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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598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해양플랜트 및 수중로봇 등과 같은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능동위치제어에서 발전기, 제어기, 전원 및 제어라인 등의 각 장비들이 중복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일부 추진기에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나머지 추진기의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통하여 원활한 능동위치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3H 25/42 (2006.01.01) B63H 21/21 (2006.01.01) B63H 21/17 (2006.01.01) B63H 5/125 (2006.01.01) G01R 31/34 (2006.01.01) B63B 49/00 (2006.01.01)
CPC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B63H 25/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2286 (2016.02.01)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763062-0000 (2017.07.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8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01)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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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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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강국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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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천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대치동, 세풍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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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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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01 수리 (Accepted) 1-1-2016-0105529-7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60146-14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6.12 수리 (Accepted) 1-1-2017-0554259-9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03 수리 (Accepted) 1-1-2017-0636457-2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36458-7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07816-7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 개의 추진기(15)를 이용하여 능동위치제어를 수행하는 해양구조물(10)에 있어서,상기 추진기(15)의 고장 여부를 판별하는 고장판별부(13);일부 추진기(15)의 고장판별 시 나머지 추진기(15)의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생성부(14);위성항법시스템(GPS) 또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의 작동에 따른 해양구조물의 위치변화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며, 해양구조물이 목표위치 반경을 벗어난 사실을 감지하는 경우 인버터(12)의 작동을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에 따라 해양구조물의 헤딩각에 따라 해양구조물을 목표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한 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제어하며, 상기 위성항법시스템 또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위치변화 정보에 따라 상기 추진기의 작동 계속 여부를 결정하는 제어부(11); 및상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복수 개의 추진기를 작동시키며, 복수 개의 추진기 각각의 작동상태 값대로 작동신호를 생성하는 인버터(12);를 포함하며,상기 고장판별부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대한 전류값 혹은 전압값과 상기 인버터(12)의 작동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을 비교하여, 상기 제어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과 상기 작동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 중 어느 하나 이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추진기가 고장난 것으로 판별하고, 일치하는 경우 상기 추진기가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판별하며,만약 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 중 특정 추진기가 고장으로 인해 작동을 멈추는 경우에 상기 알고리즘생성부를 통해 생성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은,고장난 추진기가 포함된 추진기 그룹에 대한 각 추진기들의 출력과 고장나지 않은 추진기들의 추진기 그룹에 대한 각 추진기들의 출력을 서로 비교한 후, 고장나지 않은 추진기들 각각의 출력을 상기 고장난 추진기의 출력에 상응하는 퍼센테이지만큼 낮추도록 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어부(11)는 컴퓨터 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할 수도 있고 사람의 조작에 의해 수동으로 작동할 수도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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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인버터(12)는 상기 추진기(15)의 프로펠러 회전용 모터에 관한 것과 아지무싱용 모터에 관한 것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인버터(12)는 복수 개의 추진기(15)에 일대일로 매칭되어 각각의 추진기(15)를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15)와 동일한 개수의 상기 인버터(12)가 상기 각각의 추진기(15)에 일대일로 연결되거나, 하나의 인버터(12)가 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15)에 동시다발적으로 연결되는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고장판별부(13)는 고장 난 추진기(15)의 개수와 위치, 고장 난 추진기(15)의 작동상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을 완전히 멈추었는지 아니면 작동은 하되 상기 제어부(11)가 조정하는 것과 다르게 작동하는지 여부), 상기 해양구조물(10)의 현재위치를 포함하여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상기 해양구조물(10)의 현재위치와 목표위치와의 상대거리 및 방향을 산정하고 이에 기반을 두어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하나 또는 둘 이상 생성하며,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이 둘 이상 생성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11)는 여러 고장허용 알고리즘에 차등을 두어 일부 또는 전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이 모두 다르게 설정되거나 반대로 모두 동일하게 설정되거나 아니면 일부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만 동일하게 설정되는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3 13
청구항 1에 있어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을 완전히 멈춘 경우라면, 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만으로 구성된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4 14
청구항 1에 있어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은 하되 상기 제어부(11)가 조정하는 것과 다르게 작동하는 경우라면, 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만으로 구성된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되, 이 경우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에는 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의 작동을 정지하는 명령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5 15
청구항 1에 있어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은 하되 상기 제어부(11)가 조정하는 것과 다르게 작동하는 경우라면, 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와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 모두의 출력과 방향으로 구성된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되, 이 경우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에는 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의 현재 출력과 방향을 감안하여 상기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설정하는 명령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16 16
삭제
17 1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어부(11)는 상기 해양구조물(10)이 목표위치 반경 안으로 복귀하면 상기 추진기(15)의 작동을 멈추거나, 상기 해양구조물(10)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상기 추진기(15)를 계속 작동시키거나 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에 변화를 주는 것을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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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개의 추진기(15)를 이용하여 능동위치제어를 수행하는 해양구조물(10)에 있어서,위성항법시스템(GPS) 또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의 작동에 따른 해양구조물의 위치변화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는 제어부(11)가 상기 해양구조물이 목표위치 반경을 벗어난 사실을 감지하는 경우 인버터(12)의 작동을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인버터(12)가 상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복수 개의 추진기를 작동시키며, 복수 개의 추진기 각각의 작동상태 값대로 상기 추진기(15)에 대한 작동신호를 생성하는 단계;고장판별부(13)가 상기 제어신호에 대한 전류값 혹은 전압값과 상기 인버터(12)의 작동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을 비교하여 상기 제어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과 상기 작동신호에 대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 중 어느 하나 이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추진기(15)가 고장 난 것으로 판별하고, 일치하는 경우 상기 추진기가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판별하는 단계;일부 추진기(15)의 고장판별 시 알고리즘생성부(14)가 나머지 추진기(15)의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단계; 및제어부(11)가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제어하며, 상기 위성항법시스템 또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위치변화 정보에 따라 상기 추진기의 작동 계속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만약 상기 복수 개의 추진기 중 특정 추진기가 고장으로 인해 작동을 멈추는 경우에 상기 알고리즘생성부를 통해 생성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은,고장난 추진기가 포함된 추진기 그룹에 대한 각 추진기들의 출력과 고장나지 않은 추진기들의 추진기 그룹에 대한 각 추진기들의 출력을 서로 비교한 후, 고장나지 않은 추진기들 각각의 출력을 상기 고장난 추진기의 출력에 상응하는 퍼센테이지만큼 낮추도록 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고장판별부(13)는 고장 난 추진기(15)의 개수와 위치, 고장 난 추진기(15)의 작동상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을 완전히 멈추었는지 아니면 작동은 하되 상기 제어부(11)가 조정하는 것과 다르게 작동하는지 여부), 상기 해양구조물(10)의 현재위치를 포함하여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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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상기 해양구조물(10)의 현재위치와 목표위치와의 상대거리 및 방향을 산정하고 이에 기반을 두어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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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하나 또는 둘 이상 생성하며, 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이 둘 이상 생성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11)는 여러 고장허용 알고리즘에 차등을 두어 일부 또는 전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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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고장허용 알고리즘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명령을 포함하는바, 이 경우 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은 모두 다르게 설정되거나 반대로 모두 동일하게 설정되거나 아니면 일부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만 동일하게 설정되는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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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고장 난 추진기(15)가 작동은 하되 상기 제어부(11)가 조정하는 것과 다르게 작동하는 경우라면, 상기 알고리즘생성부(14)는,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만으로 구성되되 이 경우 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의 작동을 정지하는 명령이 포함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거나,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와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 모두의 출력과 방향으로 구성되되 이 경우 상기 고장 난 추진기(15)의 현재 출력과 방향을 감안하여 상기 나머지 정상 작동하는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을 설정하는 명령이 포함되는 고장허용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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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제어부(11)는 상기 해양구조물(10)이 목표위치 반경 안으로 복귀하면 상기 추진기(15)의 작동을 멈추거나, 상기 해양구조물(10)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상기 추진기(15)를 계속 작동시키거나 상기 추진기(15)의 출력과 방향에 변화를 주는 것을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의 고장허용 능동위치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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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청정선박 및 첨단운송체 기술개발) 극지 오일생산용 부유체의 설계와 안전운용을 위한 빙성능 시험평가 기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