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사용자의 정서안정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상기 가상현실시스템은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로부터 생체반응정보 및 체험정보를 측정하는 센서부; 상기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VR시스템부;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실행되는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입력받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상기 VR시스템부에 입력하는, HMD모듈; 및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가 상기 HMD모듈을 착용하고,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가상현실컨텐츠를 체험하는 체험공간;을 포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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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A61M 21/02 (2006.01.01) G02B 27/01 (2006.01.01) A61M 21/00 (2006.01.01) |
CPC |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A61M 21/0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70164959 (2017.12.04) |
출원인 |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901261-0000 (2018.09.17)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8092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7.12.04)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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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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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조진수 | 서울특별시 강남구 | |
2 | 주학중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 |
3 | 이태화 | 서울특별시 송파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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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강정빈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 **길 *, *층 (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
2 | 심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양재동) *층(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
3 | 송두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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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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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7.12.04 | 수리 (Accepted) | 1-1-2017-1206635-61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8.04.19 | 수리 (Accepted) | 1-1-2018-0388293-73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8.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8-0340501-19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8.06.27 | 수리 (Accepted) | 1-1-2018-0630304-54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8.06.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8-0630298-67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8.09.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8-0625446-57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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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사용자의 정서안정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로부터 생체반응정보 및 체험정보를 측정하는 센서부;상기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VR시스템부;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상기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입력 받아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상기 VR시스템부에 입력하는 HMD모듈; 및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가 상기 HMD모듈을 착용하고,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가상현실컨텐츠를 체험하는 체험공간;을 포함하고,상기 센서부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영상을 촬영하는 화상센서모듈;상기 사용자로부터의 거리를 측정하는 위치센서모듈;상기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모듈;상기 사용자의 손목부위에 부착되어 상기 사용자의 맥박을 측정하는 맥박측정모듈; 및상기 사용자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동작센서모듈;을 포함하고,상기 VR시스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입력 받는 센싱정보수집부;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선별부; 및선별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컨텐츠실행부;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선별부는,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태를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는 사용자상태판별부; 및생성된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의 상호전환에 대한 기설정된 전환요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여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전환판별부;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몰입형컨텐츠;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내의 활동을 유도하는 활동형컨텐츠; 및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다수의 사용자들의 상호관계를 유도하는 통합형컨텐츠;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부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에서 선별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에서 상기 몰입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를 실행하는 몰입형컨텐츠실행부;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에서 상기 활동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활동형컨텐츠실행부; 및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에서 상기 통합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통합형컨텐츠실행부;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현실복귀 적응을 돕는 회귀컨텐츠;를 더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부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에 의하여 상기 회귀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실행하는 회귀컨텐츠실행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기설정된 전환요건은,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기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체험정보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가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활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 및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사용자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회귀조건;을 포함하고,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는,상기 사용자상태판별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실행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의 생체반응정보 중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을 기초로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가상현실 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고, 이펙트음향정보를 재생하고,상기 회귀컨텐츠는,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중 어느 하나의 장면을 재생하고,상기 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의 가상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를 상기 화상센서 모듈로 촬영된 상기 사용자의 영상으로 단계적으로 천이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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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복수의 상기 화상센서모듈, 및 복수의 상기 위치센서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화상센서모듈은 상기 체험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사용자의 영상을 촬영하고,상기 복수의 위치센서모듈은 상기 체험공간에 배치되어 상기 사용자의 상기 체험공간에서의 위치에 대한 좌표를 얻는, 가상현실 시스템 |
4 |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위치센서모듈은,각각의 위치센서모듈이 상기 체험공간의 다른 위치에 배치되고, 상기 각각의 위치센서 모듈로부터 측정된 상기 사용자로부터의 거리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체험공간에서의 위치에 대한 좌표를 얻는, 가상현실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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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 중에는,상기 사용자상태판별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는,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고,상기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활동형컨텐츠실행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의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가상현실 공간 상의 아바타오브젝트의 위치 및 동작을 변경하는, 가상현실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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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통합형컨텐츠의 실행 중에는,상기 사용자상태판별부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는,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회귀조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통합형컨텐츠실행부는 서버에 접속한 다른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고, 가상환경에 상기 다른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를 포함하는 통합형컨텐츠를 생성하고,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에 대한 정보를 상기 서버로 송신하고,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통합형컨텐츠의 가상현실 공간상의 상기 아바타오브젝트의 위치 및 동작을 변경하고, 상기 HMD모듈을 통하여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로부터 입력되는 음성정보를 통하여 상기 다른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와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13 |
1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컨텐츠전환판별부는,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가 실행되는 중에 사용자에 의하여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종료신호가 입력되는 경우,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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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삭제 |
15 |
15 사용자의 정서안정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구현되는 가상현실 제공방법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센서부, VR시스템부, HMD모듈, 및 체험공간을 포함하고,상기 센서부에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로부터 생체반응정보 및 체험정보를 측정하는 센서단계;상기 VR시스템부에서, 상기 센서단계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VR시스템단계; 및상기 HMD모듈에서, 상기 VR시스템단계로부터 상기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입력 받아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상기 VR시스템부에 입력하는 HMD단계; 및상기 체험공간에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가 상기 HMD모듈을 착용하고,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가상현실컨텐츠를 체험하는 체험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센서단계는,화상센서모듈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영상을 촬영하는 화상센서단계;위치센서모듈로 상기 사용자로부터의 거리를 측정하는 위치센서단계;상기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는 뇌파측정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상기 사용자의 손목부위에 부착되는 맥박측정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맥박을 측정하는 맥박측정단계; 및동작센서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동작센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VR시스템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측정된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입력 받는 센싱정보수집단계;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선별단계; 및선별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컨텐츠실행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선별단계는,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태를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는 사용자상태판별단계; 및생성된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의 상호전환에 대한 기설정된 전환요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여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전환판별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몰입형컨텐츠;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내의 활동을 유도하는 활동형컨텐츠; 및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다수의 사용자들의 상호관계를 유도하는 통합형컨텐츠;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단계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선별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몰입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를 실행하는 몰입형컨텐츠실행단계;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활동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활동형컨텐츠실행단계; 및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통합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통합형컨텐츠실행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현실복귀 적응을 돕는 회귀컨텐츠;를 더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단계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회귀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실행하는 회귀컨텐츠실행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기설정된 전환요건은,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기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체험정보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가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활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 및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사용자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회귀조건;을 포함하고,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는,상기 사용자상태판별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실행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의 생체반응정보 중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을 기초로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가상현실 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고, 이펙트음향정보를 재생하고,상기 회귀컨텐츠는,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중 어느 하나의 장면을 재생하고,상기 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의 가상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를 상기 화상센서 모듈로 촬영된 상기 사용자의 영상으로 단계적으로 천이하는, 가상현실 제공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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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컴퓨터-판독가능 매체로서,사용자의 정서안정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구현되는 가상현실 제공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판독가능 매체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센서부, VR시스템부, 및 HMD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컴퓨터-판독가능 매체는,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하여금 이하의 단계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명령들을 저장하며, 상기 단계들은:상기 센서부에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로부터 생체반응정보 및 체험정보를 측정하는 센서단계;상기 VR시스템부에서, 상기 센서단계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VR시스템단계; 및상기 HMD모듈에서, 상기 VR시스템단계로부터 상기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입력 받아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상기 VR시스템부에 입력하는 HMD단계; 및체험공간에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사용자가 상기 HMD모듈을 착용하고,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가상현실컨텐츠를 체험하는 체험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센서단계는,화상센서모듈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영상을 촬영하는 화상센서단계;위치센서모듈로 상기 사용자로부터의 거리를 측정하는 위치센서단계;상기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는 뇌파측정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상기 사용자의 손목부위에 부착되는 맥박측정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맥박을 측정하는 맥박측정단계; 및동작센서모듈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동작센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VR시스템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측정된 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입력 받는 센싱정보수집단계;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선별단계; 및선별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는 컨텐츠실행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선별단계는,상기 생체반응정보 및 상기 체험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태를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는 사용자상태판별단계; 및생성된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의 상호전환에 대한 기설정된 전환요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여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선별하는 컨텐츠전환판별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몰입형컨텐츠;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내의 활동을 유도하는 활동형컨텐츠; 및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다수의 사용자들의 상호관계를 유도하는 통합형컨텐츠;를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단계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선별된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몰입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를 실행하는 몰입형컨텐츠실행단계;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활동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활동형컨텐츠실행단계; 및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통합형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실행하는 통합형컨텐츠실행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현실 컨텐츠는,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의 현실복귀 적응을 돕는 회귀컨텐츠;를 더 포함하고,상기 컨텐츠실행단계는,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에서 상기 회귀컨텐츠가 선별되는 경우, 컨텐츠의 전환에 의하여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실행하는 회귀컨텐츠실행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기설정된 전환요건은,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기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상기 활동형컨텐츠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체험정보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가 상기 활동형컨텐츠의 활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통합형컨텐츠전환요건; 및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 중 어느 하나의 실행 중에 상기 가상현실 시스템 사용자의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에 대한 사용자상태정보를 판별하여 상기 사용자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을 요건으로 하는 회귀조건;을 포함하고,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 중에는,상기 사용자상태판별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상태정보를 생성하고,상기 컨텐츠전환판별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를 기초로 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의 충족여부를 판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활동형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실행을 종료하고 상기 회귀컨텐츠를 상기 VR시스템부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로 선별하고,상기 활동형컨텐츠전환요건 및 상기 회귀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몰입형컨텐츠실행단계는 상기 사용자상태정보의 생체반응정보 중 상기 뇌파 및 상기 맥박을 기초로 상기 몰입형컨텐츠의 가상현실 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고, 이펙트음향정보를 재생하고,상기 회귀컨텐츠는,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를 중 어느 하나의 장면을 재생하고,상기 실행이 종료되는 상기 몰입형컨텐츠, 상기 활동형컨텐츠, 및 상기 통합형컨텐츠의 가상공간 상의 상기 사용자의 아바타오브젝트를 상기 화상센서 모듈로 촬영된 상기 사용자의 영상으로 단계적으로 천이하는, 컴퓨터-판독가능매체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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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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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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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학ICT연구센터지원 |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뇌질환 예측·예방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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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901261-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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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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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171204 출원 번호 : 1020170164959 공고 연월일 : 2018092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80913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A61M 21/02 발명의 명칭 : 사용자의 정서안정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 구현방법, 및 컴퓨터-판독가능매체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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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78,500 원 | 2018년 09월 17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7.12.04 | 수리 (Accepted) | 1-1-2017-1206635-61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8.04.19 | 수리 (Accepted) | 1-1-2018-0388293-73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8.05.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8-0340501-19 |
4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8.06.27 | 수리 (Accepted) | 1-1-2018-0630304-54 |
5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8.06.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8-0630298-67 |
6 | 등록결정서 | 2018.09.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8-0625446-57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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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711057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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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2017-0-01630-001 |
연구과제명 |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뇌질환 예측·예방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7 |
연구기간 | 201706~2017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위의 미래유망신기술(6T) 103개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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