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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73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심지에서 기존에 운행중인 선형 노반구조물의 법면이 차지하는 공간을 유효하게 재활용하기 위하여 노반의 법면을 열차가 운행중인 상태에서 소정 각도로 굴착 보강함으로써 굴착 법면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굴착 및 보강 시 짧은 대구경 경사 보강재와 굴착면에 대한 전면 보강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운행선 노반의 침하 등 교란을 최소화할 수 있고, 짧은 경사 보강재의 두부를 전면 벽체와 일체화하여 전면 보강함으로써 높은 경사각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용지 활용, 노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법면 경사를 계획고까지 결정한 후, 상재하중이 작용하고 있는 운행중 노반의 법면 각도를 완경사 또는 급경사의 계획고까지 용이하게 절취함으로써 신규로 발생하는 공간을 유효하게 재활용할 수 있는,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2D 17/20 (2006.01.01) E01B 1/00 (2006.01.01) E01B 2/00 (2006.01.01)
CPC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7643 (2017.07.1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56345-0000 (2019.12.10)
공개번호/일자 10-2019-0006665 (2019.01.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2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1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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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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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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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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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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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1 수리 (Accepted) 1-1-2017-0660618-9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31557-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30440-6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51391-6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9 수리 (Accepted) 1-1-2019-0551394-01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79797-0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4393-7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10.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74453-1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4326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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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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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인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에 있어서,법면(120)이 형성된 노반(110);상기 노반(110)의 법면(120) 굴착시 굴착면을 보강하도록 설치되는 굴착면 보강재(130);대구경 보강재로서, 상기 노반(110)을 천공하고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를 관통하도록 설치되는 경사 보강재(140);벽체 주철근(151), 벽체 수평철근(152) 및 주철근 연결봉(153)으로 이루어지며, 굴착 전면을 보강하도록 시공되는 전면 벽체(150); 및상기 법면 경사를 조절하기 위한 계획고가 급경사 또는 연직 경사인 경우,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를 설치하기 전에 철도 노반구조물의 노반(110)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내부 보강재(160)를 포함하되,상기 굴착면을 전면 보강하도록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을 사용하여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두부(145)를 상기 전면 벽체(150)의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하여 일체화시킴으로써 상기 경사 보강재(140)와 상기 전면 벽체(150)를 일체화시키며,상기 경사 보강재(140)는,마찰력 증가를 위해 이형봉 형태로 형성되는 인장 코어 보강재(143);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근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첨예한 구조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단부에 형성되는 선단부(141); 그라우팅 주입재로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를 둘러싸도록 주입되는 교반 혼합체(144); 보강 구조와 지반의 마찰력 증가를 위해서 상기 교반 혼합체(144)의 외주면에 돌출 형상으로 형성되는 돌출부(142); 및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과 체결되어 인발저항력을 확보하도록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직경보다 크게 형성되는 쐐기형 두부(145)를 포함하며,상기 전면 벽체(150)는,수직 방향으로 소정 간격마다 배치되는 벽체 주철근(151); 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교차하도록 배치되며 벽체 수평철근(152); 및 일측이 소정 간격마다 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 고정되며, 타측이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쐐기형 두부(145)와 관통되어 체결 고정되는 주철근 연결봉(153)을 포함하는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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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 및 경사 보강재(140)는 상기 노반(110)이 형성된 지반조건에 따라 임의의 법면(120) 경사에서 안정성이 확보되는 최대 깊이까지 단계별로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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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인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의 시공방법에 있어서,a) 철도 노반구조물의 노반(110)의 법면(120)을 굴착하고, 굴착면 보강재(130)를 설치하는 단계;b) 굴착된 노반(110)을 천공하고,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를 관통하는 경사 보강재(140)를 설치하는 단계;c) 완경사 계획고까지 굴착면 보강재(130) 및 상기 경사 보강재(140)를 반복 시공하는 단계;d) 굴착 전면을 보강하도록 전면 벽체(150)를 시공하는 단계; 및e) 상기 경사 보강재(140)와 상기 전면 벽체(150)를 연결하여 일체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에서 굴착면을 전면 보강하도록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을 사용하여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두부(145)를 상기 전면 벽체(150)의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하여 일체화시킴으로써 상기 경사 보강재(140)와 상기 전면 벽체(150)를 일체화시키며;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 및 경사 보강재(140)는 상기 노반(110)이 형성된 지반조건에 따라 임의의 법면 경사에서 안정성이 확보되는 최대 깊이까지 단계별로 시공하며,상기 b) 단계의 경사 보강재(140)는,마찰력 증가를 위해 이형봉 형태로 형성되는 인장 코어 보강재(143);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근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첨예한 구조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단부에 형성되는 선단부(141); 그라우팅 주입재로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를 둘러싸도록 주입되는 교반 혼합체(144); 보강 구조와 지반의 마찰력 증가를 위해서 상기 교반 혼합체(144)의 외주면에 돌출 형상으로 형성되는 돌출부(142); 및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과 체결되어 인발저항력을 확보하도록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직경보다 크게 형성되는 쐐기형 두부(145)를 포함하며,상기 d) 단계의 전면 벽체(150)는,수직 방향으로 소정 간격마다 배치되는 벽체 주철근(151);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교차하도록 배치되며 벽체 수평철근(152); 및일측이 소정 간격마다 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 고정되며, 타측이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쐐기형 두부(145)와 관통되어 체결 고정되는 주철근 연결봉(153)를 포함하는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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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인 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의 시공방법에 있어서,a) 철도 노반구조물의 노반(110) 수직 방향으로 내부 보강재(160)를 설치하는 단계;b) 노반(110)의 법면(120) 굴착과 동시에 굴착면 보강재(130)를 설치하는 단계;c) 상기 노반(110)을 천공하고,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를 관통하는 경사 보강재(140)를 설치하는 단계;d) 급경사 계획고까지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 및 상기 경사 보강재(140)를 반복 시공하는 단계;e) 굴착 전면을 보강하도록 전면 벽체(150)를 시공하는 단계; 및f) 상기 경사 보강재(140)와 상기 전면 벽체(150)를 연결하여 일체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f) 단계에서 굴착면을 전면 보강하도록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을 사용하여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두부(145)를 상기 전면 벽체(150)의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하여 일체화시킴으로써 상기 경사 보강재(140)와 상기 전면 벽체(150)를 일체화시키며; 상기 굴착면 보강재(130) 및 경사 보강재(140)는 상기 노반(110)이 형성된 지반조건에 따라 임의의 법면 경사에서 안정성이 확보되는 최대 깊이까지 단계별로 시공하며,상기 c) 단계의 경사 보강재(140)는,마찰력 증가를 위해 이형봉 형태로 형성되는 인장 코어 보강재(143);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근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첨예한 구조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단부에 형성되는 선단부(141); 그라우팅 주입재로서,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를 둘러싸도록 주입되는 교반 혼합체(144); 보강 구조와 지반의 마찰력 증가를 위해서 상기 교반 혼합체(144)의 외주면에 돌출 형상으로 형성되는 돌출부(142); 및 상기 전면 벽체(150)의 주철근 연결봉(153)과 체결되어 인발저항력을 확보하도록 상기 인장 코어 보강재(143)의 직경보다 크게 형성되는 쐐기형 두부(145)를 포함하며,상기 e) 단계의 전면 벽체(150)는,수직 방향으로 소정 간격마다 배치되는 벽체 주철근(151); 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교차하도록 배치되며 벽체 수평철근(152); 및 일측이 소정 간격마다 상기 벽체 주철근(151)과 연결 고정되며, 타측이 상기 경사 보강재(140)의 쐐기형 두부(145)와 관통되어 체결 고정되는 주철근 연결봉(153)을 포함하는철도운행선 선로의 법면 경사를 조절한 노반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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