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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방호울타리 및 기존 차량 방호울타리의 보강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61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원발명은 도로안전시설, 특히 차량방호 안전시설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차량방호 안전시설 중 차량 방호울타리를 보강하여 거시적으로는 더 나은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세부적으로는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공학적 거동이 우수한) 차량 방호울타리를 보강하는 방법 또는 보강된 구조를 제공하고자 한다.본원발명은, 2개 이상의 지주와 상기 지주의 전면부 쪽으로 연속하여 길게 고정되는 보(beam)를 포함하는 보형 방호울타리에 있어서, 상기 보의 후면에 케이블이 추가로 배치되어 차량 충돌 시 상기 보의 변형과 장력뿐만 아니라 상기 케이블의 장력으로도 차량 충돌 에너지를 소산시키되, 상기 케이블을 압착력으로 상기 가드레일에 고정하는 케이블 고정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방호울타리를 제공하여, 가드레일의 배면에 케이블을 적절하게 고정시킬 수 있고, 압착판 등을 통하여 고정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 바람직한 케이블에 의한 충격 에너지 대응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본원발명은 턴버클에 관한 것이다. 특히 본원발명은 차량 방호울타리에 적용되는 턴버클과 그 턴버클을 이용한 긴장력 도입 방법 등에 관한 것이다.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원발명은, 바디 회전체와 상기 바디 회전체의 양측에 입출입이 가능하도록 결합되는 제1 수나사 연결 볼트와 제2 수나사 연결 볼트를 포함하고, 상기 바디 회전체의 양 끝단에는 암나사가 형성되어 상기 바디 회전체가 회전되면 상기 제1 수나사 연결 볼트 및 제2 수나사 연결 볼트가 상기 바디 회전체 내측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고정 암나사부가 형성되며, 상기 제2 수나사 연결 볼트는 그 내측에 빈 공간인 중공부가 형성되고, 상기 바디 회전체 내부 끝단이 개방되어 있는 중공형 연결 볼트이며, 상기 제1 수나사 연결 볼트는 상기 제2 수나사 연결 볼트의 중공부에 삽입될 수 있는 직경을 가짐으로써, 상기 바디 회전체의 회전에 따라 상기 제1 수나사 연결 볼트가 상기 제2 수나사 연결 볼트에 삽입되어 상기 턴버클에 의하여 인장되는 와이어로프의 변위를 키울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길이 단축형 턴버클을 제공하여, 턴버클의 길이를 줄일 수 있어, 와이어로프의 일체성을 증진시키고, 차량 방호울타리에 적용할 때 차량 충돌부가 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Int. CL E01F 15/02 (2016.01.01) E01F 15/06 (2006.01.01) E01F 15/14 (2006.01.01)
CPC E01F 15/025(2013.01) E01F 15/025(2013.01) E01F 15/0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9397 (2017.06.22)
출원인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09507-0000 (2018.10.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0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6.2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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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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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기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고만기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3 한기장 대한민국 충남 보령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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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길 **, *층 ***호 (성수동*가, 우리큐브)(패튼월드)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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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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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601954-0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40668-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86964-6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05693-5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27 수리 (Accepted) 1-1-2018-0305695-45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8.14 수리 (Accepted) 1-1-2018-0801752-5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73620-6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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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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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이상의 지주와 상기 지주의 전면부 쪽으로 연속하여 길게 고정되는 굴곡부를 가지는 가드레일을 포함하는 방호울타리에 있어서,상기 가드레일의 겹 붙임 구간에 앞 구간 가드레일과 뒤 구간 가드레일은 연결 볼트와 연결 너트로 고정되고,상기 가드레일의 후면인 파형 단면의 굴곡 내측에 케이블이 추가로 배치되어 차량 충돌 시 상기 가드레일의 변형과 장력뿐만 아니라 상기 케이블의 장력으로도 차량 충돌 에너지를 소산시키되,상기 케이블을 압착력으로 상기 가드레일에 고정하는 케이블 고정 장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케이블 고정 장치는 일정한 각도를 가지면서 완만하게 구부러진 철판인 궁형 내측 고정판을 포함하고, 상기 완만하게 구부러진 궁형 내측 고정판의 굴곡부는 상기 가드레일의 내측 굴곡부에 대응하여 고정되되,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의 굽은 부분은 반지름(R)이 상기 가드레일 내측면이 형성하는 반지름(R)보다 커 완만하게 형성된 굴곡부를 만들어 보강하는 케이블을 완만하게 형성된 굴곡부에 고정하며,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의 후면에 케이블을 두고 추가로 압착판을 덧댄 후 와셔를 게재하여 상기 가드레일 겹 붙임 구간의 상기 연결 너트로 상기 가드레일 배면, 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 및 상기 압착판을 밀착시킴으로써 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과 상기 압착판에 의하여 상기 케이블이 상기 가드레일에 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 방호울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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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케이블 고정 장치는 상기 케이블을 압착하여 고정하는 정도를 조절하는 압착 조절 수단을 가지되,상기 압착 조절 수단으로서, 상기 압착판은 상기 연결 볼트에 의하여 고정될 수 있도록 고정구멍이 위아래에 대칭인 구조이되, 가드레일의 굴곡부와 대응하여 활과 같이 휜 형태이면서, 상하부에는 직선 구간인 눌림부가 형성되고, 케이블에 접하는 부분은 케이블에 대응하여 케이블을 감쌀 수 있도록 반대로 완만하게 휜 형태이며,상기 압착판이 상기 가드레일의 굴곡부에 대응하여 굽어진 초기 각도는 상기 가드레일의 굽어진 각도보다 큰 각이어서, 상기 가드레일에 상기 압착판을 대면 그 내측으로 일정한 공간이 형성되고, 상기 공간에 케이블이 배치되며, 상기 연결 너트가 조여져, 압착판의 상하부 직선 구간인 눌림부는 상기 내측 고정판에 밀착되고, 상기 압착판이 상기 케이블을 감싸는 형태로 형태 변형이 발생하여 압착판의 길이가 증가(ΔP)되고, 상기 길이 증가는 압착판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상기 압착판에는 인장력(T)이 발생되고, 상기 인장력에 의하여 케이블에 대한 압착력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방호울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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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주는 3개 이상이고,상기 지주는 상기 케이블의 양 끝단이 고정되는 2개의 끝단 지주를 포함하고,상기 케이블 고정 장치는 상기 케이블을 압착하여 고정하는 정도를 조절하는 압착 조절 수단에 의하여 상기 케이블의 압착 정도가 결정되어, 상기 케이블에 충격 에너지가 전달될 때 상기 케이블 고정 장치와 상기 끝단 지주에 상기 충격 에너지를 배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방호울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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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이상의 지주와 상기 지주의 전면부 쪽으로 연속하여 길게 고정되는 굴곡부를 가지는 가드레일을 포함하고, 상기 가드레일의 겹 붙임 구간에 상기 굴곡부의 위아래에 앞 구간 가드레일과 뒤 구간 가드레일이 연결 볼트와 연결 너트로 고정되는 방호울타리를 케이블로 보강하는 방법으로서,상기 연결 볼트에서 상기 연결 너트를 풀어주는 단계;일정한 각도를 가지면서 완만하게 구부러진 철판인 궁형 내측 고정판을 상기 내측 고정판의 굴곡부가 상기 가드레일의 내측 굴곡부에 대응하여 고정될 수 있도록 연결 볼트에 끼우는 단계;상기 내측 고정판의 배면이면서 상기 가드레일의 파형 단면의 굴곡부의 굴곡 내측에 상기 보강용 케이블(50)를 배치하는 단계;상기 케이블을 상기 가드레일에 고정하기 위하여 압착판(60)을 추가로 상기 연결 볼트에 끼우는 단계;압착 조절 수단으로서 상기 연결 볼트에 의하여 고정될 수 있도록 고정구멍이 위아래에 대칭으로 형성된 구조이되, 가드레일의 굴곡부와 대응하여 활과 같이 휜 형태이면서, 상하부에는 직선 구간인 눌림부가 형성되고, 케이블에 접하는 부분은 케이블에 대응하여 케이블을 감쌀 수 있도록 반대로 완만하게 휜 형태인 압착판으로 상기 케이블에 가하여지는 압착력을 가하기 위하여 상기 압착판이 상기 가드레일과 초기 각도를 가지도록 형성하는 단계;상기 연결 너트를 와셔를 게재하여 상기 연결 볼트에 체결하여 상기 가드레일 배면, 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 및 상기 압착판을 상기 와셔로 밀착시킴으로써 상기 궁형 내측 고정판과 상기 압착판에 의하여 상기 케이블이 상기 가드레일에 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연결 너트가 조여져, 압착판의 상하부 직선 구간인 눌림부는 상기 내측 고정판에 밀착되고, 상기 압착판이 상기 케이블을 감싸는 형태로 형태 변형이 발생하여 상기 압착판의 길이를 증가시키고, 상기 길이 증가는 상기 압착판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상기 압착판에는 인장력이 발생되고, 상기 인장력에 의하여 케이블에 대한 압착력을 발생시켜 상기 초기 각도를 형성하는 단계에서 초기 각도에 따라 압축력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존 차량 방호울타리의 보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소.대형차 분리 대응 교통사고 안전율 최대화 장경간 반강성 배리어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