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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25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되어 있다.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GIS분석을 통해 제공된 주행 중인 도로의 구간별 도로 기하 구조와 도로 포장 종류와 시변하는 강우량을 고려하여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를 연산함에 따라 주행하는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를 실시간으로 연산할 수 있고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구간 별 주행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도로 지도를 생성함으로써, 도로 기하 구조 별 마찰 계수를 직관적으로 인식하여 안전 운전을 도모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8 (2012.01.01) B60W 40/072 (2012.01.01) B60W 10/18 (2006.01.01)
CPC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4282 (2015.11.23)
출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35063-0000 (2017.05.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5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2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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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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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2 윤상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3 최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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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수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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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23 수리 (Accepted) 1-1-2015-1142529-7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4-1-2016-5118942-0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12226-8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11 수리 (Accepted) 1-1-2017-0033425-4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33380-87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289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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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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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기하 구조 및 도로 포장 종류에 따른 제동 거리를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 및 도로 포장 종류에 대한 제1 및 제2 마찰 계수를 각각 생성하는 GIS 분석장치와,주행 중인 도로의 소정 위치에 마련된 강우량 센서로부터 획득된 강우량과 강우량에 대한 제동 거리를 토대로 제3 마찰 계수를 생성하는 강우량 검출부와,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도로 포장 종류 별 및 강우량 각각에 대한 마찰 계수를 토대로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생성하고 각각에 대한 가중치 및 마찰 계수의 곱의 합으로 구간 별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를 산출하는 노면 마찰 계수 연산부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기하 구조 군은 평지 구간의 도로 기하 구조 1, 양의 소정 m의 곡선 반경을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2, 음의 소정 m의 곡선 반경을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3, 양의 소정 %의 경사도를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4, 음의 소정 %의 경사도를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5로 형성되며,각 도로 기하 구조 별 가중치는 도로 기하 구조 군에 따른 제동 거리에 대한 상관도 및 도로 기하 구조의 제동 거리에 대한 영향을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제동 거리의 결합 분포를 토대로 추정하고, 상관도 및 결합 분포에 의해 산출된 상관 계수 및 회귀 계수를 토대로 도출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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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은,도로의 구간 별 노면 마찰 계수를 기 정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 따라 가공 처리하여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도로 지도를 생성하는 노면 마찰 계수 지도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GIS 분석 장치는, 도출된 구간 별 주행 도로의 구배도 및 곡선 반경을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 군을 형성하는 도로 기하 구조 도출 모듈; 및 각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제동 거리를 산출하여 도로 기하 구조 별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제1 마찰 계수 산출 모듈을 포함하는 도로 기하 구조 연산부와, 주행 중인 도로 포장 정보를 획득하는 도로 포장 종류 획득 모듈; 및 획득된 도로 포장 종류에 따른 노면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제2 마찰 계수 연산 모듈을 포함하는 도로 포장 종류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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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 계수 연산부는, 도로 기하 구조 군 각각에 대한 제동 거리인 제1 마찰 계수와 도로 포장 종류 각각에 대한 제동 거리인 제2 마찰 계수와 강우량에 대한 제동 거리인 제3 마찰 계수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가중치 생성 모듈; 및 도로 기하 구조 및 도로 포장 종류 각각에 대한 제1 마찰 계수 및 제2 마찰 계수 및 강우량에 대한 제3 마찰 계수와 각각의 가중치를 토대로 노면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노면 마찰 계수 산출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노면 마찰 계수는 제1 마찰 계수와 도로 기하 구조에 따른 제1 가중치의 곱과 제2 마찰 계수와 도로 포장 종류에 따른 부여된 제2 가중치의 곱과 강우량에 따른 제3 가중치와 제3 마찰 계수의 곱의 합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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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 별 주행 도로의 구배도 및 곡선 반경을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 군을 형성하고 각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제동 거리를 산출하여 도로 기하 구조 별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도로 기하 구조 연산 단계와, 주행 중인 도로 포장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된 도로 포장 종류에 따른 제2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도로 포장 종류 연산 단계와, 주행 중인 도로의 소정 위치에 마련된 강우량 센서로부터 획득된 강우량과 강우량에 대한 제동 거리를 토대로 제3 마찰 계수를 생성하는 강우량 검출 단계와,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도로 포장 종류 별 및 강우량 각각에 대한 마찰 계수를 토대로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생성하고 각각에 대한 가중치 및 마찰 계수의 곱의 합으로 구간 별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를 산출하는 노면 마찰 계수 연산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기하 구조 군은 평지 구간의 도로 기하 구조 1, 양의 소정 m의 곡선 반경을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2, 음의 소정 m의 곡선 반경을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3, 양의 소정 %의 경사도를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4, 음의 소정 %의 경사도를 가지는 도로 기하 구조 5로 형성되며,각 각 도로 기하 구조 별 가중치는 도로 기하 구조 군에 따른 제동 거리에 대한 상관도 및 도로 기하 구조의 제동 거리에 대한 영향을 도로 기하 구조 군 별 제동 거리의 결합 분포를 토대로 추정하고, 상관도 및 결합 분포에 의해 산출된 상관 계수 및 회귀 계수를 토대로 도출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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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노면 마찰 계수 연산 단계 이후에,도로의 구간 별 노면 마찰 계수를 기 정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 따라 가공 처리하여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도로 지도를 생성하는 노면 마찰 계수 지도 생성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하 구조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 연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기상청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차세대도시농림융합스마트기상서비스개발 차세대도시농림융합스마트기상서비스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