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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05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단순히 숫자로만 표시되어 직관적인 파악이 어려운 데 더하여 대상 선박 1척과의 관계만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인해 주변에 항해중인 여러 선박에 대한 충돌위험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매번 대상 선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 CPA) 정보를 이용한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방사형 그래프(rose diagram)를 이용하여, 자선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를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에 의해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CPA, TCPA 정보 및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도록 구성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3B 49/00 (2006.01.01) B63J 99/00 (2009.01.01) G08G 3/00 (2006.01.01)
CPC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81528 (2016.06.29)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800002-0000 (2017.11.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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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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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재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혜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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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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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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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29 수리 (Accepted) 1-1-2016-0628992-6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3.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28431-05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67012-5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598241-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6.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98242-3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0450-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에 있어서, 대상구역이 설정되는 단계; 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 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방위(bearing)가 계산되는 단계; 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입력된 모든 선박에 대하여 CPA(Closest Point of Approach) 및 TCPA(Time to CPA)가 계산되는 단계; 계산된 상기 방위, 상기 CPA 및 상기 TCPA에 근거하여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 각각의 선박에 대하여 계산된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를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되고,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상기 방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 선박의 방위에 근거하여, 상기 방사형 그래프에서 막대그래프의 방위가 대상 선박간의 방위(bearing)를 나타내도록 하고, 상기 방위별 충돌 위험도가 계산되는 단계에서 산출된 각 선박의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근거하여,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대상 선박간의 충돌 위험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동시에, (여기서, l은 막대그래프의 길이이고, k1은 상수이며, CPA ≥ 0임)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CPA 시간의 최대 및 최소값을 RGB 값으로 변환하여 충돌 위험이 가장 높은 단계를 빨강색(RGB 225, 0, 0)으로 나타내고 안전한 단계를 녹색(RGB 0, 255, 0)으로 나타내는 것에 의해 각 선박에 대한 방위별 충돌 위험도에 따라 상기 막대그래프의 색상을 단계별로 맵핑(mapping) 하여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여기서, Cr, Cg, Cb는 각각 상기 막대그래프의 R, G, B 값이고, k2 및 k3는 상수이며, TCPA ≥ 0 임) 자선을 중심으로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이내의 모든 타선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방사형 그래프 형식으로 표시되므로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상기 대상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동시에,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CPA 정보를 나타내고 막대그래프의 색상이 TCPA 정보를 나타내는 것에 의해 단일의 그래프에서 CPA와 TCPA 정보를 모두 확인 가능하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 기존의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항해 안내시스템과 연동 또는 내장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대상구역을 설정하는 단계는, 사용자가 직접 상기 대상구역이나 범위를 입력하거나, 미리 설정된 내용 또는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전자해도 시스템이나 안내시스템에서 현재 표시되고 있는 전자해도의 범위에 따라 상기 대상구역이 자동으로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정보가 입력되는 단계에서, 상기 선박정보는, 설정된 상기 대상구역 내의 모든 선박들에 대한 위도, 경도, 속도, 침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표시하는 단계는, 전자해도나 항해 안내시스템에 표시되는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은, 자선을 기준으로 상기 대상구역 내의 타선에 대해서 충돌 위험도를 표시하는 동시에, 암초 지역이나 위험지역 및 접근제한구역을 포함하는 고정점에 대한 충돌위험도도 함께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
11 11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해도 시스템
12 12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해 안내시스템
13 13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4항, 청구항 9항 및 청구항 10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한 선박의 충돌 위험도 표시방법을 이용하여, 전자해도상에 선박을 표시할 때 각 선박들간의 충돌 위험도를 상기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대상 선박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 구역 내에 위치한 모든 선박과의 충돌 위험도 정보가 한눈에 직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이 가능하여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관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 (고유임무형 사업) 관제 정보 고도화 및 관제사 업무 부하 저감을 위한 탐색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