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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이를 위한 방법 및 이 방법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19036969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이를 위한 방법 및 이 방법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이러한 본 발명은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에 회원으로 가입된 복수의 고객들에 대한 인구통계학 정보인 고객 정보와 상기 복수의 고객들이 상기 업체로부터 상품을 구매한 구매 내역인 구매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와, 상기 고객 정보로부터 고객 변수를 선정하고 상기 고객 정보의 속성값을 복수의 상태로 정의하는 변수상태설정모듈과, 상기 고객 변수 및 상태에 따라 전체 고객을 구분하는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세그먼트구성모듈과, 상기 구성된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각각에 속한 고객의 상기 구매 정보로부터 상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네트워크구성모듈과, 고객 세그먼트의 상품 네트워크 간의 유사도에 따라 상기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간 구매 패턴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를 산출한 후, 산출된 거리에 따라 모든 고객 세그먼트들을 순차로 연결하여 군집화하는 세그먼트연결모듈과, 기 설정된 기준에 따라 결정된 거리 내의 고객 세그먼트들을 세분 시장으로 구성하는 시장세분화모듈을 포함하는 장치와, 이에 따른 방법 및 이 방법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6F 17/18 (2006.01.01) G06F 16/00 (2019.01.01)
CPC G06Q 30/0204(2013.01) G06Q 30/0204(2013.01) G06Q 30/0204(2013.01) G06Q 30/02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81980 (2016.06.29)
출원인 경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15133-0000 (2017.12.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1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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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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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석봉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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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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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에이럭스 서울특별시 마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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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29 수리 (Accepted) 1-1-2016-0631786-3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41293-6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94352-3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08 수리 (Accepted) 1-1-2017-0439749-3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39750-8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85175-3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01 수리 (Accepted) 4-1-2017-0062199-3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8 수리 (Accepted) 4-1-2019-5195588-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에 있어서,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에 회원으로 가입된 복수의 고객들에 대한 인구통계학 정보인 고객 정보와 상기 복수의 고객들이 상기 업체로부터 상품을 구매한 구매 내역인 구매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고객 정보로부터 고객 변수를 선정하고 상기 고객 정보의 속성값을 복수의 상태로 정의하는 변수상태설정모듈; 상기 고객 변수 및 상태에 따라 전체 고객을 구분하는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세그먼트구성모듈; 상기 구성된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각각에 속한 고객의 상기 구매 정보로부터 상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네트워크구성모듈; 고객 세그먼트의 상품 네트워크 간의 유사도에 따라 상기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간 구매 패턴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를 산출한 후, 산출된 거리에 따라 모든 고객 세그먼트들을 순차로 연결하여 군집화하는 세그먼트연결모듈; 및 기 설정된 기준에 따라 결정된 거리 내의 고객 세그먼트들을 세분 시장으로 구성하는 시장세분화모듈;을 포함하며, 상기 세그먼트연결모듈은 상기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 는 다음의 수학식 에 따라 산출하며, 상기 i 및 j는 고객 세그먼트를 나타내며, 상기 는 고객 세그먼트 i 및 j 간의 유사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장세분화모듈은 상기 구성된 세분 시장에 포함된 고객 세그먼트들의 고객 변수 별 속성 값을 상기 세분 시장을 정의하는 시장 속성으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시장세분화모듈은 상기 구성된 세분 시장에 포함된 고객 세그먼트들의 고객 변수 중 모든 속성값을 포함하는 고객 변수가 있으면, 상기 모든 속성값을 포함하는 고객 변수의 속성값을 시장 속성에서 제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세그먼트연결모듈은 고객 세그먼트의 상품 네트워크 간 QAP(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상기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네트워크구성모듈은 제1 상품을 구매할 때 제2 상품을 구매하는 연결 구매가 있을 때, 상기 제1 상품과 상기 제2 상품 쌍을 연결 상품으로 설정하고, 상기 연결 상품을 연결 구매한 고객들의 수를 가중치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장치
7 7
시장 세분화를 위한 방법에 있어서, 변수상태설정모듈이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에 회원으로 가입된 복수의 고객들에 대한 인구통계학 정보인 고객 정보로부터 고객 변수를 선정하고 상기 고객 정보의 속성값을 복수의 상태로 정의하는 단계; 세그먼트구성모듈이 상기 고객 변수 및 상태에 따라 전체 고객을 구분하는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단계; 네트워크구성모듈이 상기 구성된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각각에 속한 고객의 상기 업체로부터 상품을 구매한 구매 내역인 구매 정보로부터 상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단계; 세그먼트연결모듈이 고객 세그먼트의 상품 네트워크 간의 유사도에 따라 상기 복수의 고객 세그먼트 간 구매 패턴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세그먼트연결모듈이 상기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세그먼트연결모듈이 산출된 거리에 따라 모든 고객 세그먼트들을 순차로 연결하여 군집화하는 단계; 및 시장세분화모듈이 기 설정된 기준에 따라 결정된 거리 내의 고객 세그먼트들을 세분 시장으로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산출된 유사도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들 간의 거리 는 다음의 수학식 에 따라 산출하며, 상기 i 및 j는 고객 세그먼트를 나타내며, 상기 는 고객 세그먼트 i 및 j 간의 유사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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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시장세분화모듈이 상기 구성된 세분 시장에 포함된 고객 세그먼트들의 고객 변수 별 속성 값을 상기 세분 시장을 정의하는 시장 속성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시장 속성으로 도출하는 단계는 상기 구성된 세분 시장에 포함된 고객 세그먼트들의 고객 변수 중 모든 속성값을 포함하는 고객 변수가 있으면, 모든 속성값을 포함하는 고객 변수의 속성값을 시장 속성에서 제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장 세분화를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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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위한 방법이 컴퓨팅 연산 장치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