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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238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종래 고체산화물연료전지를 구동시키는 구동온도까지의 가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는 연료가 저장되는 연료부(100), 상기 연료를 개질시켜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개질부(200), 상기 개질부(200)로부터 상기 개질가스를 공급받는 연료극(310), 공기를 공급받는 공기극(320) 및 상기 연료극(310)과 공기극(320) 사이에 위치하여 수소와 산소를 이용해 물과 전기를 생성하는 전해질층(330)을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로부터 생성되는 전기로 구동되는 구동부(400),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로부터 생성되는 물을 저장하는 물탱크(500),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이 저장되는 과산화수소탱크(600), 상기 과산화수소탱크(600)로부터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공급받고, 촉매를 이용해 과산화수소를 분해 시켜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와 산소를 상기 공기극(320)으로 공급하는 촉매부(700) 및 상기 공기극(320)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공급부(9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4225 (2016.01.01) H01M 8/04223 (2016.01.01) H01M 8/04791 (2016.01.01) H01M 8/0432 (2016.01.01) H01M 8/124 (2016.01.01)
CPC H01M 8/04225(2013.01) H01M 8/04225(2013.01) H01M 8/04225(2013.01) H01M 8/04225(2013.01) H01M 8/04225(2013.01) H01M 8/042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12995 (2016.09.02)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44504-0000 (2017.06.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6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0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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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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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효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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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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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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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02 수리 (Accepted) 1-1-2016-0857888-2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1-1-2016-0861974-0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9.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19 수리 (Accepted) 9-1-2016-0041001-5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58464-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89224-5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23 수리 (Accepted) 1-1-2017-0289161-7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680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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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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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사용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에 있어서,연료가 저장되는 연료부(100);상기 연료를 ATR(Auto Thermal Reforming)방식으로 개질시켜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개질부(200);상기 개질부(200)로부터 상기 개질가스를 공급받는 연료극(310), 공기를 공급받는 공기극(320) 및 상기 연료극(310)과 공기극(320) 사이에 위치하여 수소와 산소를 이용해 물과 전기를 생성하는 전해질층(330)을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로부터 생성되는 전기로 구동되는 구동부(400);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로부터 생성되는 물을 저장하는 물탱크(500);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이 저장되는 과산화수소탱크(600);상기 과산화수소탱크(600)로부터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공급받고, 촉매를 이용해 과산화수소를 분해 시켜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와 산소를 상기 공기극(320)으로 공급하는 촉매부(700);상기 공기극(320)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공급부(900);제어부(800) 및 제어수단을를 포함하되,상기 물탱크(500)는 상기 촉매부(700)와 연결되어 상기 물탱크(500)에 저장된 물을 상기 촉매부(700)에 공급하여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에서 생성되는 물을 재활용 하고, 상기 제어부(800)는 상기 물탱크(500) 및 과산화수소탱크(600)에서 각각 공급받는 물과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혼합하여 상기 촉매부(700)로 보내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를 조절하며,상기 촉매부(700)는 상기 개질부(200)와 연결되어 과산화수소 분해반응에 의해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 및 산소를 상기 개질부(200)로 공급하고,상기 제어수단은 상기 연료부(100)에서 개질부(200)로 공급되는 연료 대비 상기 촉매부(700)에서 생성되어 상기 개질부(200)로 공급되는 고온의 수증기 및 산소의 비율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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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800)는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에 설치되어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의 온도를 전송하는 온도측정부를 포함하며,상기 온도측정부에서 전송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300)의 온도를 기준으로 혼합되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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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공급부(900)는내부에 수용된 공기를 상기 물탱크(500)를 거쳐 상기 공기극(320)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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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제3항, 제6항 중 어느 한 항의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장치를 이용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에 있어서,상기 촉매부(700)에서 과산화수소 분해를 통해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 및 산소를 상기 공기극(320)에 공급하고, 동시에 상기 공기공급부(900)에서 상기 공기극(320)에 공기를 공급하는 제1공급단계;상기 개질부(200)를 통해 상기 연료부(100)에 저장된 연료를 개질시켜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개질가스 생성단계; 및상기 개질가스 생성단계에서 생성된 개질가스를 상기 연료극(310)에 공급하는 제2공급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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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은상기 제1공급단계 이전에 수행되며, 상기 물탱크(500)에 수용된 물과, 상기 과산화수소탱크(600)에 수용된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혼합하여 상기 촉매부(700)에 공급하는 제3공급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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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3공급단계는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온도를 기준으로 혼합되는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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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은상기 제1공급단계 이전에 수행되며, 상기 촉매부(700)에서 과산화수소 분해를 통해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 및 산소를 상기 개질부(200)에 공급하는 제4공급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시스템의 급속 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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