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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결빙 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6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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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도로의 결빙 가능성을 예측하는 결빙예측방법으로서, 결빙예측모델을 정의하고 학습시켜 결빙을 예측한다. 이때, 결빙예측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한 학습데이터의 확보를 위해 운행중인 자동차의 자동제어장치의 동작여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Q 90/00 (2006.01.01)
CPC G06Q 50/30(2013.01) G06Q 50/30(2013.01) G06Q 5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8672 (2016.10.24)
출원인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04928-0000 (2017.1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2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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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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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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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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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세종특별자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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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24 수리 (Accepted) 1-1-2016-1033774-51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6.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59561-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37547-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82561-4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71833-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20 수리 (Accepted) 1-1-2017-0271832-3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65663-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팅 장치에서, (1) 사고 발생 이력이 있는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의 지구위치정보, (2)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서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 결빙이 일어났었는지의 여부에 대한 정보, 및 (3)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서의 상기 제1도로구간들에서의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도로의 결빙 가능성을 예측하는 결빙예측방법으로서,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제1효용함수, 및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제2효용함수를 준비하는 준비단계;상기 제1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결빙이 일어난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1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1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결빙'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1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1결정단계;상기 제2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결빙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2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2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비(非)결빙'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2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2결정단계;도로지도서버로부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획득한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결정된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1효용함수와 상기 결정된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2효용함수에 각각 대입하여, 상기 제1효용함수로부터 제1효용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2효용함수로부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제1효용값 및 제2효용값을 바이너리 로짓 모델에 대입함으로써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결빙예측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특정 제1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서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구간 내의 관찰 시구간 동안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을 통과했던 한 대 이상의 차량들로부터 상기 관찰 시구간 동안 원격으로 보고된 상기 차량들의 OBD 정보 중 바퀴자동제어장치의 동작여부에 관한 통계값을 이용하도록 되어있고,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서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 결빙이 일어났었는지 여부는 상기 통계값을 기초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결빙예측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은 상기 각각의 제1도로구간에 대한,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고도, 기울기, 및 음영구간여부 중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된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차량 또는 상기 차량에 탑승한 사람의 사용자 기기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은 상기 각각의 제1도로구간에 대한, 시간에 따라 변하는 기상정보에 관한 시변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차량이 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예정시간을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예정시간에서의 상기 제2도로구간에서의 상기 시변 파라미터의 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된 시변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빙예측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결정단계 및 상기 제2결정단계는 MLE(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결빙예측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결빙 '을 나타내는 값은 제1 실수(real number)이고, 상기 '비결빙'을 나타내는 값은 상기 제1 실수와는 다른 제2 실수인, 결빙예측방법
9 9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했던 한 대 이상의 차량들로부터,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구간 내의 관찰 시구간 동안 상기 차량들로부터 보고된 상기 차량들의 OBD 정보 중 바퀴자동제어장치의 동작여부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에 상기 제1도로구간이 결빙되어 있었는지 여부를 상기 획득한 정보를 기초로 결정하는 결빙여부결정단계;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1) 상기 제1도로구간의 지구위치정보, 및 (2)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에서의 상기 제1도로구간에서의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 획득하는 단계;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제1효용함수, 및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제2효용함수를 준비하는 준비단계;상기 제1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결빙여부결정단계에 의해 결빙이 일어난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1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1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결빙 '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1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1결정단계;상기 제2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결빙여부결정단계에 의해 결빙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2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2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비(非)결빙 '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2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2결정단계;도로지도서버로부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획득한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결정된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1효용함수와 상기 결정된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2효용함수에 각각 대입하여, 상기 제1효용함수로부터 제1효용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2효용함수로부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제1효용값 및 제2효용값을 바이너리 로짓 모델에 대입함으로써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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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상청 한국교통연구원 기상 See-At 기술개발사업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위험도 분석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