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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을 구비하여 먼지흡입 최소화기능을 가지는 차량용 공기흡입장치 및 차량용 공기흡입구조

  • 기술번호 : KST201903171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HVAC 시스템(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System) 등과 같이 차량에 구비되어 차량의 객실 등의 내부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차량용 공기흡입장치 및 차량용 공기흡입구조에서, 공기 흡입구의 전방에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guide vane)"을 설치함으로써, 먼지의 관성효과(inertia effect)를 유발시켜서 공기 흡입구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을 구비하여 먼지흡입 최소화기능을 가지는 차량용 공기흡입장치 및 차량용 공기흡입구조"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D 27/00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0H 1/00 (2006.01.01)
CPC B61D 27/0018(2013.01) B61D 27/0018(2013.01) B61D 27/0018(2013.01) B61D 27/0018(2013.01) B61D 27/0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08038 (2017.01.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62839-0000 (2017.07.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7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1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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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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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순박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박덕신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내손
3 조영민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4 남궁형규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부곡
5 박세찬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6 김민해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삼성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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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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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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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17 수리 (Accepted) 1-1-2017-0056296-2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2.08 수리 (Accepted) 1-1-2017-0129384-3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07 수리 (Accepted) 9-1-2017-0006383-4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36371-7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19100-8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31 수리 (Accepted) 1-1-2017-0519099-1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078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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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구비되는 공기흡입장치로서, 박스 형상의 본체와, 상기 본체의 횡측면을 간격을 두고 덮어씌우는 덮개부와, 본체의 내부에 구비되어 외부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는 공기 흡입구를 포함하며; 본체의 횡측면과 덮개부 사이의 공간에서 공기 흡입구의 전방에는, 연직하게 세워져 설치되는 벽체로 이루어진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이 설치되어 있는데;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은 제1벽체와 제2벽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벽체와 제2벽체는 슬라이딩 가능한 상태로 서로 포개져 있어서, 제1벽체가 제2벽체와 겹쳐진 상태로 승하강함에 따라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연직 높이가 변화되며;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상부에는, 덮개부를 향하여 기울어진 상단경사부가 구비되어 있어서; 먼지를 포함하는 외부 공기는 덮개부의 하단과 차량 지붕면 사이의 간격을 통해서 유입되어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과 덮개부 내면 사이의 간격을 따라 위로 상승하면서 흐르면서, 외부 공기와 함께 상승한 먼지 중 일부는 외부 공기와 함께 상승한 먼지 중 일부는 상단경사부에 충돌하면서 그 이동이 저지되고, 나머지 먼지는 관성력에 의해 계속 상승하다가 덮개부와 충돌하여 낙하되고, 공기는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과 덮개부 내면 사이의 간격을 지나서 공기 흡입구로 유입되는 구성을 가짐으로써, 공기 흡입구로의 먼지 유입이 억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흡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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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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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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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차량의 운행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속도측정부와, 측정된 속도측정부에 따라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연직높이를 가변시킬 수 있는 제어부를 구비하고 있으며; 제어부는, 속도측정부의 측정값에 따라, 측정된 차량의 운행속도에 비례하여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연직 높이가 증가되도록 제1벽체를 슬라이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흡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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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덮개부는 종방향으로 전방면과 후방면을 가지고 있으며; 공기흡입장치에서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은 종방향으로 길게 연장되어,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종방향 양단부가 각각 덮개부의 전방면 및 후방면에 각각 결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흡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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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종방향 양단부가, 본체에서 공기 흡입구가 형성되어 있는 횡측면에 결합됨으로써, 공기 흡입구를 가로막도록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흡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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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외부 공기를 흡입되도록 하는 공기흡입구조로서, 박스 형상의 본체와, 상기 본체의 횡측면을 간격을 두고 덮어씌우는 덮개부와, 본체의 내부에 구비되어 외부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는 공기 흡입구를 포함하는 공기흡입장치가 차량에 설치되어 있으며; 본체의 횡측면과 덮개부 사이의 공간에서 공기 흡입구의 전방에는, 연직하게 세워져 설치되는 벽체로 이루어진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이 설치되어 있는데;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은 제1벽체와 제2벽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벽체와 제2벽체는 슬라이딩 가능한 상태로 서로 포개져 있어서, 제1벽체가 제2벽체와 겹쳐진 상태로 승하강함에 따라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연직 높이가 변화되며;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의 상부에는, 덮개부를 향하여 기울어진 상단경사부가 구비되어 있어서; 먼지를 포함하는 외부 공기는 덮개부의 하단과 차량 지붕면 사이의 간격을 통해서 유입되어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과 덮개부 내면 사이의 간격을 따라 위로 상승하면서 흐르면서, 외부 공기와 함께 상승한 먼지 중 일부는 외부 공기와 함께 상승한 먼지 중 일부는 상단경사부에 충돌하면서 그 이동이 저지되고, 나머지 먼지는 관성력에 의해 계속 상승하다가 덮개부와 충돌하여 낙하되고, 공기는 먼지유입차단 가이드베인과 덮개부 내면 사이의 간격을 지나서 공기 흡입구로 유입되는 구성을 가짐으로써, 공기 흡입구로의 먼지 유입이 억제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흡입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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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터널부유 미세먼지 객실유입 차단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