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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14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을 공개한다.이 방법은 해상 부이(UBSC)와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클러스터 간의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수중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시분할 다중 접속 방식으로 자원이 할당되고, 각각 하나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상기 해상 부이(UBSC)로의 업링크 데이터가 모두 전송 가능하도록 링크 용량이 보장되어 자원이 할당되며, 상기 자원 할당은 자원 할당 주기 동안의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최대 트래픽 양 또는 평균 트래픽 양을 이용하여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할 경우, 타임 슬롯의 낭비 및 주파수 충돌이 방지되고, 수중 기지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전송 에러 및 지연 시간이 감소한다.
Int. CL H04J 3/16 (2006.01.01) H04L 12/927 (2013.01.01)
CPC H04J 3/1694(2013.01) H04J 3/169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55113 (2017.04.28)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778980-0000 (2017.09.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9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2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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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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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창호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달빛*로
2 김승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종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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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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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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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4.28 수리 (Accepted) 1-1-2017-0421169-05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28 수리 (Accepted) 1-1-2017-0419584-3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94572-1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30 수리 (Accepted) 1-1-2017-0628329-5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6.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28330-04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72927-2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7.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20974-12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26 수리 (Accepted) 1-1-2017-0720973-7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82116-1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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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부이(UBSC)와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클러스터 간의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수중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시분할 다중 접속 방식으로 자원이 할당되고, 각각 하나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상기 해상 부이(UBSC)로의 업링크 데이터가 모두 전송 가능하도록 링크 용량이 보장되어 자원이 할당되며,상기 자원 할당은 자원 할당 주기 동안의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최대 트래픽 양 또는 평균 트래픽 양을 이용하여 할당하고,상기 하나의 주파수만 사용하여 자원 할당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을 유지하면서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버퍼링을 허용하거나 증가시키고,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별로 각각 누적 트래픽을 업데이트하는 주기 동안 발생한 수중 기지국 트래픽 양과 이전 할당된 링크 용량 대비 업데이트 주기 동안 발생한 수중 기지국 트래픽 양을 업데이트하며, 프레임 당 하나의 수중 기지국에 할당되는 자원 할당 우선 순위는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수중 기지국 003e#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수중 기지국 003e#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을 적게 사용하는 수중 기지국 순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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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자원 할당은(a) 상기 해상 부이(UBSC)가 주기적 자원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이 응답하면, 상기 해상 부이(UBSC)가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수행한 후 자원 할당 정보를 전송하고,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이 각각 초기 업링크 용량을 설정하는 초기화 단계; 및(b) 상기 해상 부이(UBSC)가 기 설정된 주기 또는 가변적인 주기에 따라 상기 주기적 자원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이 응답하면, 이를 확인한 해상 부이(UBSC)가 상기 응답한 수중 기지국(UBSi)으로 다운 링크 데이터(DL_Data)를 송신하고,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이 자원 할당 알고리즘에 의해 각각 할당받은 슬롯에 상기 업 링크 데이터(UL_Data)를 전송하는 정규 과정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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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기본적으로 슬롯 1개씩 할당하고, 남은 슬롯인 (NFj-NCj)개를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에서 필요로 하는 슬롯 개수만큼 할당하는 단계; 및(b-2)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에 트래픽 비율()만큼의 슬롯이 추가로 할당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되, 상기 트래픽 비율은로 표현되고,상기 NFj 은 클러스터j 프레임의 슬롯 수, 상기 NCj 은 클러스터j 의 기지국 수, 상기 TL_MAXi(T)는 자원 업데이트 주기인 T 번째 프레임까지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의 상기 최대 트래픽 양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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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b-2) 단계에서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에 추가로 할당되는 슬롯수는 상기 트래픽 비율()을 반올림한 정수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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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b-2) 단계 이후에(b-3) 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이 상기 클러스터j 프레임의 슬롯 수(NFj)와 상기 클러스터j 의 기지국 수(NCj)의 차와 동일한 경우,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개의 슬롯을 할당하여 상기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종료하는 단계; 및(b-4) 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이 상기 클러스터j 프레임의 슬롯 수(NFj)와 상기 클러스터j 의 기지국 수(NCj)의 차와 동일하지 않는 경우, 로 정의되는 모드(mode) 값에 따라 상기 할당된 슬롯의 개수를 보상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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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b-4) 단계에서상기 모드(mode) 값 003e# 0 인 경우,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의 트래픽 비율에 따라 추가로 할당되어야 하는 실수 값()과 상기 실수 값()을 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의 차에 대하여 오름차순으로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에서 하나씩 감소시켜 슬롯을 재할당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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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b-4) 단계에서상기 할당된 슬롯 개수의 보상 과정을 거친 상기 모드(mode) 값만큼의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만큼의 슬롯을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보상 과정을 거치지 않은 (NCj-mode)개의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개의 슬롯을 할당하여 상기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종료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b-4) 단계에서상기 모드(mode) 값 003c# 0 인 경우,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각각의 트래픽 비율에 따라 추가로 할당되어야 하는 실수 값()과 상기 실수 값()을 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의 차에 대하여 내림차순으로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반올림한 정수 값()에서 하나씩 증가시켜 슬롯을 재할당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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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b-4) 단계에서상기 할당된 슬롯 개수의 보상 과정을 거친 상기 모드(mode) 값만큼의 상기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만큼의 슬롯을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보상 과정을 거치지 않은 (NCj-mode)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개의 슬롯을 할당하여 상기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종료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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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부이(UBSC)와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클러스터 간의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수중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에 시분할 다중 접속 방식으로 자원 할당 주기가 설정되고, 각각 하나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상기 해상 부이(UBSC)로의 업링크 데이터가 모두 전송 가능하도록 링크 용량이 보장되어 자원이 할당되며,상기 자원 할당은 자원 할당 주기 동안의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최대 트래픽 양 또는 평균 트래픽 양을 이용하여 할당하고,상기 해상 부이(UBSC)에 가까운 클러스터는상기 해상 부이(UBSC)에 먼 클러스터보다 높은 주파수가 사용되고, 슬롯과 채널 간 간섭을 방지하는 보호 시간(guard time)이 상기 해상 부이(UBSC)에 먼 클러스터보다 작게 설계되며, 상기 하나의 주파수만 사용하여 자원 할당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을 유지하면서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의 버퍼링을 허용하거나 증가시키고, 상기 클러스터 내 복수개의 수중 기지국(UBSi) 별로 각각 누적 트래픽을 업데이트하는 주기 동안 발생한 수중 기지국 트래픽 양과 이전 할당된 링크 용량 대비 업데이트 주기 동안 발생한 수중 기지국 트래픽 양을 업데이트하며, 프레임 당 하나의 수중 기지국에 할당되는 자원 할당 우선 순위는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수중 기지국 003e#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수중 기지국 003e# 다른 수중 기지국보다 상대적으로 자원을 적게 사용하는 수중 기지국 순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 네트워크에서의 TDMA 기반 싱글 캐리어 자원 할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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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수산기술연구개발사업 수중통신용 음향채널 및 표준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