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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477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원의 일 실시예에 따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은 본원의 일 실시예에 따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은 이전 비콘 구간(Beacon interval)에서 형성된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 및 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예측 RTT 값에 기초하여, 평균 RTT 값을 계산하는 단계,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중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할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평균 RTT 값과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 적용될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 내에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과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단계, 상기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한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현재 RTT 값을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현재 RTT 값을 포함한 현재 클러스터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4W 84/18 (2009.01.01) H04W 40/32 (2009.01.01) H04W 24/08 (2009.01.01) H04W 24/02 (2009.01.01)
CPC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3014 (2015.11.20)
출원인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3656-0000 (2016.09.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0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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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한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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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의직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지석로 **,
2 권정혁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새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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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민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 *층 ***호 (역삼동, 여산빌딩)(온유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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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강원도 춘천시 한림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20 수리 (Accepted) 1-1-2015-1132769-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21156-5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7830-7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12.27 수리 (Accepted) 4-1-2016-5194076-3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6 수리 (Accepted) 4-1-2018-5038639-9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전 비콘 구간(Beacon interval)에서 형성된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 및 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예측 RTT 값에 기초하여, 평균 RTT 값을 계산하는 단계;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중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할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평균 RTT 값과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 적용될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 내에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과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단계;상기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한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현재 RTT 값을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 RTT 값을 포함한 현재 클러스터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RTT 값은다음 비콘 구간에서의 평균 RTT 값을 계산하기 위해 측정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한지의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하지 않은 경우,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전체의 수로 결정하고, 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한 경우,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중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클러스터를 형성하지 않은 새로운 차량의 수로 결정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평균 RTT 값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예측 RTT 값에 기초하여 평균 RTT 값을 계산하되,상기 예측 RTT 값은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에서 측정된 최근 업데이트된 RTT 값 및 RTT 값의 측정 횟수에 기초하여 산출된 업데이트된 RTT 값들의 평균 값에 기초하여 계산된 값인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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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비콘 구간은이전 비콘 구간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비콘 기간, 새로운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선출 여부를 결정하는 클러스터링 결정 서브 기간,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간에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 및 데이터 전송 기간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방법
7 7
이전 비콘 구간(Beacon interval)에서 형성된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 및 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예측 RTT 값에 기초하여, 평균 RTT 값을 계산하는 평균 RTT 값 계산부;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중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할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차량 수 결정부;상기 계산된 평균 RTT 값과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 적용될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를 결정하는 길이 결정부;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의 길이 내에 상기 결정된 클러스터 멤버 차량과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가입 관련 메시지 송수신부;상기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한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현재 RTT 값을 측정하는 현재 RTT 값 측정부; 및상기 현재 RTT 값을 포함한 현재 클러스터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는 클러스터 정보 전송부;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RTT 값은다음 비콘 구간에서의 평균 RTT 값을 계산하기 위해 측정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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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수 결정부는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한지의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결정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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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수 결정부는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하지 않은 경우,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전체의 수로 결정하고, 상기 현재 비콘 구간에서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이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의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동일한 경우, 상기 클러스터 멤버 차량의 수를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커버리지 내에 있는 차량들 중 상기 이전 비콘 구간에서 상기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클러스터를 형성하지 않은 새로운 차량의 수로 결정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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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평균 RTT 값 계산부는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의 예측 RTT 값에 기초하여 평균 RTT 값을 계산하되,상기 예측 RTT 값은상기 이전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각각에서 측정된 최근 업데이트된 RTT 값 및 RTT 값의 측정 횟수에 기초하여 산출된 업데이트된 RTT 값들의 평균 값에 기초하여 계산된 값인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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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비콘 구간은이전 비콘 구간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비콘 기간, 새로운 클러스터 헤더 차량의 선출 여부를 결정하는 클러스터링 결정 서브 기간, 선출된 클러스터 헤더 차량과 클러스터 멤버 차량 간에 가입 관련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클러스터 형성 서브 기간 및 데이터 전송 기간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V2V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링 주기 조절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기본연구) IT융합 서비스 수용을 위한 모바일 Capillary M2M 시스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