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과의 양방향 센서 데이터 수집에 기반한 도로 기상 정보 제공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625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 상황 대응 한계와 기상악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체계 부족을 극복하기 위하여, 일반 차량으로부터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수집처의 다양화 및 양적 증대를 도모하고, 수집된 빅 데이터에 대하여 도로기상상태와 차량 운행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기상상황별 분석 데이터, 주기 등 데이터 수집 정책을 조정해 차량장치(DCU)로 전달하여, 조정된 정책에 따라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다시 분석해 수집 정책에 재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차량으로부터의 효율적인 센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에 기반한 도로 기상 정보의 효과적인 제공이 가능한, 도로 기상 정보 제공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26 (2012.01.01) G01W 1/06 (2006.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7148 (2015.12.28)
출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41601-0000 (2017.05.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6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2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김승현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번영로
3 김선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김홍회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신영호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6 전용주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28 수리 (Accepted) 1-1-2015-1273345-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4-1-2016-5118942-0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53186-25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2.20 수리 (Accepted) 1-1-2016-1247473-21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60523-99
6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7-1-2017-0007560-3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27 수리 (Accepted) 1-1-2017-0296885-7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3.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96884-2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03196-3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네트워크 상의 서버에서, 운행 중인 복수의 차량으로부터 각 차량에 탑재된 복수의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고 각 차량에 도로 기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네트워크를 통해 각 차량으로부터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수집된 상기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을 판단하는 단계;도로기상상태와 차량운행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상기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에 대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각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 및전송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에 따라 각 차량이 해당 센서 데이터를 해당 주기에 상기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반복 수행되는 상기 센서 데이터의 수집과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업데이트를 반영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으로부터의 도로 기상 데이터, 노면상태 데이터, 또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센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분석해 각 구간별 도로 기상 정보를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각 차량으로 제공하며,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도로기상상태별 수집항목과 수집주기를 포함하는 데이터 수집 정책을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에 대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며, 각 차량이 결정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수집항목과 수집주기에 따라 해당 센서 데이터를 해당 주기에 상기 서버로 전송하고,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수집항목은, 기온 또는 노면 온도를 포함하는 도로 기상 데이터 또는 주행이나 브레이킹 시의 노면 마찰계수, dry, moist, wet, slush, ice, snow, 또는 frost 상태를 포함하는 노면상태지표, 노면습도, 또는 빙판두께도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노면상태 데이터 중 미리 선택되어 관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2 2
운행 중인 복수의 차량으로부터 각 차량에 탑재된 복수의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고 각 차량에 도로 기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빅 데이터 수집 및 제어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빅 데이터 수집 및 제어 서버는,네트워크를 통해 각 차량으로부터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수집된 상기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을 판단하는 데이터 분석부;도로기상상태와 차량운행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상기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에 대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는 정책 결정부; 및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각 차량으로 전송하여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에 따라 각 차량이 해당 센서 데이터를 해당 주기에 상기 서버로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정책 배포부를 포함하며,상기 정책 결정부는, 상기 도로기상상태별 수집항목과 수집주기를 포함하는 데이터 수집 정책을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에 대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결정하며, 각 차량이 결정된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수집항목과 수집주기에 따라 해당 센서 데이터를 해당 주기에 상기 서버로 전송하고,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수집항목은, 기온 또는 노면 온도를 포함하는 도로 기상 데이터 또는 주행이나 브레이킹 시의 노면 마찰계수, dry, moist, wet, slush, ice, snow, 또는 frost 상태를 포함하는 노면상태지표, 노면습도, 또는 빙판두께도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노면상태 데이터 중 미리 선택되어 관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상 정보 제공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석부는,맑음, 흐림, 약한비 또는 국지성 호우를 포함하는 비, 약한눈 또는 폭설을 포함하는 눈, 안개, 블랙아이스, 또는 어는비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도로기상상태별 기준 데이터 패턴을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관리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센서 데이터에 대한 상기 도로기상상태의 패턴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상 정보 제공 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수집항목은, 차량 운행 데이터로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정보, 차량 속도 정보, 차량 RPM(Revolutions Per Minute) 정보, 차량 ABS(Anti-lock Breaking System) 정보, 차량 TCS(Traction Control System) 정보, 차량 EPS(Electronic control Power Steering) 정보, 차량 요레이트(Yaw Rate) 정보, 또는 현재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상 정보 제공 시스템
7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석부는,반복 수행되는 상기 센서 데이터의 수집과 상기 데이터 수집 정책의 업데이트를 반영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으로부터의 도로 기상 데이터, 노면상태 데이터, 또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센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각 구간별 도로 기상 정보를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각 차량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기상 정보 제공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