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선박간의 충돌이나 선박과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다중 선박간의 충돌 가능성 또는 다중 선박과 다중 고정장애물간의 충돌 가능성 여부를 일일이 식별하고 예방조치를 취해야 함으로 인해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할수록 업무수행의 복잡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어려움이 있었던 종래기술의 해상교통 관제시스템(Vessel Traffic Service ; VTS)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박 또는 교량과 같은 장애물의 현재 위치와 이동속도에 근거하여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에 대한 시간에 따른 상대거리의 변화를 계산하여 시계열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때, 각 선박별 여유거리에 대한 하한값과 여유시간에 대한 하한값을 정규화하여 각각의 선박간 시간의 흐름에 따른 거리변화를 시계열 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항해중인 선박 및 장애물의 위치와 교행시간 및 피항 여부를 한눈에 용이하게 파악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동시에,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하더라도 충돌판단 업무의 복잡도는 증가하지 않도록 구성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이 제공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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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8G 3/02 (2006.01.01) |
CPC | G08G 3/0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60099360 (2016.08.04) |
출원인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등록번호/일자 | 10-1696615-0000 (2017.01.10)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70116)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6.08.04) |
심사청구항수 | 13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영도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박진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강국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김홍태 | 대한민국 |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 |
4 | 이한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조득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6 | 장준혁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7 | 정진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정수 | 대한민국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부산광역시 영도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6.08.04 | 수리 (Accepted) | 1-1-2016-0758500-95 |
2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6.08.04 | 수리 (Accepted) | 1-1-2016-0758322-64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6.08.2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6.09.09 | 수리 (Accepted) | 9-1-2016-0039231-41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6.09.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678395-78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6.11.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6-1135624-81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6.11.21 | 수리 (Accepted) | 1-1-2016-1135573-40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7.01.0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7-0017640-24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6.28 | 수리 (Accepted) | 4-1-2017-0034176-9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8.01.23 | 수리 (Accepted) | 4-1-2018-5013167-10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8.07.10 | 수리 (Accepted) | 4-1-2018-5131202-6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2.25 | 수리 (Accepted) | 4-1-2020-5042665-74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10.20 | 수리 (Accepted) | 4-1-2020-5235797-63 |
번호 | 청구항 |
---|---|
1 |
1 복수의 선박간 또는 복수의 선박과 장애물간의 충돌 가능성 여부를 일일이 식별하고 예방조치를 취해야 함으로 인해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할수록 업무수행의 복잡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문제가 있었던 종래기술의 해상교통 관제시스템(Vessel Traffic Service ; VTS)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에 있어서, 미리 정해진 관제구역 내에 항해중인 선박 및 장애물의 현재 위치와 이동속도에 근거하여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에 대한 시간에 따른 상대거리의 변화 및 충돌 위험성을 시계열적인 그래프로 나타내는 동시에, 근접 지점 및 최근접 지점에서의 상대 방위각, 진행방향, 근접거리, 근접시간을 포함하는 항해정보를 함께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이루어지는 관제정보 제공부;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를 통하여 생성된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에 의해 제공된 정보에 근거하여 각각의 선박에 항해정보 및 알림을 전달하고, 외부 기기 및 다른 선박들과의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통신부; 및 상기 관제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 및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상기 관제구역 내에 항해중인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들에 대하여 시간에 따른 상대적인 거리의 변화 및 충돌 위험성을 한눈에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에 의해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하더라도 충돌판단 업무의 복잡도는 증가하지 않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t는 시간, d는 거리, ts는 각각의 선박별로 미리 설정된 충돌에 안전한 안전시간, ds는 각각의 선박별로 미리 설정된 충돌에 안전한 안전거리라 할 때,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별로 선정된 ts, ds 값을 기준으로 정규화하여 X축 좌표의 값을 t/ts로 하고, Y축 좌표의 값을 d/ds로 하는 것에 의해(x, y = t/ts, d/ds) X축과 Y축이 각각 시간 및 거리에 따른 충돌 안전도 또는 충돌 위험도를 의미하는 좌표평면을 생성하며, 선박 자동 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AIS) 정보 수신장치 및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정보에 근거하여,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들에 대하여 시간에 따른 상대거리의 변화를 상기 좌표평면상에 시계열 그래프로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3 |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상기 안전거리(ds) 및 안전시간(ts)의 값을 외부로부터 입력받거나, 또는, 각각의 선박에 대한 상기 안전거리(ds) 및 안전시간(ts)이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4 |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상기 시계열 그래프의 작성시, 원점(0, 0)으로부터 시간(t) 및 안전시간(ts)과 거리(d) 및 안전거리(ds)가 서로 일치하는 지점까지의 구간(t/ts = 1, d/ds = 1)을 충돌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별도의 색이나 무늬를 통해 눈에 잘 보이도록 시각화하여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복수의 선박을 동시에 관제해야 하는 관제시스템에 있어서 다중 선박간의 충돌위험 여부를 한눈에 신속하고 용이하게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5 |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충돌위험도에 따라 상기 충돌위험구역을 복수의 구간으로 나누어 각각 별도의 색으로 나타내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충돌위험도의 변화에 따른 대응이 용이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6 |
6 삭제 |
7 |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들에 대하여 시간에 따른 상대거리의 변화와 상기 항해정보를 표시하는 동시에, 레이더 정보를 이용하여 각각의 선박들 사이의 좌우 위치관계를 함께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피항 의무가 있는 선박을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특정 선박 또는 장애물과 충돌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어부 및 상기 통신부를 통하여 해당 선박에 대하여 피항을 알리는 처리가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9 |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표시해야 할 선박 또는 장애물의 수가 미리 정해진 일정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미리 정해진 기준에 근거하여 상기 기준에 해당하는 선박 또는 장애물들에 대한 그래프만을 선택적으로 표시하거나, 또는, 상기 시계열 그래프의 확대, 축소가 가능하도록 구성됨으로써,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10 |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들에 대하여 시간에 따른 상대거리의 변화와 상기 항해정보가 표시되는 동시에, 전자해도 상의 특정 선박이 선택될 경우 해당 선박과 관련된 시계열 그래프의 색깔이 변하거나 점멸하도록 구성됨으로써, 식별이 용이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전체 시계열 그래프 중 하나의 그래프가 선택되면 해당 그래프의 색깔이 변하거나 점멸하도록 구성됨으로써, 전자해도 상에서 해당 그래프로 교행 관계가 표현되는 선박의 쌍 또는 선박과 장애물의 쌍을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12 |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복수의 선박에 대한 항로 및 속도를 포함하는 항해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관제정보 제공부는, 상기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상기 항해정보에 따라 각각의 선박 및 장애물들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관계 및 충돌 가능성을 재구성하여 상기 시계열 그래프를 작성하고 상기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시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됨으로써, 해상교통 관제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시스템은, 기존의 관제시스템에 상기 시계열 그래프를 작성하여 표시하도록 구성되는 전용의 프로그램 또는 처리모듈을 설치하여 구성됨으로써, 별도의 하드웨어를 구성할 필요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용이하게 구현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
14 |
14 복수의 선박간 또는 복수의 선박과 장애물간의 충돌 가능성 여부를 일일이 식별하고 예방조치를 취해야 함으로 인해 관제대상이 되는 선박의 수가 증가할수록 업무수행의 복잡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문제가 있었던 종래기술의 해상교통 관제시스템(VTS)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방법에 있어서,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5항, 청구항 7항 내지 청구항 13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박 간의 충돌 발생 및 선박과 장애물 간의 충돌 발생을 방지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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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EP03496071 | EP | 유럽특허청(EPO) | FAMILY |
2 | WO2018026095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EP3496071 | EP | 유럽특허청(EPO) | DOCDBFAMILY |
2 | EP3496071 | EP | 유럽특허청(EPO) | DOCDBFAMILY |
3 | WO2018026095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해양수산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해양안전 및 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 연구 (2단계) (2/4) |
2 | 해양수산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해양안전 및 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 북극항로 운항선박용 항해안전지원시스템 개발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696615-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60804 출원 번호 : 1020160099360 공고 연월일 : 20170116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70106 청구범위의 항수 : 13 유별 : G08G 3/02 발명의 명칭 : 시계열 그래픽 표시를 이용한 다중 선박간 충돌회피 관제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76,000 원 | 2017년 01월 1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63,000 원 | 2020년 01월 02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6.08.04 | 수리 (Accepted) | 1-1-2016-0758500-95 |
2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6.08.04 | 수리 (Accepted) | 1-1-2016-0758322-64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6.08.2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6.09.09 | 수리 (Accepted) | 9-1-2016-0039231-41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6.09.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6-0678395-78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6.11.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6-1135624-81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6.11.21 | 수리 (Accepted) | 1-1-2016-1135573-40 |
8 | 등록결정서 | 2017.01.0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7-0017640-24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6.28 | 수리 (Accepted) | 4-1-2017-0034176-9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8.01.23 | 수리 (Accepted) | 4-1-2018-5013167-10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8.07.10 | 수리 (Accepted) | 4-1-2018-5131202-6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2.25 | 수리 (Accepted) | 4-1-2020-5042665-74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10.20 | 수리 (Accepted) | 4-1-2020-5235797-63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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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525005597 |
---|---|
세부과제번호 | 201404202 |
연구과제명 | 북극항로 운항선박용 항해안전지원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해양수산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6 |
연구기간 | 201604~2017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525005865 |
---|---|
세부과제번호 | 201504782 |
연구과제명 |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연구(2단계)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해양수산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6 |
연구기간 | 201606~2017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CT(문화기술) |
과제고유번호 | 1525005597 |
---|---|
세부과제번호 | 201404202 |
연구과제명 | 북극항로 운항선박용 항해안전지원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해양수산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6 |
연구기간 | 201604~2017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525005865 |
---|---|
세부과제번호 | 201504782 |
연구과제명 |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연구(2단계)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해양수산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6 |
연구기간 | 201606~2017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CT(문화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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