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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인지부하를 이용한 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280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음성 인지부하를 이용한 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졸음 운전 방지 장치는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랜덤으로 숫자를 선택하여 숫자기억과업(N-Back Task)에 사용되는 숫자들의 집합을 생성하고, 상기 판단된 졸음상태의 정도에 대응하여 N단계의 난이도 중에서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난이도 선택부, 상기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고,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상기 운전자로부터 숫자를 음성으로 피드백받는 음성 입출력부, 그리고 상기 피드백된 숫자가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는지 여부 및 상기 난이도에 대응하여 음성 입출력부로부터 숫자들이 출력되는 시간 사이에 상기 운전자가 숫자를 피드백하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판단하여 그에 따라 숫자기억과업의 난이도를 선택하여 제공함으로써, 운전자를 각성 상태로 유도하고 그에 따라 운전자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예방하여 졸음 운전 사고로 발생되는 사회적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K 28/06 (2006.01.01) B60Q 5/00 (2006.01.01) G10L 15/22 (2006.01.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30972 (2016.03.15)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794884-0000 (2017.11.01)
공개번호/일자 10-2017-0107253 (2017.09.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1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1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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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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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준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박명옥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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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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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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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15 수리 (Accepted) 1-1-2016-0248644-8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26 수리 (Accepted) 9-1-2017-0020546-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75795-1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864713-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06 수리 (Accepted) 1-1-2017-0864714-02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48791-32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8 수리 (Accepted) 1-1-2017-1027110-1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10.1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27111-5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50371-9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 상태 및 주행하는 시점의 시간대가 심야 시간대 또는 식사 후 일정 시간 동안 식곤증을 유발하는 시간대 해당 여부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랜덤으로 숫자를 선택하여 숫자기억과업(N-Back Task)에 사용되는 숫자들의 집합을 생성하고, 상기 판단된 졸음상태의 정도에 대응하여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상기 운전자가 피드백해야 하는 숫자 간격이 증가되는 N단계의 난이도 중에서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난이도 선택부, 상기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고,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상기 운전자로부터 숫자를 음성으로 피드백받는 음성 입출력부, 그리고상기 피드백된 숫자가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는지 여부 및 상기 난이도에 대응하여 음성 입출력부로부터 숫자들이 출력되는 시간 사이에 상기 운전자가 숫자를 피드백하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난이도가 제1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첫번째 다음 숫자가 출력되기 전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고, 난이도가 제2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첫번째 다음 숫자와 두번째 다음 숫자의 출력 시점 사이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고, 난이도가 제3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두번째 다음 숫자와 세번째 다음 숫자의 출력 시점 사이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면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난이도 선택부는, 상기 차량내 GPS 정보를 통해 수신한 주행 시점의 위치 정보에 따른 사고 유발 지역 여부, 지형의 특성, 다차선 도로 여부 및 도로 형태를 포함하는 지형적 특성을 판단하여, 상기 판단된 지형적 특성에 따라 주의도가 높으면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운전자로부터 피드백된 음성이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지 않거나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시점에 피드백하지 못한 경우, 기 설정된 경고음을 출력하도록 제어하고,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여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졸음운전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 평균 주행속도 변화율이 일정 값 이하인 경우, 운전 주행중 조향반전횟수(SRC)의 변화가 일정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의 누적 주행 시간이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특정 시간대에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에 해당되는 경우 중에서 해당되는 개수에 대응하여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운전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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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삭제
5 5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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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 상기 운전자로부터 졸음상태에 관한 음성명령을 입력받거나 차량내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운전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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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방지 장치를 이용한 졸음 운전 방지 방법에 있어서, 차량의 주행 상태 및 주행하는 시점의 시간대가 심야 시간대 또는 식사 후 일정 시간동안 식곤증을 유발하는 시간대 해당 여부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단계, 랜덤으로 숫자를 선택하여 숫자기억과업(N-Back Task)에 사용되는 숫자들의 집합을 생성하고, 상기 판단된 졸음상태의 정도에 대응하여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상기 운전자가 피드백해야 하는 숫자 간격이 증가되는 N단계의 난이도 중에서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단계, 상기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고,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상기 운전자로부터 숫자를 음성으로 피드백받는 단계, 그리고상기 피드백된 숫자가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는지 여부 및 상기 난이도에 대응하여 숫자들이 출력되는 시간 사이에 상기 운전자가 숫자를 피드백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판단하는 단계는, 난이도가 제1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첫번째 다음 숫자가 출력되기 전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고, 난이도가 제2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첫번째 다음 숫자와 두번째 다음 숫자의 출력 시점 사이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고, 난이도가 제3 단계인 경우, 숫자 n이 출력되면 두번째 다음 숫자와 세번째 다음 숫자의 출력 시점 사이에 운전자가 숫자 n을 피드백하면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차량내 GPS 정보를 통해 수신한 주행 시점의 위치 정보에 따른 사고 유발 지역 여부, 지형의 특성, 다차선 도로 여부 및 도로 형태를 포함하는 지형적 특성을 판단하여, 상기 판단된 지형적 특성에 따라 주의도가 높으면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로부터 피드백된 음성이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지 않거나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시점에 피드백하지 못한 경우, 기 설정된 경고음을 출력하도록 제어하고,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여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졸음운전 방지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평균 주행속도 변화율이 일정 값 이하인 경우, 운전 주행중 조향반전횟수(SRR)의 변화가 일정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의 누적 주행 시간이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특정 시간대에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에 해당되는 경우 중에서 해당되는 개수에 대응하여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운전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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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운전자로부터 졸음상태에 관한 음성명령을 입력받거나 차량내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산업융합기술개발 운전자 상태기반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Interactive Semi-Autonomous Vehicle (iSAVE)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