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232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액체 수소 및 가솔린을 연료로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가 제공된다.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는 대기로부터의 공기를 압축하여 대기압으로 증가하는 공기 압축기; 상기 공기 압축 장치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와 액체 수소를 열 교환하여 기체 상태 수소를 생성하고 상기 가압된 공기의 온도를 감소하는 열 교환기; 및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한 공기를 제공받고,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 및 가솔린을 선택적으로 제공받는 내연 기관을 포함한다.
Int. CL B64D 37/30 (2006.01.01) B64D 33/02 (2006.01.01) B64D 27/02 (2006.01.01) B64C 39/02 (2006.01.01) F02D 19/06 (2006.01.01) F02B 43/00 (2006.01.01) F02B 37/00 (2006.01.01) F02B 5/00 (2006.01.01)
CPC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B64D 37/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9388 (2015.11.30)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85853-0000 (2016.1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3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병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가산동, 롯데IT캐슬)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30 수리 (Accepted) 1-1-2015-1171142-8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2016-0043189-6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47391-9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24 수리 (Accepted) 1-1-2016-1152699-3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52701-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7571-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기로부터의 공기를 압축하여 대기압으로 증가시키는 공기 압축기;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와 액체 수소를 열 교환하여 기체 상태 수소를 생성하고 상기 가압된 공기의 온도를 감소하는 열 교환기; 및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한 공기를 제공받고,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 및 가솔린을 선택적으로 제공받는 내연 기관을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는 다단 터보차져를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내연 기관은 불꽃 점화 방식 내연 기관을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무인 항공기가 순항 구간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내연 기관은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제공받고, 상기 무인 항공기가 이륙 및 상승 구간에 있는 경우 상기 내연 기관은 상기 가솔린을 제공받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5 5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배기 가스를 재연소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 에너지를 공급하는 연소기를 더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6 6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공기 라인;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열 교환된 공기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공기 라인;상기 액체 수소를 저장하고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제1 탱크;상기 가솔린을 저장하는 제2 탱크;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수소 라인;상기 제1 수소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1 분기 라인;상기 제1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1 밸브;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1 인젝터;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제1 인젝터 사이 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2 밸브;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된 상기 공기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3 공기 라인;상기 내연 기관과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의 배기 가스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배기 라인;상기 배기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2 분기 라인;상기 제2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배기 가스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3 밸브; 상기 제1 탱크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1 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수소 라인;상기 제2 탱크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가솔린 라인;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상기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2 인젝터; 및상기 제2 탱크와 상기 제2 인젝터 사이 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가솔린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4 밸브를 더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7 7
제6 항에 있어서, 대기의 온도 및 압력을 검출하여 무인 항공기의 고도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한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내연 기관에 제공될 연료를 선택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제어기를 더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8 8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상기 제1 밸브, 상기 제2 밸브, 상기 제3 밸브, 상기 제4 밸브의 동작을 제어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9 9
대기로부터의 공기를 압축하여 대기압으로 증가하는 공기 압축기;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와 액체 수소를 열 교환하여 기체 상태 수소를 생성하고 상기 가압된 공기의 온도를 감소하는 열 교환기;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한 공기를 제공받고,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 및 가솔린을 선택적으로 제공받는 내연 기관;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배기 가스를 재연소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 에너지를 공급하는 연소기; 및대기의 온도 및 압력을 검출하여 무인 항공기의 고도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한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내연 기관에 제공될 연료를 선택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10 10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공기 라인;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열 교환된 공기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공기 라인;상기 액체 수소를 저장하고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제1 탱크;상기 가솔린을 저장하는 제2 탱크;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수소 라인;상기 제1 수소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1 분기 라인;상기 제1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1 밸브;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1 인젝터;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제1 인젝터 사이 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2 밸브;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된 상기 공기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3 공기 라인;상기 내연 기관과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의 배기 가스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배기 라인;상기 배기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2 분기 라인;상기 제2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배기 가스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3 밸브; 상기 제1 탱크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1 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수소 라인;상기 제2 탱크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가솔린 라인;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상기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2 인젝터; 및상기 제2 탱크와 상기 제2 인젝터 사이 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가솔린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4 밸브를 더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11 11
대기로부터의 공기를 압축하여 대기압으로 증가하는 공기 압축기;상기 공기 압축 장치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와 액체 수소를 열 교환하여 상기 가압된 공기의 온도를 감소하는 열 교환기;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한 공기를 제공받고,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기체 상태 수소 및 가솔린을 선택적으로 제공받는 내연 기관;상기 액체 수소를 저장하고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제1 탱크;상기 가솔린을 저장하는 제2 탱크;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배기 가스를 재연소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 에너지를 공급하는 연소기; 및대기의 온도 및 압력을 검출하여 무인 항공기의 고도를 확인하고 상기 확인한 무인 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상기 내연 기관에 제공될 연료를 선택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12 12
제11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가압된 공기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공기 라인;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열 교환된 공기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공기 라인;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1 수소 라인;상기 제1 수소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1 분기 라인;상기 제1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1 밸브;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의 상기 기체 상태 수소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1 인젝터;상기 열 교환기와 상기 제1 인젝터 사이 상기 제1 수소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열 교환기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상기 기체 상태 수소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2 밸브;상기 공기 압축기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공기 압축기로부터의 상기 온도가 감소된 상기 공기를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3 공기 라인;상기 내연 기관과 상기 공기 압축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의 배기 가스를 상기 공기 압축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배기 라인;상기 배기 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연소기로 연장되는 제2 분기 라인;상기 제2 분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내연 기관으로부터 상기 연소기로 제공되는 상기 배기 가스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3 밸브; 상기 제1 탱크와 상기 열 교환기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1 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상기 열 교환기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제2 수소 라인;상기 제2 탱크와 상기 내연 기관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하는 통로로서 역할을 하는 가솔린 라인;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에 저장된 상기 가솔린을 상기 내연 기관으로 분사하는 제2 인젝터; 및상기 제2 탱크와 상기 제2 인젝터 사이 상기 가솔린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제2 탱크로부터 상기 내연 기관으로 제공되는 가솔린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4 밸브를 더 포함하는 이중 연료 내연 기관 추진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운영비 지원사업 무인기 수소왕복엔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