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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위치 측정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174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적어도 2개의 기지국으로부터 기설정된 주파수를 갖는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 및 상기 열차가 현재 이동 중인 선로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G01S 13/50 (2006.01.01)
CPC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38633 (2017.10.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35432-0000 (2018.02.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3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2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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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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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태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고경준 서울특별시 금천구
3 김주엽 서울특별시 송파구
4 오세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박성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6 윤용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7 이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8 안치형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9 김재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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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용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2 이용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3 강신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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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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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4 수리 (Accepted) 1-1-2017-1051733-4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0.25 수리 (Accepted) 1-1-2017-1054901-35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09 수리 (Accepted) 9-1-2017-0036383-9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34142-9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17 수리 (Accepted) 1-1-2018-0058016-47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1.17 수리 (Accepted) 1-1-2018-0057959-0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58052-8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7157-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 내에 마련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의 열차 위치 측정 방법으로,적어도 2개의 기지국으로부터 기설정된 주파수를 갖는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 및 상기 열차가 현재 이동 중인 선로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는,상기 참조 신호의 상기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변수로 갖는 위치 함수를 정의하는 단계; 및상기 선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정의된 위치 함수가 최소가 되는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단계는, 제1 기지국 및 제2 기지국으로부터 상기 기설정된 주파수를 갖는 제1 참조 신호 및 제2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참조 신호 및 상기 제2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선로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열차가 현재 이동 중인 선로의 형태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참조 신호 및 상기 제2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기초로 상기 선로의 형태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참조 신호 및 상기 제2 참조 신호는,상기 열차 위치 측정 장치에서 수신될 때, 상기 열차의 속도에 대응하여 도플러 효과에 의해 상기 기설정된 주파수에 대하여 천이된 주파수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는,상기 선로가 직선 구간인 경우, 상기 직선 구간인 선로를 x축,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의 상기 선로 상의 중간 지점을 원점으로 하는 좌표 평면을 정의하는 단계;상기 좌표 평면상의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의 위치,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상기 주파수 천이량의 비율 간의 관계식으로부터 상기 위치 함수 f(x)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도출된 위치 함수 f(x) 값이 최소가 되는 x를 획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는, 상기 선로가 곡선 구간인 경우, 상기 곡선 구간인 선로를 원호로 갖는 원을 정의하는 단계; 상기 열차, 상기 원점 및 상기 제1 기지국이 이루는 삼각형에 대해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1 기지국 방향으로 연장되는 접선과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1 기지국으로 연장되는 연장선 사이의 제1 각도를 정의하는 단계;상기 열차, 상기 원점 및 상기 제2 기지국이 이루는 삼각형에 대해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2 기지국 방향으로 연장되는 접선과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2 기지국으로 연장되는 연장선 사이의 제2 각도를 정의하는 단계;상기 정의된 제1 각도 및 상기 제2 각도 및 상기 주파수 천이량의 비율 간의 관계식으로부터 상기 열차와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 사이의 각도 θ에 대한 상기 위치 함수 f(θ)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도출된 위치 함수 f(θ) 값이 최소가 되는 θ를 획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는, 상기 선로가 직곡선 혼합 구간인 경우, 상기 열차가 직선 구간에 위치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상기 위치 함수 f(x) 값이 최소가 되는 x를 획득함으로써 제1 열차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열차가 곡선 구간에 위치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상기 위치 함수 f(θ) 값이 최소가 되는 θ 를 획득함으로써 제2 열차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열차 위치 및 상기 제2 열차 위치 중 기설정된 조건에 따라 최적값을 선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된 위치 및 상기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속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방법
8 8
열차 내에 마련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로, 적어도 2개의 기지국으로부터 기설정된 주파수를 갖는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통신부; 및상기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 및 상기 열차가 현재 이동 중인 선로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처리부를 포함하되,상기 처리부는,상기 참조 신호의 상기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변수로 갖는 위치 함수를 정의하고, 상기 선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정의된 위치 함수가 최소가 되는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는, 제1 기지국 및 제2 기지국으로부터 상기 기설정된 주파수를 갖는 제1 참조 신호 및 제2 참조 신호를 각각 수신하고,상기 처리부는, 상기 선로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열차가 현재 이동 중인 선로의 형태를 판단하고, 상기 제1 참조 신호 및 상기 제2 참조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기초로 상기 선로의 형태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참조 신호 및 상기 제2 참조 신호는,상기 열차 위치 측정 장치에서 수신될 때, 상기 열차의 속도에 대응하여 도플러 효과에 의해 상기 기설정된 주파수에 대하여 천이된 주파수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부는, 상기 선로가 직선 구간인 경우, 상기 직선 구간인 선로를 x축,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의 상기 선로 상의 중간 지점을 원점으로 하는 좌표 평면을 정의하고, 상기 좌표 평면상의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의 위치,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상기 주파수 천이량의 비율 간의 관계식으로부터 상기 위치 함수 f(x)를 도출하고, 상기 도출된 위치 함수 f(x) 값이 최소가 되는 x를 획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부는,상기 선로가 곡선 구간인 경우, 상기 곡선 구간인 선로를 원호로 갖는 원을 정의하고, 상기 열차, 상기 원점 및 상기 제1 기지국이 이루는 삼각형에 대해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1 기지국 방향으로 연장되는 접선과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1 기지국으로 연장되는 연장선 사이의 제1 각도를 정의하고, 상기 열차, 상기 원점 및 상기 제2 기지국이 이루는 삼각형에 대해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2 기지국 방향으로 연장되는 접선과 상기 열차의 위치에서 상기 제2 기지국으로 연장되는 연장선 사이의 제2 각도를 정의하고, 상기 정의된 제1 각도 및 상기 제2 각도로부터 상기 열차와 상기 제1 기지국 및 상기 제2 기지국 사이의 각도 θ에 대한 상기 위치 함수 f(θ)를 도출하고, 상기 도출된 위치 함수 f(θ) 값이 최소가 되는 θ를 획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부는,상기 선로가 직곡선 혼합 구간인 경우, 상기 열차가 직선 구간에 위치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상기 위치 함수 f(x) 값이 최소가 되는 x를 획득함으로써 제1 열차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열차가 곡선 구간에 위치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상기 위치 함수 f(θ) 값이 최소가 되는 θ를 획득함으로써 제2 열차 위치를 추정한 후, 상기 제1 열차 위치 및 상기 제2 열차 위치 중 기설정된 조건에 따라 최적값을 선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14 14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처리부는,상기 측정된 위치 및 상기 도플러 주파수 천이량을 기초로, 상기 열차의 속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위치 측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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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가치 창출형 신교통시스템 개발 열차자율주행제어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