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13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항선자료, 저항증가량 계산, 선체자세변화에 따른 동력해석 및 표준운항상태에서의 선속과 동력의 관계를 규정하여 표준운항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을 해석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파도, 바람, 수온, 조타각 및 표류각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계산된 부가저항을 보정하고 이상적인 조건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계산하는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배수량 및 트림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평수중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체자세변화 동력 해석 단계; 표준운항상태의 부가저항을 고려하여 표준운항상태 선속-동력 해석하는 단계; 및 연료소비율(Specific Fuel Oil Consumption curve ; SFOC curve)에서 계측된 제동마력값에 대응하는 연료소모율 값을 읽어 표준운항상태의 연료소모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표준운항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을 해석하여 보다 정확한 연료소모율을 예측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3J 99/00 (2009.01.01) G06F 17/11 (2006.01.01)
CPC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38571 (2017.03.27)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863747-0000 (2018.05.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2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명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기민석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도움*로 ***,
3 박범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경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27 수리 (Accepted) 1-1-2017-0300186-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21 수리 (Accepted) 9-1-2017-0024281-1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28292-3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9 수리 (Accepted) 1-1-2018-0098855-5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98856-0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52176-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파도, 바람, 수온, 조타각 및 표류각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계산된 부가저항을 보정하고 이상적인 조건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계산하는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배수량 및 트림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평수중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체자세변화 동력 해석 단계; 표준운항상태의 부가저항을 고려하여 표준운항상태 선속-동력 해석하는 단계; 및 연료소비율(Specific Fuel Oil Consumption curve ; SFOC curve)에서 계측된 제동마력값에 대응하는 연료소모율 값을 읽어 표준운항상태의 연료소모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 바람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파도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해수온도에 의해 발생하는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단계; 및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바람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및 풍향을 이용하여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 풍동시험 측정 위치인 기준높이와 실선 풍향계 높이 차이를 고려하기 위하여 높이에 따라 절대풍속을 보정하는 단계;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 풍동시험, ITTC(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차트, 후지와라(Fujiwara) 회귀식 중 어느 하나를 사용하여 공기저항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상대 풍향 및 공기저항계수를 이용하여 공기저항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절대 풍속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고, 여기서, V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WR = 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R = 계측기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이며, 상기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절대 풍향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고, (여기서, VWR = 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 = 선박의 진행방향, ΨWR = 계측기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임), 상기 높이에 따라 절대 풍속을 보정하는 단계에서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절대 풍속을 보정하고, (여기서,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Zref = 기준 높이(보통 10m), Za = 계측기 높이임), 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상대 풍속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VWRref =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 Ψ = 선박의 진행방향임),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상대 풍향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ΨWRref =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이며,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 Ψ = 선박의 진행방향임),상기 공기저항을 계산하는 단계에서의 상기 공기저항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인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 파도의 운동에 의한 부가 저항을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 파도의 반사파에 의한 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 파도의 운동과 반사파에 의한 장파정 불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제3 계산단계; 및 바람에 의한 파도 및 너울성 파도로 구분하여 상기 제1 계산단계, 제2 계산단계 및 제3 계산단계에 의한 계산을 수행한 후 결과값을 합산하여 파도에 의한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제4 계산단계;를 포함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계산단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하여 저항증가량을 계산하고, (여기서, , , , , , ρS = 해수밀도, g = 중력 가속도, ζA = 파진폭(wave amplitude), LPP = 선박의 수선간 길이, B = 선박의 폭, Fr = 프루드 수(Froude number), kyy = y축에 대한 관성회전 반경, CB = 비척방형계수, ω = 반류비(Taylor wake fraction)임),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며, (여기서, ρS = 해수밀도, g = 중력 가속도, ζA = 파진폭(wave amplitude), B = 선박의 폭, , , TM = 중앙단면에서의 흘수, I1 = 변형된 1차 1종 베셀 함수(modified Bessel function of the first kind of order 1), K1 = 변형된 1차 2종 베셀 함수(modified Bessel function of the second kind of order 1), k = 파수(wave number), ω = 반류비(Taylor wake fraction), VS = 대수속도임), 상기 제3 계산단계에서의 장파정 불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해수온도에 의해 발생하는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단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부가저항을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계산된 부가저항을 보정하고 이상적인 조건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계산하는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는, 계측된 축동력으로부터 전달동력을 계산하는 단계; 토크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토크계수에 대응하는 작용점에서의 전진비값을 읽고 상기 전진비에서의 추력(Thrust)계수와 하중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반류비를 계산하는 단계; 전저항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전달동력, 토크계수, 추력계수, 하중계수 및 반류비를 이용하여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마력인 정수중 마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달동력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PD = 전달동력, PM = 축동력, ηT = 전달효율임),상기 토크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PD = 전달동력, ρ = 해수밀도,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 직경, ηR = 추진기 효율비임), 상기 추력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a, b, c는 다항 회기식을 사용하여 구하며, J = 전진비임), 상기 하중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KT = 추력계수, J = 전진비임), 상기 반류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며, (여기서,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 직경, VG = 대지속도, J = 전진비임),상기 전저항은 다음의 2개의 수학식 중 어느 하나에 의해 구하고, or (여기서, ρ = 해수밀도, D = 프로펠러 직경, VG = 대지속도, ωestimated = 반류비, τ = 하중계수, t = 추력 감소 계수(thrust deduction factor), CT = 전저항계수, S = 유체 접촉 면적(Wetted surface area), VS = 대수속도를 나타냄), 상기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수량 및 트림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평수중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체자세변화 동력 해석을 다음의 수학식으로 해석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마력값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도록 구성되는 것인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온실가스 저감 및 실해역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운항선 선속-동력 고정도 해석 기반기술 개발
2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고유임무형사업) 모듈식 천연가스하이드레이트 운송기술 중심의 안전성능 향상 기술 기반 차세대 에너지 운송기술 기초 연구(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