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시운전차량의 대차와 차체 사이에 설치되어 곡선구간을 검지하는 곡선검지부와,시운전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속도측정부와,상기 시운전차량에 설치되어 시운전차량의 진동가속도를 측정하는 진동가속도 측정부와,상기 시운전차량의 윤축과 레일 사이에 작용하는 차륜 작용력을 측정하는 차륜작용력 측정부 및상기 곡선검지부, 속도측정부, 진동가속도 측정부 및 차륜작용력 측정부로부터 입력된 신호들을 이용하여 시운전차량의 주행안전성을 분석하는 주행안전성 분석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곡선검지부는 시운전 차량의 주행 중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을 분류하고, 곡선구간의 시점과 종점 및 곡률반경을 계측 및 분석한 후 곡선구간을 매우 큰 곡선구간, 큰 곡선구간, 중간 곡선구간, 소곡선구간 및 급곡선구간의 다섯 그룹으로 분류하여 주행안전성 분석부로 제공하고,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부에서는 곡선검지부로부터 제공되는 직선구간과, 다섯 그룹의 곡선구간을 다시 소구간으로 분류하여 상기 입력된 신호들에 대한 필터링 및 신호처리를 통해 분류된 구간별로 대푯값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곡선감지를 통한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분석 시스템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진동가속도측정부는 시운전차량의 차체에 설치되어 차체의 진동가속도를 측정하는 차체진동가속도센서와, 대차에 설치되어 대차의 진동가속도를 측정하는 대차진동가속도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곡선감지를 통한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분석 시스템
|
3 |
3
삭제
|
4 |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부에서 분석된 구간별 대푯값들을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부는 시운전 종료 후 저장부에 저장된 구간별 분석결과를 직선구간과 5개의 곡선구간별로 취합한 후 각 그룹별로 추정최대값()을 식에 의해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곡선감지를 통한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분석 시스템
|
5 |
5
시운전 차량에 설치된 곡선검지부, 속도측정부, 진동가속도 측정부 및 차륜작용력 측정부를 이용하여 시운전시 발생되는 신호를 계측하는 신호계측단계와,상기 신호계측단계에서 계측된 신호를 주행안전성 분석부로 입력하는 신호입력단계와,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부를 이용하여 입력된 신호에 대한 필터링 및 신호처리를 통해 직선 및 곡선구간의 구간별 주행안전성 분석을 수행하는 주행안전성 분석단계와,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단계에서 분석된 구간별 주행안전성 분석결과의 대푯값을 추출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분석결과 저장단계 및상기 주행안전성 분석부를 이용하여 구간별 주행안전성 분석결과를 그룹별로 취합하고, 각 그룹별 추정최대값()을 구하는 최종결과 도출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추정최대값()은 식에 의해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곡선감지를 통한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분석 방법
|
6 |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신호계측단계에서 곡선검지부는 곡선구간의 시점과 종점 및 곡률반경을 계측 및 분석하여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을 분류하고, 상기 신호입력단계에서 곡선구간을 매우 큰 곡선구간, 큰 곡선구간, 중간 곡선구간, 소곡선구간 및 급곡선구간의 다섯 그룹으로 분류하여 계측 및 연산된 데이터와 함께 주행안전성 분석부로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곡선감지를 통한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분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