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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300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셀프 인테리어를 수행함에 있어 시스템 몰딩을 가상으로 수행하는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천장, 창틀 등 현실 공간(사용자의 셀프 인테리어 공간)의 작업 환경을 영상을 통해 측정하고 입력된 영상에 가상의 시스템 몰딩 부품을 합성하여 실제 공간에 셀프 인테리어(시스템 몰딩)를 진행하였을 경우에 대한 결과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사용자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입력받은 현실공간에 시스템 몰딩을 수행하는 가상의 오브젝트를 합성하여 출력함으로써 현실공간에서 인테리어를 수행한 결과물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어 현실감 있는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공간 정합 부정합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테리어를 사전 작업함으로써 인테리어 작업 시 불필요한 재료, 시간 등이 감소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Int. CL G06T 19/00 (2011.01.01) G06F 17/50 (2006.01.01) G06T 5/40 (2006.01.01)
CPC G06T 19/006(2013.01) G06T 19/006(2013.01) G06T 19/006(2013.01) G06T 19/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4452 (2017.06.13)
출원인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01663-0000 (2018.09.1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9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6.1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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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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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석수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 호려울
2 김동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3 김범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배영신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도움*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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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노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북로 *** (둔산동, 아너스빌) ****호(PNC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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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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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13 수리 (Accepted) 1-1-2017-0564685-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24383-6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08684-79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04.13 수리 (Accepted) 1-1-2018-0371989-4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473787-9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14 수리 (Accepted) 1-1-2018-0473793-62
8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5.14 수리 (Accepted) 1-1-2018-0473804-8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969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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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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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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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실제 인테리어를 수행하는 공간으로서, 상기 사용자가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영역에 이미지 마커를 부착한 공간이며, 모바일 디바이스(200)로 영상을 전송하기 위하여 웹캠에 의하여 촬영되는 현실 공간(100);상기 웹캠을 통해 촬영된 상기 현실 공간(100)의 영상을 입력받아 가상 인테리어 시스템(300)으로 전송하고, 상기 가상 인테리어 시스템(300)으로부터 합성된 영상을 전송받아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모바일 디바이스(200);상기 모바일 디바이스(200)에 내장되어 있으며 공간 좌표 측정 모듈(310), 타겟 인식 모듈(320) 및 객체 증강 모듈(330)을 포함하고 있는 가상 인테리어 시스템(300); 및 상기 타겟 인식 모듈(320)에서 인식하기 위한 이미지 마커의 패턴 정보, 상기 패턴 정보에 해당하는 가상의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400);를 포함하고, 상기 가상 인테리어 시스템(300)은 상기 모바일 디바이스(200)에서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영역을 측정하여 사용자가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영역을 지정하게 하는 공간 좌표 측정 모듈(310);상기 공간 좌표 측정 모듈(310)에서 측정된 영역에 존재하는 상기 이미지 마커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이미지 마커의 패턴에 해당하는 가상의 오브젝트를 상기 데이터베이스(400)에서 검출하는 타겟 인식 모듈(320); 및상기 타겟 인식 모듈(320)에서 추출된 이미지 마커의 2차원 좌표를 가상의 3차원 좌표로 변환하고, 변환된 좌표에 상기 데이터베이스(400)에서 검출된 가상의 오브젝트를 합성하여 모바일 디바이스(200)로 전송하는 객체 증강 모듈(33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시스템을 사용한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방법에 있어서, 모바일 디바이스(200)에서 현실 공간(100)을 포함한 영상을 입력받는 영상 입력 단계(S101);상기 영상 입력 단계(S101)에서 입력받은 영상을 이진화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영상 전처리 단계(S102);상기 영상 전처리 단계(S102)에서 전처리된 영상에서 에지 정보를 추출하는 에지 정보 추출단계(S103);상기 모바일 디바이스(200)에 입력된 영상에서 사용자가 임시 가상 영역을 설정하고, 상기 에지 정보 추출단계(S103)에서 추출된 에지 중 상기 설정된 임시 가상 영역에 존재하는 에지 정보로부터 인테리어 수행을 위한 시뮬레이션 공간을 설정하고, 좌표 정보 및 인테리어 수행을 위한 정보를 추출하는 시뮬레이션 공간 설정 단계(S104);상기 시뮬레이션 공간 설정 단계(S104)에서 설정된 시뮬레이션 공간에 존재하는 에지 정보에서 코너 및 픽셀 정보를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여 벡터정보로 변환하는 특징점 추출 단계(S105);상기 특징점 추출 단계(S105)에서 추출된 특징점들로 이루어진 패턴을 데이터베이스(400)에 저장되어 있는 패턴 정보와 매칭하여 해당 패턴과 연동된 인테리어를 수행할 가상의 오브젝트를 도출하고, 상기 패턴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 마커의 2차원 좌표를 3차원 좌표로 변환하여 이를 상기 도출된 가상의 오브젝트에 적용하여 합성하는 객체 증강 단계(S106); 및상기 객체 증강 단계(S106)에서 합성된 영상을 모바일 디바이스(200)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여 사용자에게 시뮬레이션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 출력 단계(S107)를 포함하는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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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시뮬레이션 공간 설정 단계(S104)는 모바일 디바이스(200)에 입력된 영상에서 사용자가 가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공간을 선택하여 가상의 영상 처리 공간을 설정하고,상기 설정된 가상의 영상 처리 공간 내에 추출된 에지 정보들만을 추출하고 나머지 에지 정보를 제거하며,상기 추출된 에지 정보를 기반으로 현실 공간(100)의 2차원 좌표를 추출하고 추출된 좌표에 카메라 보정기법을 적용하여 3차원 공간정보를 도출하고,상기 도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 공간의 정보를 추출하여 객체를 증강하기 위한 가상 공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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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증강 단계(S106)는 상기 시뮬레이션 공간 설정 단계(S104)에서 설정된 공간의 픽셀과 히스토그램 분포를 추출하여 색상 정보와 상기 설정된 공간에 존재하는 에지 정보를 기반으로 코너 및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상기 추출된 코너, 특징 벡터 및 색상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 패턴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검색 패턴을 상기 데이터베이스(400)에 저장되어 있는 기준 패턴 정보와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템플릿 매칭을 통해 비교하여 패턴 ID를 추출하며,상기 추출된 패턴 ID와 연동된 인테리어를 수행하기 위한 가상의 오브젝트를 검색하고,상기 추출된 검색 패턴에 해당하는 입력영상의 2차원 좌표를 카메라 보정하여 3차원 좌표로 변환하고, 변환된 좌표를 상기 시뮬레이션 공간 설정 단계(S104)에서 설정된 가상 공간에 정합하고, 상기 정합된 정보를 상기 검색된 가상의 오브젝트의 4차원 행렬에 적용하여 오브젝트 좌표 및 로테이션 값을 설정하며,상기 설정된 로테이션 값을 기반으로 가상 공간에 합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강현실 기반 셀프 인테리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남대학교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연구마을) 효율적 홈퍼니싱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가상 인테리어 시스템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