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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결과물을 사전 시각화하기 위한 컴퓨터 구현 방법(Computer implemented method)로서,(a) 3D 프린팅할 객체에 관한 3D 모델 데이터 및 G-Code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b) 상기 G-Code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상기 3D 모델의 아웃라인(outline)에 해당하는 경로 세그먼트(path segment)들을 추출하는 단계;(c) 3D 프린터의 진동을 모사하는 노이즈 값을 상기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및 끝점에 할당하는 단계;(d) 상기 경로 세그먼트에 할당된 노이즈 값을 사전 지정된 가중치에 따라 일 방향으로 전파시키는 단계;(e) 상기 경로 세그먼트를 텍스처 이미지의 이미지 좌표로 맵핑시키는 단계;(f) 상기 경로 세그먼트에 할당된 노이즈 값에 따른 상기 텍스처 이미지 상에서의 주변 영향력을 고려하여 상기 텍스처 이미지 상의 각 위치에서의 노이즈 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g) 노이즈 값이 반영된 텍스처 이미지를 이용한 3D 렌더링을 통해 3D 프린팅 결과물에 대한 사전 시각화를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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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상기 G-Code 데이터에서 G00 명령 코드 및 G01 명령 코드를 파싱(parsing)함으로써, 각각의 명령에서 위치 값을 추출하여 경로 세그먼트(path segment)들을 획득하는 단계;(b2) 상기 3D 모델의 표면을 구성하는 메시(Mesh)와 상기 획득된 경로 세그먼트의 교차 판별을 통해, 상기 3D 모델의 아웃라인에 해당하는 경로 세그먼트들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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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b2) 단계는, 상기 3D 모델의 각 레이어(layer)를 구성하는 메시와 해당 레이어의 경로 세그먼트의 교차 판별을 통해서, 상기 3D 모델의 아웃라인에 해당하는 경로 세그먼트들을 추출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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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상기 3D 모델의 아웃라인에 해당하는 경로 세그먼트들을 이용하여 2차원 격자에 의한 그래디언트 벡터장(Gradient vector field)를 구성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벡터장의 세로 방향의 해상도는 G-Code 경로의 레이어 수를 기준으로 결정되고, 가로 방향의 해상도는 가장 긴 G-Code 경로 내의 경로 세그먼트의 수를 기준으로 결정되며, 각 격자점에는 각 경로 세그먼트가 갖는 방향 벡터 값이 그래디언트 값으로 설정됨-;(c2) 각 격자점의 그래디언트 벡터와,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또는 끝점과 각 격자점 간의 거리 벡터 간의 내적 연산(inner product operation)을 통해 각 격자점이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또는 끝점에 주는 영향력 값을 계산하고, 그 계산된 영향력 값을 이용하여 사전 지정된 보간법(interpolation method)에 따라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및 끝점에 펄린 노이즈(Perlin noise)를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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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FDM(Fused Deposition Method) 3D 프린팅에 따라 결과물 표면에 발생하는 가로줄 무늬 패턴을 모사하기 위해서, 상기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및 끝점에 할당된 노이즈 값을 해당 레이어 상의 한 쪽 방향으로 사전 지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파시키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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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상기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 및 끝점의 위치를 상기 3D 모델의 표면을 구성하는 대응 메시 표면 상에 투영시키고, 투영된 위치에서의 UV 텍스처 좌표를 이용하여 텍스처 이미지 상의 픽셀 너비 및 높이를 반영하여 텍스처 이미지 상의 이미지 좌표로 맵핑시키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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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f) 단계는,(f1) 상기 경로 세그먼트의 시작점과 끝점에 할당된 노이즈 값에 기반하되 특정 가중치를 반영한 선형 보간법을 적용하여 상기 경로 세그먼트 상의 임의의 지점에 관한 노이즈 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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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f) 단계는,FDM(Fused Deposition Method) 3D 프린팅에 따른 적층 특성을 모사하는 범프 맵(Bump Map)의 생성을 위해, (f2) 상기 경로 세그먼트 상의 임의의 지점으로부터 사전 지정된 유효 반경 내에 위치하는 텍스처 이미지 상의 각 지점에서의 노이즈 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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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f2) 단계에서, 상기 사전 지정된 유효 반경 내에 위치하는 텍스처 이미지 상의 각 지점에서의 노이즈 값은, 3D 모델의 메시 표면과 거리 상 가까운 경로 세그먼트일수록 상기 주변 영향력 값이 높아지도록 하는 가중치를 상기 경로 세그먼트 상의 최단 거리의 지점의 노이즈 값에 부여함으로써 결정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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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f2) 단계에서, 상기 사전 지정된 유효 반경 내에 위치하는 텍스처 이미지 상의 각 지점에서의 노이즈 값은, 텍스처 이미지 상의 경로 세그먼트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할수록 상기 주변 영향력 값이 높아지도록 하는 가중치를 상기 경로 세그먼트 상의 최단 거리의 지점의 노이즈 값에 부여함으로써 결정되는, 사전 시각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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