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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 설치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78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차량의 대차프레임에 대차장착부와 카메라조명부모듈을 구비하여 안정적이면서도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방향 및 각도 조정이 용이하여 차량 하부의 대부분을 주행중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 설치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제1,2 플랜지정착부의 수평몸통부들이 플랜지(B1)의 하부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한 상태에서 수평몸통부들을 관통하도록 대차프레임(B)의 플랜지(B1) 양 측방에서 삽입되는 플랜지종방향볼트에 의하여 플랜지(B1)에 조립 설치된 대차장착모듈; 및 상기 대차장착모듈 저면에 수평 및 상하각도가 조정되도록 설치되는 카메라조명부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1K 9/08 (2006.01.01) B61D 15/08 (2006.01.01) F16B 5/02 (2006.01.01) H04N 7/18 (2006.01.01) H04N 5/225 (2006.01.01)
CPC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0187 (2018.11.1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43665-0000 (2019.11.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1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14)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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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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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수 경기도 광주시 남한
2 오혁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전창성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조홍식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5 김석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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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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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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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14 수리 (Accepted) 1-1-2018-1133894-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5935-2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10243-0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13811-0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04 수리 (Accepted) 1-1-2019-1013803-3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952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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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1,2 플랜지정착부(110a,110b)의 수평몸통부(113)들이 플랜지(B1)의 하부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한 상태에서 수평몸통부(113)들을 관통하도록 대차프레임(B)의 플랜지(B1) 양 측방에서 삽입되는 플랜지종방향볼트(120)에 의하여 플랜지(B1)에 조립 설치된 대차장착모듈(100); 및상기 대차장착모듈(100) 저면에 수평 및 상하각도가 조정되도록 설치되는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을 포함하여, 상기 플랜지종방향볼트(120)의 조임력에 의하여도 대차프레임(B)의 플랜지(B1)를 변형없이 감싸도록 설치할 수 있으며,제1,2 플랜지정착부(110a,110b)의 수평몸통부(113)들이 암수연결부(111,112)에 의하여 수평 결합되도록 하되, 상기 암수연결부(111,112)에는 볼트홀(117)이 형성되어, 하부로부터 체결되는 제1연결볼트(410)가 상기 볼트홀(117)에 체결되도록 함으로서 제1,2 플랜지정착부(110a,110b)의 수평몸통부(113)들이 플랜지(B1)의 하부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차장착모듈(100)은 수평몸통부(113)의 일측으로부터 상방으로 연장되면서 플랜지(B1) 상단에서 수평으로 절곡되도록 형성된 절곡부(114)에 의하여 제1,2 플랜지정착부(110a,110b)으로 형성된 플랜지장착부(110)가 플랜지(B1) 상면에 걸려져 설치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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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종방향볼트(120)는 수평으로 연장된 수평몸통부(113) 전체 연장길이에 걸쳐 형성시킨 수평볼트홀(115)에 삽입되어 양 단부를 수평몸통부(113) 측면에 너트에 의하여 체결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차장착모듈(100)의 수평몸통부(113)에는 저면연장홈(116)이 더 형성시켜 제2연결볼트(420)를 수평몸통부(113) 측방에서 수평끼움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상기 저면연장홈(116)은 볼트머리저면홈(116a)과 볼트저면홈(116b)이 상하로 연통된 형태로서 제2연결볼트(420)의 볼트머리부(421)가 볼트머리저면홈(116a)에, 볼트부(422)가 볼트저면홈(116b)에 끼워지도록 함으로서,상기 제2연결볼트(420)는 수평몸통부(113)의 저면연장홀(116)을 따라 수평으로 이동 배치될 수 있도록 하되 상기 저면연장홈(116)으로부터 하방으로 연장된 제2연결볼트(420)의 볼트부(422)에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이 체결되어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이 대차장착모듈(100) 저면을 따라 이동 배치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은 조명모듈(220) 및 카메라모듈(230)이 상하로 결합된 상태에서 조명모듈(220)이 연결브라켓(210)에 연결되고, 연결브라켓(210)을 대차장착모듈(100) 저면에 제2연결볼트(420)에 의하여 연결 설치되도록 하며,상기 연결브라켓(210)은 역 U형 단면으로서 상면수평부(211)와 양 측판부(212)로 형성되도록 하되,상기 상면수평부(211)에는 중앙부에 제2연결볼트(420)용 중앙체결홀(213)이 형성되어 있어 제2연결볼트(420)는 상면수평부(211)를 관통하여 상면수평부(211) 저면에서 너트에 의하여 연결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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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상면수평부(211)의 중앙체결홀(213) 주위에는 수평원호형체결홀(214)들이 형성되어 있어, 저면연장홈(116)중 가운데 저면연장홈(116)에는 제2연결볼트(220)에 의하여 연결브라켓(210)이 위치 세팅되도록 한 상태에서, 저면연장홈(116)중 가운데를 제외한 저면연장홈(116)에는 다른 제2연결볼트(420)가 수평원호형체결홀(214)에 위치를 달리하여 세팅되어 있어 연결브라켓(210)의 수평 각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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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양 측판부(212)에는 고정체결홀(215)과 1개의 수직원호형체결홀(216)이 각각 형성되고, 이에 대응하여 조명모듈(220)의 중앙연결블록(221)에는 수평홀(222)이 형성되어 있어,상기 고정체결홀(215)과 1개의 수평홀(222)을 제3연결볼트(430)를 이용하여 관통 설치하여 너트에 의하여 연결브라켓(210)과 조명모듈(220)을 서로 연결시키되, 나머지 수평홀(222)은 수직원호형체결홀(216)에 다른 제3연결볼트(430)를 이용하여 연결시키되 수직원호형체결홀(216)의 연장위치에 따라 제3연결볼트(430)의 세팅위치를 변경시켜 조명모듈(220)이 상하각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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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상기 중앙연결블록(221)에는 하부확장플랜지(223)가 형성되어 있어 제4연결볼트(440)에 의하여 카메라모듈(230)이 연결될 수 있도록,상기 카메라모듈(230)에는 중앙연결블록(221)의 하부확장플랜지(223)에 대응하는 카메라연결브라켓(240)이 파이형(ㅠ) 단면으로 형성되어 있어 상부확장플랜지(241)에 형성된 체결홀과, 하부확장플랜지(223)에 형성된 체결홀을 관통하는 제4연결볼트(440)에 의하여 조명모듈(220)과 카메라모듈(230)은 서로 연결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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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연결브라켓(240)은 상부확장플랜지(241) 저면에 서로 이격된 양 측판부(242)가 형성된 것으로서,상기 측판부(242) 각각에 고정체결홀(243)과 수직원호형체결홀(244)이 각각 형성되도록 하되, 이에 대응하여 카메라모듈(230)의 중앙연결블록(231)에는 수평홀(232)이 형성되어 있어,상기 고정체결홀(243)과 수평홀(232)을 제5연결볼트(450)를 이용하여 관통 설치하여 너트에 의하여 카메라연결브라켓(240)과 카메라모듈(230)을 서로 연결시키되, 나머지 수평홀(232)은 수직원호형체결홀(244)에 다른 제5연결볼트(450)를 이용하여 연결시키되 수직원호형체결홀(244)의 연장위치에 따라 제4연결볼트(440)의 세팅위치를 변경시켜 카메라모듈(230)도 상하각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11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차장착모듈(100)에 플랜지종방향볼트(120)에 의하여 U형보호프레임(300) 상단이 장착되도록 하여 플랜지종방향볼트(120)의 조임에 따른 U형보호프레임(300)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12 12
제1,2 플랜지정착부(110a,110b)의 수평몸통부(113)들이 플랜지(B1)의 하부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한 상태에서 수평몸통부(113)들을 관통하도록 대차프레임(B)의 플랜지(B1) 양 측방에서 삽입되는 플랜지종방향볼트(120)에 의하여 플랜지(B1)에 조립 설치된 대차장착모듈(100); 및 상기 대차장착모듈(100) 저면에 수평 및 상하각도가 조정되도록 설치되는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을 포함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는 방법으로서,(a) 플랜지장착부(110) 저면에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을 미리 세팅된 상태에서 상기 플랜지장착부(110)가 플랜지(B1)를 하부에서 감싸도록 세팅하는 단계; 및(b) U형보호프레임(300) 상단이 대차장착모듈(100)에 플랜지종방향볼트(120)에 의하여 장착되도록 하되, 상기 플랜지종방향볼트(120)를 플랜지장착부(110)를 관통하도록 삽입하고, 너트로 정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카메라조명부모듈(200)은 조명모듈(220) 및 카메라모듈(230)이 상하로 결합된 상태에서 조명모듈(220)이 연결브라켓(210)에 연결되고, 연결브라켓(210)을 대차장착모듈(100) 저면에 제2연결볼트(420)에 의하여 연결 설치되도록 하며,상기 연결브라켓(210)은 역 U형 단면으로서 상면수평부(211)와 양 측판부(212)로 형성되도록 하되, 상기 상면수평부(211)에는 중앙부에 제2연결볼트(420)용 중앙체결홀(213)이 형성되어 있어 제2연결볼트(420)는 상면수평부(211)를 관통하여 상면수평부(211) 저면에서 너트에 의하여 연결되도록 하여,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상면수평부(211)의 중앙체결홀(213) 주위에는 수평원호형체결홀(214)들이 형성되어 있어, 저면연장홈(116)중 가운데 저면연장홈(116)에는 제2연결볼트(220)에 의하여 연결브라켓(210)이 위치 세팅되도록 한 상태에서, 저면연장홈(116)중 가운데를 제외한 저면연장홈(116)에는 다른 제2연결볼트(420)가 수평원호형체결홀(214)에 위치를 달리하여 세팅되어 있어 연결브라켓(210)의 수평 각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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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양 측판부(212)에는 고정체결홀(215)과 1개의 수직원호형체결홀(216)이 각각 형성되고, 이에 대응하여 조명모듈(220)의 중앙연결블록(221)에는 수평홀(222)이 형성되어 있어, 상기 고정체결홀(215)과 1개의 수평홀(222)을 제3연결볼트(430)를 이용하여 관통 설치하여 너트에 의하여 연결브라켓(210)과 조명모듈(220)을 서로 연결시키되, 나머지 수평홀(222)은 수직원호형체결홀(216)에 다른 제3연결볼트(430)를 이용하여 연결시키되 수직원호형체결홀(216)의 연장위치에 따라 제3연결볼트(430)의 세팅위치를 변경시켜 조명모듈(220)이 상하각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철도차량 하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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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