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6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서, 가선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충전되어 절연구간 내 자동 가속 또는 불시 정차가 발생하는 경우 혹은 간이추진을 이용한 단거리 이동에도 응용할 수 있는 추진용 에너지를 제공하는 에너지 저장부, 상기 에너지 저장부와 연결되어 컨버터와 인버터 사이에 에너지출력을 연결하거나 차단하는 접촉기, 상기 절연구간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절연구간의 진입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과 상기 에너지 저장부 및 상기 접촉기의 제어를 수행하는 간이 추진용 제어기를 포함한다.
Int. CL B61C 17/12 (2006.01.01) B61C 3/02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L 27/04 (2006.01.01) H02M 3/22 (2006.01.01) B60L 50/64 (2019.01.01)
CPC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3845 (2016.08.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30625-0000 (2018.02.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3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6)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2 김주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류준형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4 이장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5 장동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6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7 이한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8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9 오용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16 수리 (Accepted) 1-1-2016-0794311-0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38193-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50418-2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38794-8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16 수리 (Accepted) 1-1-2017-1138795-2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9806-4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선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충전되어 절연구간 내 자동 가속이 필요한 경우 또는 불시 정차가 발생하는 경우 상기 절연구간 탈출을 위한 추진용 에너지를 제공하는 에너지 저장부;상기 에너지 저장부와 연결되어 컨버터와 인버터 사이에 에너지출력을 연결하거나 차단하는 접촉기; 및상기 절연구간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절연구간의 진입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과 상기 에너지 저장부 및 상기 접촉기의 제어를 수행하는 간이 추진용 제어기를 포함하되,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는 입력부, 연산부 및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연산부는 가속도 세팅값에 따른 열차의 추진 가능속도를 견인력-속도 곡선과 차량정보를 이용하여 도출하고 상기 열차의 자동 추진을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절연구간 탈출 또는 입환 작업 시 단거리 이동을 위한 추진용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 상기 에너지 저장부와의 수동 연결이 가능한 수동조작 버튼을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부는 배터리 또는 슈퍼커패시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부에 주변압기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 전기에너지를 별도 변압기 탭을 통해 공급받으며 이를 DC로 변환하여 충전하는 충전기; 및 상기 충전기를 제어하는 충전 접촉기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부에서 DC-LINK 단으로 전압차에 의해 전력을 투입하고 역방향 전류는 차단하는 다이오드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부와 연결되어 DC-LINK 단으로 전력을 투입하는 DC/DC 컨버터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C/DC 컨버터는 양방향 컨버터이고, 에너지 저장시에는 가선 전기에너지 또는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 에너지를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입력전압에 부합하는 전압으로 변환시키고, 에너지 출력 시에는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출력전압을 DC-LINK 단에 부합하는 전압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는 지상자 신호 또는 GPS 신호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는 절연구간 진입 시 열차의 가선전압 및 현재속도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는 절연구간에 진입 전 사용자로부터 열차의 가속도 및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충전율 세팅값을 입력 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2 12
삭제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 상기 가속도 세팅값을 달성할 수 없을 경우 상기 가속도 세팅값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 지상자 신호를 통해 절연구간 시작/종료 정보를 수신하여 절연구간 거리연산을 수행하거나, GPS 신호를 통해 기 저장된 절연구간 위치와 길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절연구간 거리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5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 에너지를 소모한 상기 에너지 저장부가 충전율 세팅값만큼 충전되도록 현재 충전량과의 비교 연산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6 1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부는 상기 연산부에서 연산한 자동추진에 따른 달성가능속도정보와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남은 에너지량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
17 17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지상자 신호 또는 GPS 신호를 통해 절연구간 진입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절연구간 진입을 검증하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접촉기를 투입(ON)시키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열차 운행상태 정보에 따른 자동 추진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추진력, 에너지 및 이동거리를 연산하고 보정하는 단계; 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된 인버터 제어기에 추진가능속도로 자동추진 하도록 현재 제어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상기 추진력 및 절연구간거리에 따른 추진가능 속도정보 및 남은 에너지량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절연구간을 통과하여 종료됨을 검증하는 단계;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절연구간이 종료됨에 따라 접촉기를 개방(OFF)시키는 단계; 및상기 간이 추진용 제어기가 견인력-속도 곡선과 차량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 운행상태 정보에 따른 자동 추진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가속도 세팅값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18 18
삭제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열차가 절연구간이 아닌 가선이 있는 구간에 있는 경우 에너지 저장부의 충전량을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량이 기정해진 충전량의 이상인 경우 충전 접촉기를 개방(OFF) 시키고, 상기 기정해진 충전량의 미만인 경우 상기 충전 접촉기를 투입(ON)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21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량이 기정해진 충전량의 이상인 경우 접촉기를 개방(OFF) 시키고, 상기 기정해진 충전량의 미만인 경우 상기 접촉기를 투입(ON)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22 22
제17항에 있어서,수동조작 버튼의 동작에 의해 마스콘이 중립 상태가 되고 MCB가 개방(OFF) 되고 접촉기가 투입(ON)되는 단계; 및상기 수동조작 버튼의 재동작에 의해 접촉기가 개방(OFF)되고 MCB가 투입(ON)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용 간이 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