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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73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메인 안테나와 보조 안테나를 포함하는 안테나부; 상기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메인 수신부; 상기 안테나부의 보조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보조 수신부; 및 상기 메인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와 상기 보조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를 비교하고, 이 비교 결과에 따라 통신 방해신호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할 경우 기 설정된 대응 조치를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K 3/00 (2015.01.01) B61L 15/00 (2006.01.01)
CPC H04K 3/224(2013.01) H04K 3/224(2013.01) H04K 3/224(2013.01) H04K 3/2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94912 (2017.07.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13465-0000 (2017.12.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26)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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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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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2 안치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김재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고경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6 박성수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7 이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8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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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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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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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26 수리 (Accepted) 1-1-2017-0721838-9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7.27 수리 (Accepted) 1-1-2017-0723899-11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2017-0027337-9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78931-63
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9.07 수리 (Accepted) 1-1-2017-0867814-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7 수리 (Accepted) 1-1-2017-1023618-0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23619-4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93597-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상 통신기기의 안테나로서 메인 안테나와 보조 안테나를 포함하는 안테나부;상기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메인 수신부;상기 안테나부의 보조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보조 수신부; 및상기 메인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와 상기 보조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메인 안테나의 수신신호의 크기보다 상기 보조 안테나의 수신신호의 크기가 더 큰 경우에 철도차량의 주행 방향 주변에 통신 방해신호 발생기에 의한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하여 기 설정된 대응 조치를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메인 안테나는 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제어부에 의해 실시간으로 지향각이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제어되는 지향성 안테나이고, 상기 보조 안테나는 무지향성 안테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는,상기 메인 안테나의 주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와 부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를 평균한 크기, 또는 상기 메인 안테나의 주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신호만의 크기 중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할 경우,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통신기기 및 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거나 선택적으로 전력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전원 스위칭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통신기기는 차상 통신기기이며, 상기 안테나는 차상 통신기기의 안테나이고,상기 전원 스위칭부는, 상기 통신기기 및 안테나의 송신부 및 수신부의 구성요소 중 적어도 하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의 전체 또는 일부 구성요소가 통신 방해신호에 의해 파손 혹은 동작 불능의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 전원 스위칭부가 자체적으로 통신기기 및 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거나 선택적으로 전력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할 경우, 상기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는, 통신 방해신호가 검출된 위치, 시간, 및 통신 방해신호의 패턴이나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보조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를 추적하여, 이 보조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이상인 경우, 상기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를 통해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고, 또한알람 출력, 및 지상 기지국에 통보를 수행하면서, 상기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에 저장된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함께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안테나는 하나의 주 안테나와 이 주 안테나를 중심으로 주위에 기 지정된 일정 간격과 일정 각도로 배치된 복수의 부 안테나를 포함하며, 상기 부 안테나는 각기 상기 주 안테나의 지향각을 기준으로 외주 방향의 외측으로 기 설정된 각도로 향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안테나는 지정된 복수 개의 안테나를 지정된 일정 간격으로 배치한 배열 안테나이며, 배열의 모양은 직선 또는 반원의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 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상기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모터 구동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가 철도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지피에스 정보와 위치정보 저장부에 저장되어 있는 지상 기지국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모터 구동부를 제어하여, 상기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상기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수신부는,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상기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빔 조향기능을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가 철도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지피에스 정보와 위치정보 저장부에 저장되어 있는 지상 기지국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상기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수신부는,신호 수신부;와 가중치 부여부;를 포함하며,상기 신호 수신부는 각 배열 안테나에서 수신되는 RF신호를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고, 상기 가중치 부여부는 상기 각 배열 안테나 별로 빔 조향각에 대응하는 가중치를 곱하고 서로 더하여 지향각에 따른 신호 수신 값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12 12
삭제
13 1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기기 보호 장치는,통신기기에 대하여 적어도 v_max(m/s) * t(sec) + B(m) 이상 이격되어 상기 통신기기의 전방에 위치되며, 상기 v_max는 철도차량의 최고 속도이고, 상기 t(sec)는 상기 통신기기 보호 장치의 제어 신호에 의해 상기 통신기기의 전원이 오프될 때까지의 시간이며, 상기 B는 거리 마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
14 14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에 의한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에 있어서, 메인 수신부가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단계;보조 수신부가 상기 안테나부의 보조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수신신호의 크기를 체크하는 단계; 및제어부가 상기 메인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와 상기 보조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메인 안테나의 수신신호의 크기보다 상기 보조 안테나의 수신신호의 크기가 더 큰 경우에 철도차량의 주행 방향 주변에 통신 방해신호 발생기에 의한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하여 기 설정된 대응 조치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차상 통신기기의 안테나로서, 상기 메인 안테나는 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제어부에 의해 실시간으로 지향각이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제어되는 지향성 안테나이고, 상기 보조 안테나는 무지향성 안테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는,상기 메인 안테나의 주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와 부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를 평균한 크기, 또는 상기 메인 안테나의 주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신호만의 크기 중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16 16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할 경우, 전원 스위칭부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통신기기 및 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거나 선택적으로 전력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통신기기는 차상 통신기기이며, 상기 안테나는 차상 통신기기의 안테나이고, 상기 전원 스위칭부는, 상기 통신기기 및 안테나의 송신부 및 수신부의 구성요소 중 적어도 하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17 17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장치의 전체 또는 일부 구성요소가 통신 방해신호에 의해 파손 혹은 동작 불능의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 전원 스위칭부가 자체적으로 통신기기 및 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원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거나 선택적으로 전력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18 18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통신 방해신호가 있음으로 판단할 경우,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가 상기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는, 통신 방해신호가 검출된 위치, 시간, 및 통신 방해신호의 패턴이나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19 19
제 1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보조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를 추적하여, 이 보조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크기가 기 설정된 기준 이상인 경우, 상기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를 통해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함과 아울러, 알람 출력, 및 지상 기지국에 통보를 수행하면서, 상기 통신 방해신호 저장부에 저장된 통신 방해신호에 관련된 정보를 함께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20 20
제 14항에 있어서, 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상기 제어부가 철도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지피에스 정보와 위치정보 저장부에 저장되어 있는 지상 기지국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모터 구동부를 제어하여 상기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상기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실시간으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21 21
제 20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철도차량이 주행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안테나부의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메인 수신부의 전자식 빔 조향기능을 통해, 철도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지피에스 정보와 위치정보 저장부에 저장되어 있는 지상 기지국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메인 안테나의 지향각을 상기 지상 기지국이 있는 방향으로 실시간으로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통신기기 보호 방법
2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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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철도 차량용 ADAS 레이더 안테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