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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에서 가상의 물리 객체를 조작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물리 엔진에서 정의된 사용자의 가상의 손의 끝에 형성된 기본형 물리 충돌체(primitive collider)와 조작하고자 하는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바탕으로 정의된 물리 충돌체(mesh collider; 이하 '메쉬 충돌체'라 함)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손-객체 충돌 감지부;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이 일어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영역의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에너지 네트 생성부;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통한 동역학 계산을 통해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객체 조작부;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한 조작 과정에서 가상 객체를 파지 시 사용되었던 손가락 끝점에 대한 법선 벡터 방향을 고려하여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손-객체 분리 감지부; 및상기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했을 때, 에너지 네트를 감쇠시켜 가상의 손에 대해 상기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초기의 기본형 물리 충돌체 형태로 복귀시키는 에너지 네트 비활성부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는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로 구성하여 변형시키기 위한 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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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는 다수의 윤곽선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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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는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거미줄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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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해 수행되는 동역학 계산은 물리 객체 간의 충돌 시점에서의 각 물리 모델들의 힘, 방향, 속도, 이동량, 충격량, 마찰력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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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에서 가상의 물리 객체를 조작하기 위한 방법으로서,a) 손-객체 충돌 감지부에 의해 물리 엔진에서 정의된 사용자의 가상의 손의 끝에 형성된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조작하고자 하는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바탕으로 정의된 물리 충돌체(이하, '메쉬 충돌체'라 함)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b)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이 일어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영역의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c)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단계; 및d) 객체 조작부에 의해 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통한 동역학 계산을 통해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b)의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로 구성하여 변형시키기 위한 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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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의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단계 이후,e)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한 조작 과정에서 가상 객체를 파지 시 사용되었던 손가락 끝점에 대한 법선 벡터 방향을 고려하여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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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e)의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단계 이후,f) 에너지 네트 비활성부에 의해, 상기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했을 때, 에너지 네트를 감쇠시켜 가상의 손에 대해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초기의 기본형 물리 충돌체 형태로 복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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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의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거미줄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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