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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 바람, 수온, 조타각 및 표류각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계산된 부가저항을 보정하고 이상적인 조건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계산하는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배수량 및 트림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평수중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체자세변화 동력 해석 단계; 표준운항상태의 부가저항을 고려하여 표준운항상태 선속-동력 해석하는 단계; 및 연료소비율(Specific Fuel Oil Consumption curve ; SFOC curve)에서 계측된 제동마력값에 대응하는 연료소모율 값을 읽어 표준운항상태의 연료소모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 바람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파도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 해수온도에 의해 발생하는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단계; 및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바람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및 풍향을 이용하여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 풍동시험 측정 위치인 기준높이와 실선 풍향계 높이 차이를 고려하기 위하여 높이에 따라 절대풍속을 보정하는 단계;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 풍동시험, ITTC(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차트, 후지와라(Fujiwara) 회귀식 중 어느 하나를 사용하여 공기저항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상대 풍향 및 공기저항계수를 이용하여 공기저항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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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절대 풍속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고, 여기서, V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WR = 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R = 계측기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이며, 상기 절대 풍속 및 절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절대 풍향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고, (여기서, VWR = 계측기 높이에서 계측된 상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 = 선박의 진행방향, ΨWR = 계측기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임), 상기 높이에 따라 절대 풍속을 보정하는 단계에서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절대 풍속을 보정하고, (여기서,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Zref = 기준 높이(보통 10m), Za = 계측기 높이임), 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상대 풍속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VWRref =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 Ψ = 선박의 진행방향임),상기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속 및 상대 풍향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상대 풍향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ΨWRref = 기준 높이에서의 상대 풍향이며, VWTref = 기준 높이에서의 절대 풍속, VG = 계측 선박의 대지 속도, ΨWT = 계측기 높이에서의 절대 풍향, Ψ = 선박의 진행방향임),상기 공기저항을 계산하는 단계에서의 상기 공기저항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인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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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도에 의한 저항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는, 파도의 운동에 의한 부가 저항을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 파도의 반사파에 의한 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 파도의 운동과 반사파에 의한 장파정 불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제3 계산단계; 및 바람에 의한 파도 및 너울성 파도로 구분하여 상기 제1 계산단계, 제2 계산단계 및 제3 계산단계에 의한 계산을 수행한 후 결과값을 합산하여 파도에 의한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제4 계산단계;를 포함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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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계산단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하여 저항증가량을 계산하고, (여기서, , , , , , ρS = 해수밀도, g = 중력 가속도, ζA = 파진폭(wave amplitude), LPP = 선박의 수선간 길이, B = 선박의 폭, Fr = 프루드 수(Froude number), kyy = y축에 대한 관성회전 반경, CB = 비척방형계수, ω = 반류비(Taylor wake fraction)임), 상기 제2 계산단계에서 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며, (여기서, ρS = 해수밀도, g = 중력 가속도, ζA = 파진폭(wave amplitude), B = 선박의 폭, , , TM = 중앙단면에서의 흘수, I1 = 변형된 1차 1종 베셀 함수(modified Bessel function of the first kind of order 1), K1 = 변형된 1차 2종 베셀 함수(modified Bessel function of the second kind of order 1), k = 파수(wave number), ω = 반류비(Taylor wake fraction), VS = 대수속도임), 상기 제3 계산단계에서의 장파정 불규칙파의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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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해수온도에 의해 발생하는 부가저항을 계산하는 단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부가저항을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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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조타각 및 표류각에 따른 저항 증가량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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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계산된 부가저항을 보정하고 이상적인 조건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계산하는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는, 계측된 축동력으로부터 전달동력을 계산하는 단계; 토크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토크계수에 대응하는 작용점에서의 전진비값을 읽고 상기 전진비에서의 추력(Thrust)계수와 하중계수를 계산하는 단계; 반류비를 계산하는 단계; 전저항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전달동력, 토크계수, 추력계수, 하중계수 및 반류비를 이용하여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마력인 정수중 마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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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달동력은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PD = 전달동력, PM = 축동력, ηT = 전달효율임),상기 토크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PD = 전달동력, ρ = 해수밀도,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 직경, ηR = 추진기 효율비임), 상기 추력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a, b, c는 다항 회기식을 사용하여 구하며, J = 전진비임), 상기 하중계수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고, (여기서 KT = 추력계수, J = 전진비임), 상기 반류비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구하며, (여기서,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 직경, VG = 대지속도, J = 전진비임),상기 전저항은 다음의 2개의 수학식 중 어느 하나에 의해 구하고, or (여기서, ρ = 해수밀도, D = 프로펠러 직경, VG = 대지속도, ωestimated = 반류비, τ = 하중계수, t = 추력 감소 계수(thrust deduction factor), CT = 전저항계수, S = 유체 접촉 면적(Wetted surface area), VS = 대수속도를 나타냄), 상기 이상적인 조건에서의 마력인 정수중마력을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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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수량 및 트림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평수중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체자세변화 동력 해석을 다음의 수학식으로 해석하도록 구성되는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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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마력값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구하도록 구성되는 것인 운항선의 표준운항상태 연료소모율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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