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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장치에서, (1) 사고 발생 이력이 있는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의 지구위치정보, (2)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서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 결빙이 일어났었는지의 여부에 대한 정보, 및 (3)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서의 상기 제1도로구간들에서의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도로의 결빙 가능성을 예측하는 결빙예측방법으로서,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제1효용함수, 및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제2효용함수를 준비하는 준비단계;상기 제1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결빙이 일어난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1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1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결빙'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1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1결정단계;상기 제2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결빙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2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2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비(非)결빙'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2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2결정단계;도로지도서버로부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획득한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결정된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1효용함수와 상기 결정된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2효용함수에 각각 대입하여, 상기 제1효용함수로부터 제1효용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2효용함수로부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제1효용값 및 제2효용값을 바이너리 로짓 모델에 대입함으로써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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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중 특정 제1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서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구간 내의 관찰 시구간 동안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을 통과했던 한 대 이상의 차량들로부터 상기 관찰 시구간 동안 원격으로 보고된 상기 차량들의 OBD 정보 중 바퀴자동제어장치의 동작여부에 관한 통계값을 이용하도록 되어있고,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서 상기 사고가 발생했던 시점에 상기 특정 제1도로구간에 결빙이 일어났었는지 여부는 상기 통계값을 기초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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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은 상기 각각의 제1도로구간에 대한,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고도, 기울기, 및 음영구간여부 중 하나 이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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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된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차량 또는 상기 차량에 탑승한 사람의 사용자 기기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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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은 상기 각각의 제1도로구간에 대한, 시간에 따라 변하는 기상정보에 관한 시변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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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차량이 상기 제2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예정시간을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예정시간에서의 상기 제2도로구간에서의 상기 시변 파라미터의 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된 시변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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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결정단계 및 상기 제2결정단계는 MLE(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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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결빙 '을 나타내는 값은 제1 실수(real number)이고, 상기 '비결빙'을 나타내는 값은 상기 제1 실수와는 다른 제2 실수인, 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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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했던 한 대 이상의 차량들로부터,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구간 내의 관찰 시구간 동안 상기 차량들로부터 보고된 상기 차량들의 OBD 정보 중 바퀴자동제어장치의 동작여부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에 상기 제1도로구간이 결빙되어 있었는지 여부를 상기 획득한 정보를 기초로 결정하는 결빙여부결정단계;상기 복수 개의 제1도로구간들 각각에 대하여, (1) 상기 제1도로구간의 지구위치정보, 및 (2) 상기 차량들이 상기 제1도로구간을 통과한 시점에서의 상기 제1도로구간에서의 환경정보를 나타내는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 획득하는 단계;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제1효용함수, 및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독립변수들로 갖고 상기 독립변수에 곱해지는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제2효용함수를 준비하는 준비단계;상기 제1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결빙여부결정단계에 의해 결빙이 일어난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1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1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결빙 '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1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1결정단계;상기 제2결정계수들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결빙여부결정단계에 의해 결빙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결정된 제1도로구간들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제2효용함수의 독립변수들에 대입하였을 때에, 상기 제2효용함수의 출력값들이 '비(非)결빙 '을 나타내는 값에 가장 가깝도록 하는 상기 제2결정계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제2결정단계;도로지도서버로부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2도로구간에 대하여 획득한 상기 복수 개의 파라미터들을, 상기 결정된 제1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1효용함수와 상기 결정된 제2결정계수들을 갖는 상기 제2효용함수에 각각 대입하여, 상기 제1효용함수로부터 제1효용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2효용함수로부터 제2효용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제1효용값 및 제2효용값을 바이너리 로짓 모델에 대입함으로써 상기 제2도로구간의 결빙가능성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결빙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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