 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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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저항()의 저항값을 증가시키면, 상기 감쇠계수()는 증가하여 감쇠력()이 증가하며, 상기 가변저항()의 저항값을 감소시키면, 상기 감쇠계수()가 감소하여 감쇠력()이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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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감쇠력 댐퍼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에 있어서, 소정 질량(M)을 갖고, 진동을 발생시키는 진동 시스템(100);상기 진동 시스템(100)에 설치되어 진동을 저감시키는 진동 시스템 스프링(200); 및전자기 액추에이터(Actuator) 댐퍼(Damper)로서, 가변저항(Variable Resistor)을 사용하여 가변 감쇠력(Variable Damping Force)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변 감쇠력 댐퍼(300)를 포함하되, 상기 가변 감쇠력 댐퍼(300)는,고정자(311) 및 가동자(312)를 포함하며 고유저항()을 갖고, 진동 시스템에 연결되어 소정의 감쇠력(Damping Force)을 갖는 댐퍼(Damper) 역할을 하는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상기 고유저항()을 갖는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에 병렬로 연결되며,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에 대응하는 감쇠력이 가변되어 상기 진동 시스템의 진동 절연 또는 진동 감쇠가 가능하도록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의 감쇠계수()를 가변시키는 가변저항(: 320);가진 주파수 및 외란, 진동계의 변위 및 속도를 포함하는 환경요소를 감안하여 최적의 수치를 산출하여 상기 가변저항(320)의 저항값()을 가변 제어하는 가변저항 제어기(330); 및상기 가변저항(320)에 전원을 인가하는 가변저항 전원(340)을 포함하되,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는,영구자석을 구비하고, 진동 시스템의 프레임에 고정되는 고정자(311);코일을 감싸서 형성되어 상기 고정자(311) 사이에 배치되고, 억제해야 할 진동 방향과 동일 방향의 왕복운동을 하면서 진동에 대응하여 속도()로 움직이는 가동자(312); 및상기 가동자(312)가 왕복운동을 할 수 있도록 상기 가동자(312)의 코일에 교류 전원을 인가하는 액추에이터 전원(313)을 포함하며,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은 내부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하고, 오옴(Ohm)의 법칙()에 따라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발생하는 힘()은 로 주어지며, 여기서, 는 액추에이터 계수이고, 는 기전력을 나타내며, 은 액추에이터의 고유저항을 나타내고, 는 진동에 의하여 움직이는 가동자(312)의 속도를 각각 나타내며, 감쇠계수()가 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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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진동 시스템(100)은 속도 및 외부 영향에 따라 감쇠계수가 변화하는 철도차량 또는 자동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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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기 액추에이터(310)가 갖고 있는 고유저항()에 상기 가변저항()을 병렬로 연결하면, 감쇠계수()는 이 되고, 이때, 전체 저항()은 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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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저항()의 저항값을 증가시키면, 상기 감쇠계수()는 증가하여 감쇠력()이 증가하며, 상기 가변저항()의 저항값을 감소시키면, 상기 감쇠계수()가 감소하여 감쇠력()이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저항을 사용한 가변 감쇠력 댐퍼를 구비한 진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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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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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고속열차 성능 및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1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