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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67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토공구간, 터널구간에 있어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를 시공함에 있어 자갈도상 궤도, 콘크리트 궤도와의 접속부와 같이 서로 다른 궤도구조를 가지는 궤도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자갈도상 궤도, 콘크리트 궤도의 서로 다른 부등강성 궤도 연결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를 사용, 자갈 도상의 자갈 접착, 보강레일 설치 및 아스팔트 기층 설치하는 방법등을 이용하게되며, 접속부의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은 광폭침목 또는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을 이용하게 된다.
Int. CL E01B 2/00 (2006.01.01)
CPC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5101 (2016.08.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식회사 케이알티씨
등록번호/일자 10-1722994-0000 (2017.03.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4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8)
심사청구항수 2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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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주식회사 케이알티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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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혁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이인세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설용환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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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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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주식회사 케이알티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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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18 수리 (Accepted) 1-1-2016-0803815-1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1-1-2016-0811728-75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8.24 수리 (Accepted) 1-1-2016-0824289-26
4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6.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27655-12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8.30 수리 (Accepted) 1-1-2016-0843049-76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9.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05 수리 (Accepted) 9-1-2016-0037811-7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58783-34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2.21 수리 (Accepted) 1-1-2016-1258371-2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77737-0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23 수리 (Accepted) 1-1-2017-0077759-0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21517-0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7 수리 (Accepted) 4-1-2020-5239867-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노반 상부에 형성된 아스팔트 도상(160);과 상기 아스팔트 도상에 상부에 형성되며 보강레일(130)이 설치되는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 및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와 연결되는, 노반 상부에 형성된 자갈 도상; 및 상기 자갈 도상에 상부에 형성되며 보강레일(130)이 설치되는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포함하는 자갈도상 궤도;의 접속부로서,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141) 또는 콘크리트패널(142)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아스팔트 도상(160)에 형성된 링(Ring) 형상의 코어링(Core Ring: 210); 강관부(221) 및 플레이트부(222)를 포함하고, 중공의 원형강관 형상으로 형성된 상기 강관부(221)가 상기 코어링(210)에 관입되는 강관형 저항부(220); 저판부(231) 및 수직부(232)가 L형으로 형성되고,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도록 체결되는 L형 앵글(230); 및 수평 체결볼트(261) 및 수평너트(262)를 사용하여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를 체결 고정할 수 있도록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기형성된 인서트너트(240)를 포함하되,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는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며,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와 자갈도상 궤도의 서로 다른 부등강성 궤도 연결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를 사용, 자갈 도상의 자갈 접착, 보강레일 설치 및 아스팔트 기층 설치하는 방법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접속부에 형성시키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 사용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로부터 접속부와 자갈 도상궤도의 상부체결장치의 강성이 점진적으로 감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와 자갈 도상궤도의 접속부를 통과하는 열차의 차량속도에 따라, 접속부에서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의 설치구간 및 개수가 조절되도록 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자갈 도상의 자갈 접착은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로부터 상대적으로 높은 강성에 자갈 도상궤도의 강성을 단계적으로 맞추기 위한 것으로서, 바닥 및 측면 영역을 포함하여 자갈도상 구간별로 자갈을 접착제(110)로 접착시키고, 상기 접착제로 접착된 자갈도상이 형성된 접속부(A) 주위에 자갈막이 방호벽(120)을 더 설치하되,상기 자갈막이 방호벽(120)은 자갈도상 측면에 받침대(121)를 접속부에 걸쳐 설치하고, 상기 받침대(121)의 상면에 형성된 삽입홈에 수직판(122)을 삽입 설치하는 방식으로 접속부 구간의 자갈의 측방이동을 방지하면서 접속부의 자갈 도상의 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보강레일(130) 설치는 접속부의 일부구간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을 통과하도록 보강레일(130)을 설치하여 접속부의 부등강성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으로서,접속부의 자갈 도상궤도 구간(A1)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별도로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되,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의 보강레일용 침목으로서 보강레일용 광폭침목(141)을 이용하며,상기 보강레일용 광폭침목(141)은 침목 중앙부의 양 측면에 형성된 레일 직하부 및 레일 직하부의 상면에 형성된 레일체결장치 안착부를 구비하도록 하되, 상기 침목 중앙부와 레일 직하부는 동일한 폭을 가지도록 횡방향으로 연장된 수평판 형태로 형성된 것을 이용하되 기존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3)와 보강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4)가 함께 설치되도록 형성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보강레일 설치는 접속부의 일부구간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을 통과하도록 보강레일(130)을 설치하여 부등강성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변경시키기 위한 것으로서,접속부의 자갈 도상궤도 구간(A1)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별도로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되,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의 보강레일용 침목으로서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을 이용하며, 상기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은 두께가 일정한 직사각형 패널로서 모서리는 라운드가 형성되어 있어 응력집중이 감소하면서 컬링영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종방향 및 횡방향 저항력이 커지도록 패널 형태로 형성되도록 하되 기존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3)와 보강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4)가 함께 설치되도록 형성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아스팔트 기층 설치는 접속부에 있어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에 맞추어 자갈 도상궤도의 노반에 아스팔트 기층(150)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하여 자갈 도상궤도의 자갈이 아스팔트 기층(150)에 포설되는 형태로 시공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강관형 궤도변위 저항장치(200)의 강관형 저항부(220)는,상기 코어링(210)에 관입되는 중공의 원형강관 형상의 강관부(221); 및 상기 강관부(221)의 상부에 결합되며, 중앙에 수직 체결볼트(252)가 삽입 고정되는 플레이트부(222)를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의 중앙부에 수직 체결볼트(251)가 체결되고, 상기 수직 체결볼트(251)가 와셔(252) 및 수직너트(253)와 체결됨으로써,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 상부에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가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L형 앵글(230)은,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고, 수직 체결볼트(251), 와셔(252) 및 수직너트(253)를 통해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에 체결되는 저판부(231); 및 수직부 관통홀(235)이 형성되고, 상기 L형 앵글(230)이 광폭침목(140) 또는 콘크리트패널(150)의 외측면에 고정될 수 있도록 수평 체결볼트(261) 및 수평너트(262)를 통해 인서트너트(240)와 체결되는 수직부(232)를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는 다수의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고, 중앙에는 저판부 관통홀(234)이 물결모양으로 형성되며, 상기 저판부 관통홀(234)을 통해 상기 수직 체결볼트(251) 및 와셔(252)가 서로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강관형 궤도변위 저항장치(200)의 인서트너트(240)는 광폭침목(140) 또는 콘크리트패널(150)의 측면에서 상기 L형 앵글(230)이 광폭침목(140) 또는 콘크리트패널(150)에 체결될 수 있도록 L형 앵글(230)의 수직부 관통홀(235)을 통해 수평 체결볼트(261)와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2 12
노반 상부에 형성된 아스팔트 도상(160);과 상기 아스팔트 도상에 상부에 형성되며 보강레일(130)이 설치되는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 및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와 연결되는, 노반 상부에 형성된 콘크리트 도상; 및 상기 콘크리트 도상에 상부에 형성되며 보강레일(130a)이 설치되는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포함하는 콘크리트 궤도(400);의 연결부로서,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141) 또는 콘크리트패널(142)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아스팔트 도상(160)에 형성된 링(Ring) 형상의 코어링(Core Ring: 210); 강관부(221) 및 플레이트부(222)를 포함하고, 중공의 원형강관 형상으로 형성된 상기 강관부(221)가 상기 코어링(210)에 관입되는 강관형 저항부(220); 저판부(231) 및 수직부(232)가 L형으로 형성되고,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도록 체결되는 L형 앵글(230); 및 수평 체결볼트(261) 및 수평너트(262)를 사용하여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를 체결 고정할 수 있도록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기형성된 인서트너트(240)를 포함하되,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는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며,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와 자갈도상 궤도의 서로 다른 부등강성 궤도 연결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를 사용, 보강레일 설치, 콘크리트 도상 정착단부(170) 설치 및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180) 설치하는 방법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접속부에 형성시키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 사용은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로부터 접속부와 콘크리트 도상궤도의 상부체결장치의 강성이 점진적으로 감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와 콘크리트 궤도의 접속부를 통과하는 열차의 차량속도에 따라, 접속부에서 강성이 다른 상부체결장치의 설치구간 및 개수가 조절되도록 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보강레일(130) 설치는 접속부의 일부구간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을 통과하도록 보강레일(130)을 설치하여 부등강성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으로서,접속부의 콘크리트 궤도 구간(A3)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별도로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되,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의 보강레일용 침목으로서 보강레일용 광폭침목(141)을 이용하며,상기 보강레일용 광폭침목(141)은 침목 중앙부의 양 측면에 형성된 레일 직하부 및 레일 직하부의 상면에 형성된 레일체결장치 안착부를 구비하도록 하되, 상기 침목 중앙부와 레일 직하부는 동일한 폭을 가지도록 횡방향으로 연장된 수평판 형태로 형성된 것을 이용하되 기존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3)와 보강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4)가 함께 설치되도록 형성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5 15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보강레일 설치는 접속부의 일부구간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을 통과하도록 보강레일(130)을 설치하여 부등강성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변경시키기 위한 것으로서,접속부의 콘크리트 궤도 구간(A1)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a)을 별도로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에도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되,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구간(A2)의 보강레일용 침목으로서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을 이용하며, 상기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은 두께가 일정한 직사각형 패널로서 모서리는 라운드가 형성되어 있어 응력집중이 감소하면서 컬링영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종방향 및 횡방향 저항력이 커지도록 패널 형태로 형성되도록 하되 기존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3)와 보강레일용 상부체결장치(144)가 함께 설치되도록 형성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6 16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콘크리트 도상 정착단부(170) 설치는접속부의 콘크리트 궤도와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연결부위에 있어 콘크리트 궤도 하부에 버팀벽 형태의 정착단부를 설치하는 방법으로서 콘크리트 궤도와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연결부위에 있어 콘크리트 궤도 단부 하부에 종방향 버팀벽(170)을 콘크리트 도상 저면으로부터 노반 아래쪽까지 수직버팀벽을 횡방향으로 연장 형성시켜 온도하중 및 시제동하중에 의한 접속부 종방향 이동을 방지하도록 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7 17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180) 설치는접속부의 콘크리트 궤도와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연결부위에 있어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아스팔트 도상의 일부를 보조도상 시멘트층으로 대체시키고, 상기 보조도상 시멘트층을 콘크리트 궤도의 콘크리트 강화 노반층(HSB)과 다웰바로 연결시켜 보조도상 시멘트층 부위의 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상기 보조도상 시멘트층 상면은 치핑 처리하여 아스팔트 도상과의 일체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18 18
토공구간과 터널구간의 노반 상부에 형성된 아스팔트 도상(160);과 상기 아스팔트 도상에 상부에 형성되며 보강레일(130)이 설치되는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의 연결부로서,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 또는 콘크리트패널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아스팔트 도상(160)에 형성된 링(Ring) 형상의 코어링(Core Ring: 210); 강관부(221) 및 플레이트부(222)를 포함하고, 중공의 원형강관 형상으로 형성된 상기 강관부(221)가 상기 코어링(210)에 관입되는 강관형 저항부(220); 저판부(231) 및 수직부(232)가 L형으로 형성되고,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도록 체결되는 L형 앵글(230); 및 수평 체결볼트(261) 및 수평너트(262)를 사용하여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를 체결 고정할 수 있도록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에 기형성된 인서트너트(240)를 포함하되,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는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며, 상기 토공구간과 터널구간의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100) 하부노반의 서로 다른 부등강성 궤도 연결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은 콘크리트 바닥판 두께에 해당하는 깊이로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을 형성시켜 강성 변경 정도를 감소시키고,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과 연결되는 터널구간의 보조도상은 서로 분리되도록 하되 스티로폴 채움 및 실링재로 마감시키며,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과 연결되는 터널구간의 보조도상 상면은 치핑하여 아스팔트 도상과의 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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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와 자갈 도상궤도의 접속부에 있어 자갈 도상궤도의 노반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을 설치하면서 아스팔트 기층을 자갈 도상궤도의 노반 상면에 형성시키되 아스팔트 기층의 상면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 상면높이는 서로 동일해지도록 하는 단계;(b) 상기 아스팔트 기층 상면에 자갈 도상궤도에 있어서는 자갈을 포설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에는 아스팔트 도상을 시공하는 단계;(c) 자갈 도상 상면에 기존레일용 침목과 보강레일용 침목을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는 단계;(d)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에 보강레일(130)을 설치하고, 보강레일들을 상부체결장치를 이용하여 보강레일 침목과 서로 결속시키되 상부체결장치는 접속부에 있어 설치개수 및 간격을 조절하여 설치하는 단계; 및(e) 자갈 도상에 자갈 흐트럼방지용 자갈막이 방호벽(120)을 일정 구간 설치하고, 흐트럼방지용 자갈막이 방호벽(120) 내측의 자갈에 접착제를 단계별로 구간에 맞추어 접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c)단계에서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141) 또는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으로서,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 또는 콘크리트패널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c-1) 상기 아스팔트 도상 상부의 침목 외측부 양측에 코어링(210)을 형성하는 단계;c-2) 상기 코어링(210)에 강관형 저항부(220)를 삽입하는 단계;c-3)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 및 상기 침목을 체결하기 위해 L형 앵글(230)을 배치하는 단계;c-4)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와 상기 침목을 체결하는 단계; 및c-5)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형성된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와셔(252)를 체결하여 궤도 횡방향 선형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c-5) 단계의 물결모양의 요홈(233)은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물결모양으로 길게 형성된 장홈으로서, 상기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대응하도록 물결모양으로 형성된 와셔(252)에 의해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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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와 콘크리트 궤도의 접속부에 있어 콘크리트 궤도의 노반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을 설치하면서 콘크리트 도상 정착단부를 콘크리트 궤도의 노반과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연결부위에 수직 버팀벽 형태로 시공하여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 상면과 콘크리트 궤도의 노반 상면높이가 서로 동일해지도록 하는 단계;(b)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단부에 노반 상면에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을 설치하고, 콘크리트 궤도의 노반 상면에는 콘크리트 노반강화층을 설치하는 단계;(c) 상기 콘크리트 노반강화층과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은 다웰바로 서로 수평 연결시키고,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 상면은 치핑 처리하는 단계;(d) 상기 콘크리트 노반강화층 상면에는 콘크리트 도상을 시공하고,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 상면에는 아스팔트 도상을 시공하는 단계;(e) 콘크리트 도상 상면에 기존레일용 침목과 보강레일용 침목을 설치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는 단계; 및(f) 접속부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에 보강레일(130)과 통상의 레일을 설치하고, 레일들을 상부체결장치를 이용하여 침목과 서로 결속시키되 상부체결장치의 강성은 접속부에 있어 강성의 차이와 설치개수 및 간격을 조절하여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e)단계에서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141) 또는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으로서,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 또는 콘크리트패널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e-1) 상기 아스팔트 도상 상부의 침목 외측부 양측에 코어링(210)을 형성하는 단계;e-2) 상기 코어링(210)에 강관형 저항부(220)를 삽입하는 단계;e-3)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 및 상기 침목을 체결하기 위해 L형 앵글(230)을 배치하는 단계;e-4)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와 상기 침목을 체결하는 단계; 및e-5)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형성된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와셔(252)를 체결하여 궤도 횡방향 선형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5) 단계의 물결모양의 요홈(233)은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물결모양으로 길게 형성된 장홈으로서, 상기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대응하도록 물결모양으로 형성된 와셔(252)에 의해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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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터널구간의 시점부와 종점부에 있어 일정 두께 콘크리트 바닥판이 형성되고 토공구간에 있어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을 시공하면서, 접속부에 있어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에 콘크리트 바닥판 두께에 해당하는 깊이로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을 형성시키는 단계;(b)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과 연결되는 터널구간의 보조도상은 서로 분리되도록 하되 스티로폴 채움 및 실링재로 마감시키는 단계;(c) 상기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의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180)과 연결되는 터널구간의 보조도상 상면은 치핑하여 아스팔트 도상과의 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되,(d) 토공구간과 터널구간 접속부의 아스팔트 도상 상면에 기존레일용 침목과 보강레일용 침목을 설치하고, 역시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140)을 설치하는 단계;(e) 상기 접속부에 있어 보강레일용 침목에 보강레일(130)과 통상의 레일을 설치하고, 레일들을 상부체결장치를 이용하여 침목과 서로 결속시키되 상부체결장치의 강성은 접속부에 있어 설치개수 및 간격을 조절하여 설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d)단계에서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141) 또는 보강레일용 콘크리트패널(142)으로서, 상기 보강레일용 침목(140)은 광폭침목 또는 콘크리트패널로서 측면에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를 아스팔트 도상(160)에 설치하여 아스팔트 도상에 보강레일용 침목을 고정시키되 상기 강관형태의 궤도변위저항장치(200)는 d-1) 상기 아스팔트 도상 상부의 침목 외측부 양측에 코어링(210)을 형성하는 단계;d-2) 상기 코어링(210)에 강관형 저항부(220)를 삽입하는 단계;d-3)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 및 상기 침목을 체결하기 위해 L형 앵글(230)을 배치하는 단계;d-4)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232)와 상기 침목을 체결하는 단계; 및d-5)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형성된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와셔(252)를 체결하여 궤도 횡방향 선형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d-5) 단계의 물결모양의 요홈(233)은 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에 물결모양으로 길게 형성된 장홈으로서, 상기 물결모양의 요홈(233)에 대응하도록 물결모양으로 형성된 와셔(252)에 의해 궤도 횡방향의 선형을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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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 제 20항 및 제 2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강관형 저항부(220)는, 상기 코어링(210)에 관입되는 중공의 원형강관 형상의 강관부(221); 및 상기 강관부(221)의 상부에 결합되며, 중앙에 수직 체결볼트(252)가 삽입 고정되는 플레이트부(222)를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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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 제 20항 및 제 2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 중앙부에 수직 체결볼트(251)가 체결되고, 수직 체결볼트(251)가 와셔(252) 및 수직너트(253)와 체결됨으로써,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 상부에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가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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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 제 20항 및 제 2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의 L형 앵글(230)은,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고, 수직 체결볼트(251), 와셔(252) 및 수직너트(253)를 통해 상기 강관형 저항부(220)의 플레이트부(222)에 체결되는 저판부(231); 및 수직부 관통홀(235)이 형성되고, 상기 L형 앵글(230)이 침목의 측면에 고정될 수 있도록 수평 체결볼트(261) 및 수평너트(262)를 통해 인서트너트(240)와 체결되는 수직부(232)를 포함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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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 제 20항 및 제 2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L형 앵글(230)의 저판부(231)는 다수의 물결모양의 요홈(233)이 형성되고, 중앙에는 저판부 관통홀(234)이 물결모양으로 형성되며, 상기 저판부 관통홀(234)을 통해 수직 체결볼트(251) 및 와셔(252)가 서로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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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4항에 있어서,상기 인서트너트(240)는 상기 침목의 측면에서 상기 L형 앵글(230)이 침목에 체결될 수 있도록 상기 L형 앵글(230)의 수직부 관통홀(235)을 통해 수평 체결볼트(261)와 체결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궤도 접속부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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