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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추진축계의 굽힘모멘트 원격측정을 통한 중간축/선미관 베어링 하중 측정 및 축계 손상방지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4267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항중인 선박축계에서 발생하는 적어도 4지점 이상에 대한 굽힘모멘트를 감지하여 무선으로 원격전송하고 이를 분석하여 추진축 및 지지베어링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는 추진축계 베어링 하중 측정 및 축거동 진단을 수행하고,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축계 손상을 예측 및 방지하고자 하는 선박 추진축계의 굽힘모멘트 원격측정을 통한 중간축/선미관 베어링 하중 측정 및 축계 손상방지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1M 13/02 (2019.01.01) G08C 17/02 (2006.01.01) G01L 1/22 (2006.01.01) G01B 7/00 (2006.01.01)
CPC G01M 13/02(2013.01) G01M 13/02(2013.01) G01M 13/02(2013.01) G01M 1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67456 (2017.05.31)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53678-0000 (2019.02.25)
공개번호/일자 10-2018-0131014 (2018.1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5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3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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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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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웅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강서구
2 김정렬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3 김연원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안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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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견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역삼동, 한덕빌딩) ***호(다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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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라남도 목포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5.31 수리 (Accepted) 1-1-2017-0519236-8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74868-31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02 수리 (Accepted) 1-1-2018-0323477-1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23481-04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75471-6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8.13 수리 (Accepted) 1-1-2018-0797865-6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8.1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97892-94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2360-9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12 수리 (Accepted) 1-1-2018-1121381-8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21409-78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36193-09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3124-55
1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3.11 수리 (Accepted) 1-1-2020-0255979-5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축계에 부착되어 인장이나 압축을 받을 때 발생하는 변형량을 계측하는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 선미관에 구비되어 상기 선박축계의 변화를 검출하기 위한 변위센서, 및 엔진에 구비되어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를 기록하는 타코미터를 포함하는 선박의 추진축에서 발생하는 굽힘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 및상기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에서 측정한 아날로그 형태의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상기 변위센서에서 측정한 주파수 형태의 데이터를 전압데이터로 변환하며, 상기 타코미터에서 측정한 회전속도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전송된 상기 센서에서 센싱한 각 데이터를 수신하여 상기 각 데이터로부터 상기 추진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반력을 측정하되, 선미관 베어링과 중간축 베어링의 반력을 측정하여 베어링 하중을 측정하는 동적 신호 분석기;를 포함하고,상기 동적 신호 분석기는,상기 수신한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정보에 따라서, 상기 수신한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에서 발생하는 원신호를 위상차를 이용하여 수평 및 수직성분으로 분리하고, 상기 분리된 수평 및 수직성분을 합성하여 궤적으로 도시함으로써, 상기 추진축의 베어링 중 선미관 베어링과 중간축 베어링의 하중변화를 모니터링, 분석, 예측 또는 상기 모니터링, 분석, 예측의 조합을 수행하고,상기 수신한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정보에 따라서, 상기 수평 및 수직성분에 상기 추진축의 변위정보를 감지하는 상기 변위센서의 정보를 합성하여 회전축의 거동을 궤적으로 도시함으로써, 상기 추진축의 상기 베어링 중 선미관 베어링과 중간축 베어링에 대한 하중변화를 모니터링, 분석, 예측 또는 상기 모니터링, 분석, 예측의 조합을 수행하며,상기 궤적을 통해서 상기 추진축의 진동원인별 궤적형태를 분석하고, 상기 분석을 통해서 축계의 이상여부를 조기 진단하여 축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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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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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굽힘모멘트는,상기 스트레인게이지를 사용하여 상기 선박의 추진축계에서 4지점 이상에서 측정되며,상기 추진축을 360도만큼 회전시키고, 상기 추진축의 회전각도에 따른 변형량으로 측정되며, 상기 변형량은 상기 추진축의 중립축과 상기 스트레인게이지 사이의 거리에 따라 사인파 형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미관 베어링의 반력은,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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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중간축 베어링의 반력은,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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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스트레인게이지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는 상기 스트레인게이지가 설치된 위치의 추진축 단면에서 엔진 부하에 따라 변화하는 굽힘모멘트를 얻기 위한 기초정보로 사용될 수 있고, 상기 기초정보를 이용하여 추진축이 한 번 회전할 때의 상기 스트레인게이지의 변형률의 진폭을 이용하여 상기 변형률에 대한 궤적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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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굽힘모멘트는,프로펠러 및 상기 스트레인게이지의 설치위치의 추진축 단면에 대해 회전좌표계(rotating coordinate system)로 도시되며,상기 굽힘모멘트에서 나타나는 노이즈를 FFT처리를 통해 평활화하고 회전각 기반으로 변환된 수직 및 수평 신호를 조합하여, 선박의 운전시 발생하는 추진축의 굽힘모멘트 궤적을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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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축계에 부착되어 인장이나 압축을 받을 때 발생하는 변형량을 계측하는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 선미관에 구비되어 상기 선박축계의 변화를 검출하기 위한 변위센서, 및 엔진에 구비되어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를 기록하는 타코미터를 포함하는 센서를 통해 선박의 추진축에서 발생하는 굽힘모멘트를 측정하는 굽힘모멘트 측정 단계; 및상기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에서 측정한 아날로그 형태의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상기 변위센서에서 측정한 주파수 형태의 데이터를 전압데이터로 변환하며, 상기 타코미터에서 측정한 회전속도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전송된 상기 센서에서 센싱한 각 데이터를 수신하여 상기 각 데이터로부터 상기 추진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반력을 측정하되, 선미관 베어링과 중간축 베어링의 반력을 측정하여 베어링 하중을 측정하는 동적 신호 분석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동적 신호 분석 단계는,상기 수신한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정보에 따라서, 상기 수신한 복수의 스트레인게이지에서 발생하는 원신호를 위상차를 이용하여 수평 및 수직성분으로 분리하고, 상기 분리된 수평 및 수직성분을 합성하여 궤적으로 도시함으로써, 상기 추진축의 베어링 중 선미관 베어링과 중간축 베어링의 하중변화를 모니터링, 분석, 예측 또는 상기 모니터링, 분석, 예측의 조합을 수행하고,상기 수신한 추진축의 회전속도에 대한 변화정보에 따라서, 상기 수평 및 수직성분에 상기 추진축의 변위정보를 감지하는 상기 변위센서의 정보를 합성하여 회전축의 거동을 궤적으로 도시함으로써, 상기 추진축의 상기 베어링 중 선미관 베이링과 중간축 베어링에 대한 하중변화를 모니터링, 분석, 예측 또는 상기 모니터링, 분석, 예측의 조합을 수행하며,상기 궤적을 통해서 상기 추진축의 진동원인별 궤적형태를 분석하고, 상기 분석을 통해서 축계의 이상여부를 조기 진단하여 축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링 하중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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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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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포해양대학교 기초연구사업/신진연구지원사업/생애첫연구사업 선박 운항 빅데이터 기반 추진축계 상태진단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