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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공간에 대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비디오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작;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사용자가 바라보고 있는 현재 뷰포트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사용자가 바라볼 것으로 예상되는 예측 뷰포트에 대한 정보에 적어도 일부 기초하여 시그널링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작;상기 비디오 데이터 및 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 동작, 상기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전체에 대한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 및 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한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되,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적어도 하나의 직사각형 모양의 타일로 분할되고;상기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회선의 대역폭이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모두 전송하기에 충분한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동작; 및상기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전송하는 동작을 포함하되,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영역에 대해서는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고,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 이외의 영역에 대해서는 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만 전송하고,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상기 현재 뷰포트 및 상기 예측 뷰포트에 포함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을 식별하는 타일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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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의 적어도 일부를 우선순위에 따라 전송하는 동작은상기 대역폭의 허용 범위까지 우선순위가 높은 타일부터 낮은 타일의 순서로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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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 항에 있어서,상기 우선순위는 상기 사용자로부터 상기 타일 내의 대상(object)까지의 거리에 따라 결정하되,상기 대상이 상기 사용자에게 가까울수록 상기 대상이 포함된 타일에 높은 순위를 부여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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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뷰포트는 상기 현재 뷰포트에 대한 정보 및 가상 현실 콘텐츠의 내용에 적어도 일부 기초하여 결정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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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전체 영역 내에서 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영역에 대한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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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영상 구성 정보를 기초로 생성되고,상기 영상 구성 정보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상기 사용자의 뷰포트를 지시하는 시선 정보 및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을 지시하는 줌 영역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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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세션 정보를 실어 나르는 고수준 구문 프로토콜(High-Level Syntax Protocol), SEI (Supplement Enhancement Information), VUI (video usability information), 슬라이스 헤더(Slice Header), 및 상기 비디오 데이터를 서술하는 파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통하여 전송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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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와 향상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는 영상 전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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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공간에 대한 비디오 데이터 및 시그널링 데이터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수신하는 동작;상기 비디오 데이터를 기초로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디코딩하는 동작; 및상기 비디오 데이터 및 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를 기초로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디코딩하는 동작을 포함하되,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사용자가 바라보고 있는 영역에 대한 현재 뷰포트 및 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상기 사용자가 바라볼 것으로 예상되는 예측 뷰포트에 대한 정보를 적어도 일부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현재 뷰포트 및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전체 영역에 대한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전체 영역 내에서 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영역에 대한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직사각형 모양의 적어도 하나의 타일로 분할되고,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상기 현재 뷰포트 및 상기 예측 뷰포트에 포함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을 식별하는 타일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영상 구성 정보를 기초로 생성되고,상기 영상 구성 정보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상기 사용자의 뷰포트를 지시하는 시선 정보 및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을 지시하는 줌 영역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 수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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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세션 정보를 실어 나르는 고수준 구문 프로토콜(High-Level Syntax Protocol), SEI (Supplement Enhancement Information), VUI (video usability information), 슬라이스 헤더(Slice Header), 및 상기 비디오 데이터를 서술하는 파일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통하여 전송되는 영상 수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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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 항에 있어서,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와 향상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는 영상 수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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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공간에 대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비디오 데이터를 생성하는 인코더;상기 가상 현실 공간 내에서 사용자가 바라보고 있는 현재 뷰포트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사용자가 바라볼 것으로 예상되는 예측 뷰포트에 대한 정보에 적어도 일부 기초하여 시그널링 데이터를 생성하는 시그널링부;상기 비디오 데이터 및 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다중화기; 및 상기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되,상기 비디오 데이터는 상기 가상 현실 공간 전체 영역에 대한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 및 상기 전체 영역 내에서 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영역에 대한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에 대응되는 영역에 대해서는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함께 전송하고,상기 현재 뷰포트와 상기 예측 뷰포트 이외의 영역에 대해서는 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 데이터만 전송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는 직사각형 모양의 적어도 하나의 타일로 분할되고,상기 시그널링 데이터는 상기 현재 뷰포트 및 상기 예측 뷰포트에 포함되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을 식별하는 타일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회선의 대역폭이 상기 고화질 비디오 데이터를 모두 전송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타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전송하는 영상 전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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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 항에 있어서,상기 기본 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고,상기 고화질 비디오는 기본 계층 비디오와 향상 계층 비디오를 포함하는 영상 전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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