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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 기술번호 : KST201903613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은, 해상에서 발생되는 파랑에 의해 공기가 유동되어 전력을 생산하는 파력발전장치의 발전터빈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에 있어서, 상기 발전터빈의 일측 단부와 이격되어 상기 발전터빈과 연결되는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며, 전류의 흐름에 의해 자기력을 발휘하는 전자석베어링과,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전방에 배치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일측을 관통하는 상기 발전터빈의 회전축에 결합되며, 상기 파랑으로 인한 공기의 유동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발전터빈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터빈날개와, 상기 터빈날개의 내측에 구비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 또는 상기 터빈날개의 원심력에 의해 고정위치가 가변되면서 상기 터빈날개의 무게중심을 변화시키도록 구비되는 자성유체를 포함하여 구성된다.이에 따르면, 파력발전장치의 발전터빈에 설치되는 터빈날개에 액체자석이 구비되어 터빈날개가 회전됨에 따라 자기력으로 인해 액체자석이 고정되는 위치가 변화되며, 액체자석의 위치 변화로 인해 터빈날개의 무게중심이 변화되어 관성으로 인한 터빈날개의 운동량이 증가됨으로 터빈날개의 회전수 변동율이 감소되어 동일한 환경에서도 파력발전장치에 설치되는 발전터빈의 발전효율이 증가되며, 터빈날개의 단순한 교체만으로 다양한 발전장치에 적용 가능함으로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
Int. CL F03B 13/24 (2006.01.01) F03B 3/12 (2006.01.01) F03B 15/08 (2006.01.01)
CPC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F03B 13/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41909 (2017.03.31)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871248-0000 (2018.06.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6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3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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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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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기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길원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사성로 ***,
3 김경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세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김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6 남보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임창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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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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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31 수리 (Accepted) 1-1-2017-0319259-9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9072-6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12 수리 (Accepted) 1-1-2018-0244251-2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44250-8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15254-7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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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발생되는 파랑에 의해 공기가 유동되어 전력을 생산하는 파력발전장치의 발전터빈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에 있어서,상기 발전터빈의 일측 단부와 이격되어 상기 발전터빈과 연결되는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며, 전류의 흐름에 의해 자기력을 발휘하는 전자석베어링;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전방에 배치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일측을 관통하는 상기 발전터빈의 회전축에 결합되며, 상기 파랑으로 인한 공기의 유동에 의해 회전되어 상기 발전터빈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터빈날개; 및상기 터빈날개의 내측에 구비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 또는 상기 터빈날개의 원심력에 의해 고정위치가 가변되면서 상기 터빈날개의 무게중심을 변화시키도록 구비되는 자성유체;를 포함하고,상기 발전터빈의 일측에 구비되며, 상기 터빈날개의 회전속도에 따라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여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의 일측에 구비되어 상기 터빈날개의 회전속도를 측정하며, 측정된 상기 터빈날개의 회전속도를 상기 제어부로 전달하는 회전속도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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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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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이 해제되도록 상기 제어부는 상기 회전속도계에서 측정되는 상기 터빈날개의 회전속도가 10rps이상에서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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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터빈날개는,상기 전자석베어링이 일측 내부로 삽입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일측 및 외주면을 커버하면서 상호 이격된 상태를 유지하고,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일측을 관통하여 연장되는 상기 발전터빈의 회전축에 결합되어 상기 발전터빈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회전축결합부;상기 회전축결합부의 외주면에 방사상으로 복수 개가 고정되며, 상기 파랑으로 인한 공기의 유동에 의해 상기 회전축결합부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날개부; 및상기 날개부의 길이방향을 따라 내측에 구비되며, 상기 자성유체의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유체수용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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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날개부는,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에 의해 상기 자성유체가 상기 회전축결합부와 인접한 상기 유체수용부의 일측에 모여 고정되도록 구비되는 제1무게중심부;상기 제1무게중심부와 연통되어 상기 자성유체의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이동로; 및상기 이동로를 따라 상기 자성유체가 이동되도록 연통되며,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이 해제되면서 상기 터빈날개가 회전되어 발생되는 원심력에 의해 상기 자성유체가 상기 유체수용부의 타측으로 이동되어 상기 터빈날개의 무게중심을 변화시키도록 구비되는 제2무게중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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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자성유체는,상기 유체수용부의 내측에 구비되어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에 의해 자화되며, 상기 전자석베어링의 자기력 또는 상기 터빈날개의 원심력에 의해 상기 제1무게중심부 또는 제2무게중심부로 위치가 이동되는 자성체입자; 및상기 자성체입자를 수용하여 상기 유체수용부의 내측에 구비되며, 상기 자성체입자가 상기 유체수용부의 내측에서 유동적으로 이동되도록 구비되는 수용용액;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 휠 효과를 이용한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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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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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청정에너지기술개발 방파제 연계형 파력발전 융복합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