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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173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다양한 실시예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전기 철도 차량의 차량용 컴퓨터(CC)와 추진 제어 장치(CI) 사이의 통신 라인으로부터 통신 라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추진놋치, 제동놋치, 제동신호, 운전실전후선택신호 및 축속도를 추출하고, 배전반계전기로부터 전압 및 전류를 계측하며, 통신 라인으로부터 추출된 정보와 계측된 전력량을 동기화하여 표시, 저장 및 전송할 수 있으며, 특히,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고장점을 표정할 수 있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전기 철도 차량의 차량 컴퓨터와 추진 제어 장치 사이의 통신 라인에 병렬로 연결되어 상기 통신 라인의 통신 신호를 전송하는 차량 인터페이스 모듈; 상기 차량 인터페이스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통신 신호를 변환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추진 정보를 추출하는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 상기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추진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배전반계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전압 및 전류를 계측하고 소비 전력을 계산하며, 상기 추진 정보와 상기 소비 전력을 동기화시키는 메인 모듈; 및 상기 메인 모듈에 연결되어, 동기화된 상기 추진 정보와 소비 전력을 표시하고 저장하는 표시 모듈을 포함하는 스마트 미터; 상기 스마트 미터의 상기 표시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추진 정보와 소비 전력의 이력을 관리 및 모니터링하고, 상기 소비 전력 데이터 중에서 상기 전압 및 전류를 내부 연산하여 전차 선로의 단락 또는 지락 사고로 판단될 경우, 사고 신호를 출력하는 이력 관리부; 및 상기 이력 관리부로부터 사고 신호를 수신할 경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에 사고 신호를 송신하고,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로부터 수신된 전류 데이터로부터 전류비를 계산하여 고장 지점을 표정하는 고장점 표정부를 포함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G01R 31/08 (2006.01.01) B61L 15/00 (2006.01.01) G01R 22/10 (2006.01.01) G01R 31/00 (2006.01.01)
CPC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8871 (2017.07.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03009-0000 (2018.09.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1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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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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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기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한문섭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번길
3 이재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이철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5 정우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6 박덕신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내손로 **,
7 문대섭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내손순환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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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성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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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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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3 수리 (Accepted) 1-1-2017-0670152-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05 수리 (Accepted) 9-1-2018-0013532-5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80541-4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18 수리 (Accepted) 1-1-2018-0595733-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95734-1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4213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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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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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철도 차량의 차량 컴퓨터와 추진 제어 장치 사이의 통신 라인에 병렬로 연결되어 상기 통신 라인의 통신 신호를 전송하는 차량 인터페이스 모듈; 상기 차량 인터페이스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통신 신호를 변환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추진 정보를 추출하는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 상기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추진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배전반계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전압 및 전류를 계측하고 소비 전력을 계산하며, 상기 추진 정보와 상기 소비 전력을 상기 차량 컴퓨터의 시간에 동기화시키는 메인 모듈; 및 상기 메인 모듈에 연결되어, 동기화된 상기 추진 정보와 소비 전력을 표시하고 저장하는 표시 모듈을 포함하는 스마트 미터;상기 스마트 미터의 상기 표시 모듈에 연결되어 상기 추진 정보와 소비 전력의 이력을 관리 및 모니터링하고, 상기 소비 전력 데이터 중에서 상기 전압 및 전류를 내부 연산하여 전차 선로의 단락 또는 지락 사고로 판단될 경우, 사고 신호를 출력하는 이력 관리부; 및상기 이력 관리부로부터 사고 신호를 수신할 경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에 사고 신호를 송신하고,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로부터 수신된 전류 데이터로부터 전류비를 계산하여 고장 지점을 표정하는 고장점 표정부를 포함하고,상기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은 상기 통신 신호로서 HDLC 신호를 입력받고, 상기 HDLC 신호를 RS232 또는 UART 신호로 변환하며, 상기 RS232 또는 UART 신호로부터 상기 추진 정보를 추출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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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점 표정부는상기 이력 관리부와,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로부터 데이터를 각각 송수신하는 데이터 통신부;상기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GPS 시간과 동기화하는 GPS 시각 동기화부; 및상기 GPS 시간과 동기화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점을 연산하는 고장점 표정 연산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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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점 표정부는 상기 데이터 통신부를 통하여 GPS 시간 정보를 갖는 사고 신호를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에 각각 송신하고,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는 상기 사고 신호의 GPS 시간 기준으로 동시간의 전류 데이터를 상기 데이터 통신부를 통하여 상기 고장점 표정부에 송신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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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GPS 시각 동기화부는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로부터 수신된 전류 데이터를 GPS 시간 신호와 연동하여 동기화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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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점 표정 연산부는 상기 GPS 시각 동기화부에 의해 동기화된 상기 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및 보조급전구분소(SSP)의 보호 계전기로부터 수신된 전류 데이터로부터 전류비를 연산하여 고장 지점을 표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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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은 상기 차량 인터페이스 모듈에 절연 통신부를 통해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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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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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진 정보는 추진놋치, 제동놋치, 제동신호, 운전실전후선택신호, 축속도 및 차량 시간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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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모듈은 상기 차량 시간으로 상기 메인 모듈의 내부 시간을 대체하여 동기화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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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모듈은 상기 배전반계전기에 절연 통신부를 통해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프로토콜 분석 모듈과 메인 모듈은 제1데이터 버스를 통해 연결되고, 상기 표시 모듈과 메인 모듈은 제2데이터 버스를 통해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를 이용한 고장점 표정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