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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 기술번호 : KST201903590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동운행 중 전동모터로 자전거의 뒷바퀴를 구동시키고, 전동모터로 구동되는 상태에서 이송부를 통해 전동모터와 뒷바퀴 간의 연결을 끊어 수동으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며, 전동모터의 고장시에도 전동모터와 뒷바퀴의 연결을 끊어 수동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에 관한 것으로서, 배터리와 모터를 통해 구동되는 전기 자전거를 포함하며, 자전거의 페달이 결합되는 크랭크와 회전축 간에 결합되며, 뒷바퀴에 연결되는 체인이 결합되는 체인링; 상기 체인링과 자전거의 프레임 간의 회전축에 형성되어 회전축의 회전과 별개로 회전되는 부체인링; 상기 부체인링과 구동체인을 통해 연결되며, 연결되는 배터리의 전원으로 구동되는 전동모터; 상기 전동모터에 연결되는 구동체인을 체인링 측으로 이송시키는 이송부 및 상기 전동모터와 연결되어 전동모터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상기 전동모터를 제어부를 통해 작동시키고, 이송부를 통해 구동체인을 체인링측 또는 부체인링측으로 이송시켜 전동모터의 구동력을 체인링을 통해 뒷바퀴로 전달 또는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2M 6/45 (2010.01.01) B62M 6/55 (2010.01.01) B62J 99/00 (2009.01.01)
CPC B62M 6/45(2013.01) B62M 6/45(2013.01) B62M 6/45(2013.01) B62M 6/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7980 (2016.05.12)
출원인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23364-0000 (2018.01.24)
공개번호/일자 10-2017-0128649 (2017.1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1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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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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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용재 대한민국 서울시 성동구
2 권영철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원진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4 이용희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5 최원경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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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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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아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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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5.12 수리 (Accepted) 1-1-2016-0452471-6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7.07 수리 (Accepted) 1-1-2016-0656558-6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46749-4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97326-3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18 수리 (Accepted) 1-1-2017-0797325-94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47574-9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6 수리 (Accepted) 4-1-2019-5169188-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와 모터를 통해 구동되는 전기 자전거에 있어서,자전거의 페달이 결합되는 크랭크와 회전축 간에 결합되며, 뒷바퀴에 연결되는 체인이 결합되는 체인링;상기 체인링과 자전거의 프레임 간의 회전축에 형성되어 회전축의 회전과 별개로 회전되는 부체인링;상기 부체인링과 구동체인을 통해 연결되며, 연결되는 배터리의 전원으로 구동되는 전동모터;상기 전동모터에 연결되는 구동체인을 체인링 측으로 이송시키는 이송부 및상기 전동모터와 연결되어 전동모터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상기 전동모터를 제어부를 통해 작동시키고, 이송부를 통해 구동체인을 체인링측 또는 부체인링측으로 이송시켜 전동모터의 구동력을 체인링을 통해 뒷바퀴로 전달 또는 차단하며,상기 부체인링은 회전축에 결합되는 베어링의 외측에 부체인링이 결합되어 회전축의 회전에 상관없이 별도로 회전되고,상기 이송부는,상기 자전거의 프레임에 고정되어 상기 구동체인을 좌우로 이송시키는 이송체 및상기 이송체와 와이어로 연결되어 이송체를 이송시키며, 상기 자전거의 손잡이에 결합되는 이송레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인링은 뒷바퀴와 체인을 통해 연결되는 외기어 및상기 전동모터와 연결되는 구동체인이 이송부를 통해 이송되어 연결되는 내기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체인링의 내부에는 상기 크랭크가 회전되지 않을 때 상기 체인링이 회전될 수 있도록 하는 원웨이 스토퍼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5 5
삭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모터와 연결되어 전동모터의 속도 및 작동 유무를 컨트롤 하는 스위치가 자전거의 손잡이에 설치되고, 상기 스위치에는 상태표시창이 형성되어 배터리의 충전량, 현재 속도, 전동모터의 상태 및 주행 거리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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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전동모터는 자전거의 프레임에서 착탈이 가능하며, 이송부를 통해 전동모터의 고장시에도 이송부를 통해 구동체인을 부체인링 측으로 이송시켜 페달을 통해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