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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16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에 관한 것으로; 지하철 역사 내 각 통로의 천장에 폭 방향으로 설치되는 레일과, 상기 레일에 지지되어 통로의 폭 방향으로 이동가능하며 하부로 공기유막을 형성하도록 에어를 분사하는 에어커튼과, 상기 에어커튼을 통로의 폭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작동부와, 가변 동선 유도 분리 시스템으로부터 통로 폭 제어정보가 입력되면 상기 작동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는 역사 내부에 형성되는 각 통로의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에어커튼을 이용해 혼잡도가 높은 부분의 통로는 넓히고 혼잡도가 낮은 부분의 통로는 좁혀 이용객들이 안전하면서도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F24F 9/00 (2018.01.01) E01F 13/02 (2006.01.01) F24F 11/00 (2018.01.01) F16L 11/04 (2006.01.01) G09F 19/22 (2006.01.01)
CPC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F24F 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2344 (2016.10.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34863-0000 (2018.02.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4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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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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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나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3 장동두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4 이우동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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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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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28 수리 (Accepted) 1-1-2016-1055304-21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35990-1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12519-4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09 수리 (Accepted) 1-1-2017-1112539-5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2065-35
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2.14 수리 (Accepted) 1-1-2018-126034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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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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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내 각 통로의 천장에 폭 방향으로 설치되는 레일과,상기 레일에 지지되어 통로의 폭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에어펌프로부터 공급되는 압축에어를 하부로 분사하여 공기유막을 형성시키는 에어커튼과, 상기 에어커튼을 통로의 폭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작동부와, 상기 통로 내 이동량 및 혼잡도를 측정하여 동선유도 비율을 산출하고, 통로 폭 제어정보 및 동선 유도표시정보를 생성하는 가변 동선 유도 분리 시스템과,상기 가변 동선 유도 분리 시스템으로부터 통로 폭 제어정보가 입력되면 상기 작동부를 제어하는 제어부 및통로의 천장에 구비되어 상기 제어부에 의해 제어되는 작동부의 구동에 따라 상기 에어커튼의 폭 방향으로 이동시 함께 폭방향으로 이동하며 이용객의 동선을 안내하는 동선유도표시용 패널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에어펌프는 통로의 일측에 형성되는 공기공급덕트 및 상기 공기공급덕트에 연결 설치되는 공기공급파이프를 통해 압축에어를 에어커튼으로 공급하고, 상기 에어커튼은 공기공급파이프에 연결되어 압축에어를 공급받는 공기 공급 접속부와, 통로의 길이 방향으로 상기 공기 공급 접속부에 연결 설치되는 연결파이프 및 상기 공기 공급 접속부의 하부에 설치되어 연결파이프를 통해 공급되는 압축에어를 하부로 분사하는 분사구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3 3
삭제
4 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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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공급파이프는 신축 가능한 유연한 합성수지재질의 호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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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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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선유도표시용 패널은 LCD로 구성되며, 상기 제어부는 가변 동선 유도 분리 시스템으로부터 동선 유도표시정보가 수신되면 상기 동선유도표시용 패널로 상기 동선 유도표시정보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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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 동선 유도 분리 시스템은 역사의 각 통로로 진입하거나 진출하는 이용객들을 카운팅하여 이용객 이동량 정보를 산출하는 역사 카운팅 시스템과, 역사의 통로 내에 설치되는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각 통로의 혼잡도 정보를 산출하는 역사 혼잡도 측정 시스템과, 상기 역사 카운팅 시스템 및 역사 혼잡도 측정 시스템으로부터 이용객 이동량 정보와 혼잡도 정보를 수신하여 이용객 분산을 위한 동선유도 비율을 산출하고 상기 통로별 이용객 유도 비율에 따라 이용객의 분산을 안내하기 위한 통로 폭 제어정보를 생성하는 동선유도 비율 산출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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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역사 카운팅 시스템은 각 통로의 진입구 또는 진출구에 설치되어 역사의 내부 및 각 통로로 진입하거나 진출하는 이용객들을 카운팅하는 카운팅 센서와, 상기 카운팅 센서로부터 카운트된 이용객수를 이동량 측정 알고리즘을 이용해 카운팅된 이용객을 합산하여 현재 역사 내부 및 각 통로에 위치하는 이용객의 이용객 이동량을 확인 및 산출하는 이용객 이동량 산출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역사 혼잡도 측정 시스템은 각 통로에 설치되어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와, 상기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혼잡도 알고리즘을 이용해 통로의 혼잡도를 산출하는 이용객 혼잡도 산출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11 11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동선 유도 비율 산출 시스템은 상기 역사 카운팅 시스템 및 역사 혼잡도 측정 시스템에서 송신된 이용객 이동량 정보 및 통로 내 혼잡도 정보가 수신되면 등록 저장하는 상황정보 데이터 베이스와, 상기 이용객 이동량 정보 및 통로 내 혼잡도 정보를 유도비율 산출알고리즘을 이용해 통로별 이용객 유도 비율을 산출하고 상기 통로별 이용객 유도 비율에 따라 통로 폭을 가변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 폭 제어정보를 생성하는 유도비율 산출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동선을 위한 통로 폭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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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도시철도 역사 이동 환승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