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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13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빙해역을 운항하는 극지운항선박의 외부 갑판에 마련되는 각종 기자재(통행로, 난간, 계단 등)에 결빙이 발생한 경우, 극지운항선박의 선수부에 부딪히는 얼음과의 충격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를 이용하여 해당 기자재에 설치되는 자기변형재료들의 자왜 진동을 발생시켜 결빙된 얼음을 자동으로 제빙할 수 있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3B 59/00 (2006.01.01) B63B 35/08 (2006.01.01) B06B 1/02 (2006.01.01) H02N 2/18 (2006.01.01)
CPC B63B 59/00(2013.01) B63B 59/00(2013.01) B63B 59/00(2013.01) B63B 59/00(2013.01) B63B 59/00(2013.01) B63B 5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48133 (2017.04.13)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850246-0000 (2018.04.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4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13)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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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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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강국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장진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이창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철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오은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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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천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대치동, 세풍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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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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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13 수리 (Accepted) 1-1-2017-0363635-2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23 수리 (Accepted) 9-1-2018-0003482-8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51370-6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극지운항선박의 선수부 외측에 마련되며, 상기 극지운항선박의 진행방향과 역방향으로 부딪히는 얼음과의 충돌동작을 통해 전압을 발생시키는 압전발전부;상기 극지운항선박의 하나 이상의 영역에 마련되며, 상기 압전발전부로부터 전압을 인가받아 자왜(MAGNETROSTRICTION)하여 진동을 발생시키는 자왜 진동부;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에 결빙된 얼음의 결빙량을 센싱할 수 있는 센싱부; 및상기 센싱부로부터 획득되는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자왜 진동부의 진동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전발전부는,상기 극지운항선박의 선수부 외측면 중 일부 영역에 설치되어, 상기 극지운항선박의 진행방향과 역방향으로 충돌하는 얼음과 접하는 압전패널;을 포함하며,상기 압전발전부는 상기 압전패널과 상기 얼음 간의 충돌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기계적 응력을 토대로 전압을 발생시켜 상기 자왜 진동부에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왜 진동부는,상기 극지운항선박의 갑판(DECK), 통행로(WALKWAY), 난간(HANDRAIL), 계단(STEP), 바닥(FLOOR), 외부에 노출된 하나 이상의 기자재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영역에 마련되며, 진동을 발생시킴으로써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외측에 결빙된 얼음을 제빙(DE-ICING)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을 개별적으로 센싱한 후 센싱 결과를 상기 제어부로 제공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에 인가되는 전압의 인가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을 개별적으로 센싱한 후 센싱 결과를 상기 제어부로 제공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의 진동 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싱부로부터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 여부,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 상기 진동에 따른 결빙된 얼음의 제빙량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센싱 결과를 획득하며,획득된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에 인가되는 전압의 인가량 및 각각의 진동 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 여부 및 제빙여부,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 및 상기 진동에 따른 결빙된 얼음의 제빙량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알림메시지로 출력하여 사용자에게 인지시키는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시스템
8 8
극지운항선박의 선수부 외측에 마련되는 압전발전부를 통해, 극지운항선박의 진행방향과 역방향으로 부딪히는 얼음과의 충돌동작을 통해 전압을 발생시키는 단계;센싱부를 통해, 상기 극지운항선박의 하나 이상의 영역에 결빙된 얼음의 결빙량을 센싱하는 단계; 및제어부에서 상기 센싱부로부터 획득되는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극지운항선박의 하나 이상의 영역에 마련되는 자왜 진동부의 진동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자왜 진동부는 상기 압전발전부로부터 전압을 인가받아 자왜(MAGNETROSTRICTION)하여 진동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압전발전부는,상기 극지운항선박의 선수부 외측면 중 일부 영역에 설치되어, 상기 극지운항선박의 진행방향과 역방향으로 충돌하는 얼음과 접하는 압전패널;을 포함하며,상기 압전발전부는 상기 압전패널과 상기 얼음 간의 충돌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기계적 응력을 토대로 전압을 발생시켜 상기 자왜 진동부에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자왜 진동부는,상기 극지운항선박의 갑판(DECK), 통행로(WALKWAY), 난간(HANDRAIL), 계단(STEP), 바닥(FLOOR), 외부에 노출된 하나 이상의 기자재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영역에 마련되며, 진동을 발생시킴으로써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외측에 결빙된 얼음을 제빙(DE-ICING)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을 개별적으로 센싱한 후 센싱 결과를 상기 제어부로 제공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에 인가되는 전압의 인가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을 개별적으로 센싱한 후 센싱 결과를 상기 제어부로 제공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의 진동 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싱부로부터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 여부,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 상기 진동에 따른 결빙된 얼음의 제빙량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센싱 결과를 획득하며,획득된 상기 센싱 결과를 토대로,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로 마련된 자왜 진동부 각각에 인가되는 전압의 인가량 및 각각의 진동 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출력부를 통해,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 여부 및 제빙여부, 상기 하나 이상의 영역 별 결빙량 및 상기 진동에 따른 결빙된 얼음의 제빙량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알림메시지로 출력하여 사용자에게 인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변형재료를 이용한 극지 기자재 제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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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선박해양플랜트 시험평가 운용기술 개발) 선박의 빙해역 저항성능 고도화 및 위치유지성능 시험평가 기반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