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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센서를 이용한 상승풍 및 와류고리상태 감지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245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압력센서를 이용한 상승풍 및 와류고리상태 감지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인하여 형성되는 후류의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센싱부 및 상기 압력센싱부로부터 인가받은 신호를 처리하여 상기 비행체의 하부로부터의 상승풍의 속도 또는 상기 비행체가 와류고리상태에 진입하는 것을 판단하는 비행조종컴퓨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비행체의 제자리 비행 및 수직 하강 비행에 있어 적절한 상황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상승풍 및 와류고리상태 감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4D 45/00 (2006.01.01) G01L 5/12 (2006.01.01) B64C 39/02 (2006.01.01)
CPC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97963 (2017.08.02)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67434-0000 (2018.06.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6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0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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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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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승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융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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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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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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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02 수리 (Accepted) 1-1-2017-0745300-01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5206-10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14 수리 (Accepted) 1-1-2018-0468690-4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468629-7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3948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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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압력센서를 이용한 상승풍 또는 와류고리상태 감지장치에 있어서,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하방으로 추력을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로펠러를 갖는 비행체;상기 프로펠러로부터 일정간격 이격되어 구비되며, 상기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인하여 형성되는 후류의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센싱부; 및상기 압력센싱부로부터 인가받은 신호를 처리하여 상기 비행체의 하부로부터의 상승풍의 속도 또는 상기 비행체가 와류고리상태에 진입하는 것을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센싱부는,상기 프로펠러의 하방에 위치하도록 외부로 노출되어 형성되며, 상기 후류를 유입하는 프로브와상기 프로브와 연결되어 상기 프로브로부터 유입된 상기 후류의 압력과 상기 비행체의 고도에 따른 기준정압과의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후류의 동압()을 측정하는 차압센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센싱부는,상기 차압센서와 연결되어 상기 비행체의 고도에 따른 정압을 유입하는 정압측정홀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센싱부는,상기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인한 하강풍을 유입하는 상부프로브와상기 비행체의 하부로부터의 상승풍을 유입하는 하부프로브와각각의 상기 상부프로브와 상기 하부프로브와 연결되어 유입된 상기 하강풍 및 상승풍의 압력과 상기 정압측정홀으로부터 유입된 차압을 이용하여 상기 후류의 동압()을 측정하는 상부차압센서 및 하부차압센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브는,상기 프로펠러의 상방에 형성되며, 상기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인한 하강풍을 유입하는 상부프로브와,상기 프로펠러의 하방에 형성되며, 상기 비행체의 하부로부터의 상승풍을 유입하는 하부프로브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브는,상기 차압센서로부터 상기 회전축의 외부방향으로 소정거리 연장되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브는,상기 비행체로부터 외부 방향을 향하도록 방사상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프로브와의 거리(Z)에 따른 상기 동압()을 분석하여 상기 비행체와 상기 상승풍과의 상대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상대속도()에 따른 상기 동압()의 변화를 감지하여, 상기 비행체가 와류고리상태로 진입하는 것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9 9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프로브와의 거리(Z)에 따른 상기 동압()을 분석하여 상기 비행체와 상기 상승풍과의 상대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상대속도()에 따른 상기 동압()이 VRS경고동압에 도달하는 것을 감지하여, 상기 비행체의 VRS진입경고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10 10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장치는,상기 제어부로부터 인가받은 상기 와류고리상태의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신호송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장치는,상기 비행체의 하강속도()를 감지하는 속도측정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속도측정부로부터 인가받은 상기 하강속도()에서 상기 상대속도()를 차감하여 상기 상승풍의 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신호송신부는 상기 제어부로부터 인가받은 상기 상승풍의 속도()를 외부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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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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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 악기상 대처 능력 향상을 통한 소형무인기 난조건 안전 운용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