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미세먼지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76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발명은 미세먼지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내부에 유체가 이송되고 한쪽 끝부분에 미세먼지를 유입시키는 인렛이 구비되는 유입관로가 설치되고, 상기 유입관로의 다른쪽 끝부분에는 먼지유로가 형성되고 상기 먼지유로로 이송되는 미세먼지에 광측정모듈에 의해 광을 조사하여 미세먼지에서 산란하는 광을 측정하고, 상기 먼지유로와 연결되어 상기 먼지유로를 통과한 미세먼지가 이송되는 이송통로가 형성되고 상기 이송통로로 이송되는 미세먼지를 샘플링모듈에 의해 포집하며, 한쪽 끝부분이 상기 이송통로와 연결되고 다른쪽 끝부분에는 진공펌프가 연결 설치되는 흡입관로가 설치되며, 상기 흡입관로에는 유량제어부가 설치되어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N 15/02 (2006.01.01) G01N 1/22 (2006.01.01)
CPC G01N 15/0205(2013.01) G01N 15/02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3167 (2017.11.30)
출원인 케이앤제이엔지니어링 주식회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32478-0000 (2018.12.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3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30)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케이앤제이엔지니어링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중구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최해광 경기도 군포시 대야
3 박덕신 경기도 의왕시 내손로 *
4 조영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5 문대섭 경기도 의왕시 내손순환로
6 정우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석계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 *** (봉황동, ***-*번지 *층) (김석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2 케이앤제이엔지니어링 주식회사 경기도 의왕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30 수리 (Accepted) 1-1-2017-1198106-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27 수리 (Accepted) 9-1-2018-0012502-12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09 수리 (Accepted) 1-1-2018-0348183-2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9939-4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47567-3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1-1-2018-0647604-33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9.14 수리 (Accepted) 1-1-2018-0918457-0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9.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46139-8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3.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07556-7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내부에 유체가 이송되고 한쪽 끝부분에 미세먼지(1)를 유입시키는 인렛(3)이 구비되는 유입관로(2)가 설치되고, 상기 유입관로(2)의 다른쪽 끝부분에는 먼지유로(11)가 형성되고, 상기 먼지유로(11)로 이송되는 미세먼지(1)에 광측정모듈(8)에 의해 광을 조사하여 미세먼지(1)에서 산란하는 광을 측정하고, 상기 먼지유로(11)와 연결되어 먼지유로(11)를 통과한 미세먼지(1)가 이송되는 이송통로(21)가 형성되고, 상기 이송통로(21)로 이송되는 미세먼지(1)를 샘플링모듈(20)에 의해 포집하며, 한쪽 끝부분이 이송통로(21)와 연결되고 다른쪽 끝부분에는 진공펌프(42)가 연결 설치되는 흡입관로(40)가 설치되며, 상기 흡입관로(40)에는 유량제어부(50)가 설치되어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는 미세먼지 측정 방법에 있어서,상기 광측정모듈(8)은, 먼지유로(11)가 형성되는 몸체와, 상기 몸체의 한쪽 측면에 설치되고 먼지유로(11)가 교차하는 방향으로 자외선 광을 방출하는 엘이디(LED)가 설치되는 발광장치(12)와, 상기 발광장치(12)로부터 조사되는 광이 진행하는 방향에서 광을 수렴시키는 수렴광학계(13)와, 상기 수렴광학계(13)를 통과한 광의 진행방향에 정면으로 설치되고 먼지유로(11)를 통과한 직사광을 차단하는 빔스토퍼(14)와, 상기 빔스토퍼(14) 후방에 설치되는 정면집광렌즈(15)와, 상기 정면집광렌즈(15)의 후방에 설치되고 미세먼지(1)에 의해 산란되는 광을 검출하는 정면광검출기(16)를 포함하는 것이며,상기 샘플링모듈(20)은 이송통로(21)의 일측에 설치되고 미샘플링된 필터가 수용되는 제1필터수용함(22)과, 상기 이송통로(21)의 다른 일측에 설치되고 샘플링된 필터가 수용되는 제2필터수용함(24)과, 한쪽 끝부분에서 중간 부분까지 미샘플링된 필터가 운반되고 중간 부분에서 다른쪽 끝부분까지 샘플링된 필터가 운반되는 이송컨베이어(26)와, 상기 이송통로(21)가 형성되며, 상기 이송컨베이어(26)의 중간 부분에 운반되는 미샘플링된 필터를 고정하여 미세먼지(1)를 샘플링시킨 후 고정 해제하여 중간 부분에 반납하도록 홀더(27)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기 미샘플링된 필터는 미세먼지 포집 이전의 필터(30)이며, 샘플링된 필터는 미세먼지 포집 이후의 필터(30)인 것이며,상기 제1필터수용함(22)은 복수의 미샘플링된 필터가 수용되고 하단에는 미샘플링된 필터를 방출시킬 수 있도록 개구가 형성되고, 상기 제2필터수용함(24)은 복수의 샘플링된 필터가 수용되고 하단에는 샘플링된 필터가 인입되도록 개구가 형성되는 것이며,상기 홀더(27)는 필터(30)를 사이에 두고 상,하에 각각 설치되는 상부홀더관(28) 및 하부홀더관(29)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상기 하부홀더관(29)은 상하이동가능하게 설치되어 상승시 이송컨베이어(26)의 중간 부분에 이송되는 미샘플링된 필터를 수취하고 하강시 샘플링된 필터를 이송컨베어이어(26)의 중간부분에 반납하는 것으로, 상기 하부홀더관(29)은 상기 필터(30)를 수취하고 상승하여 상부홀더관(28)에 필터(30)를 밀착 지지시켜 필터(30)에 미세먼지를 샘플링시킨 후 필터(30)와 함께 하강하여 이송컨베이어(26)에 필터(30)를 전달하는 것이며,상기 제1필터수용함(22)의 하부 내벽에는 스프링이 후방에 설치되며 제1필터수용함(22) 내부로 돌출되는 스토퍼(90)가 있되, 상기 스토퍼(90)는 내벽으로부터 돌출한 부분이 뾰족한 하부에서 상부로 완만하게 경사가 형성되며, 상기 제1필터수용함(22)의 하부에서 하부홀더관(29)이 상승하면 하부홀더관(29)의 표면에 형성된 작동돌기(80)가 상부의 구멍을 통해 상승하여 스토퍼(90)를 뒤로 잡아당겨서 스토퍼(90)가 내벽안에 후퇴하여 삽입되게 하며, 상기 미샘플링된 필터를 하강시켜서 미샘플링된 필터를 수취하게 되고, 하강시 샘플링된 필터를 이송컨베어이어(26)의 중간부분에 반납하는 동작은 역동작을 취하게 되는 것이며,상기 유량제어부(50)는 흡입관로(40)에 설치되어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도록 구성되되, 상기 유량제어부(50)는 흡입관로(40)에 설치되는 오리피스관(51)과, 상기 흡입관로(40)의 오리피스관(51) 앞쪽 통로와 뒤쪽 통로의 압력차를 측정하는 차압센서(54)와, 상기 흡입관로(40)의 한쪽 끝부분에 설치되어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55)와, 상기 흡입관로(40)의 통로 면적을 변화시켜 기체의 유량을 제어하도록 설치되는 밸브(56)와, 상기 차압센서(54)에 의해 측정된 압력차 및 온도센서(55)에 의해 측정된 온도를 통해 대기의 이송 유량을 구하고 검출유량과 설정유량의 차이를 연산하여 유량차를 제어신호로서 상기 밸브(56)에 출력하는 컨트롤러(58)를 포함하는 것으로, 상기 유량제어부(50)가 설치되면 유량을 정확하고 용이하게 제어하여 측정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며,측면집광렌즈(17)는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챔버(10)의 좌우측면은 단면이 곡선으로 형성되고, 상기 측면의 좌우 코너 부분에도 구멍이 형성되어 측면집광렌즈(17)가 선택적으로 설치되며 사용하지 않는 구멍은 마개로 닫아두는 것이며,일정크기 이상의 큰 미세먼지는 정면집광렌즈(15)와, 정면광검출기(16)로 측정하며, 일정크기 미만의 작은 미세먼지는 측면집광렌즈(17)와, 측면광검출기(18)로 측정하되, 일정크기 미만의 작은 미세먼지측정시 좌우측 측면광검출기(18)에 편차가 클 경우에는, 좌우측 측면광검출기(18) 중 어느 하나가 고장이거나 미세먼지의 분포가 불확실한 것이므로, 상기 측면광검출기(18)를 모두 임의의 코너로 옮겨서 측정하되, 좌우측 측면광검출기(18) 중 처음 측정한 어느 하나의 값에 가까운 수치를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 측정 방법
2 2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나노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지하구간 오염물질 제거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