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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7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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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가상 객체 조작 방법은, 손-객체 충돌 감지부에 의해 사용자의 가상의 손의 끝에 형성된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조작하고자 하는 가상 물리 충돌체(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이 일어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영역의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획득하고,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단계; 및 객체 조작부에 의해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통한 동역학 계산을 통해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사용자의 손과 접촉된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손끝의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재구성한 후, 동역학 계산 과정을 거쳐 가상 객체를 조작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에 대한 부하를 줄이고 가상 객체를 한층 용이하게 조작할 수 있다.
Int. CL G06T 17/20 (2006.01.01) G06T 19/20 (2011.01.01)
CPC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77879 (2016.06.22)
출원인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등록번호/일자 10-1790147-0000 (2017.10.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0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2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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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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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정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2 남상훈 대한민국 서울시 성북구
3 이용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유범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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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 ***호 준성특허법률사무소 (대치동, 대치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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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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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22 수리 (Accepted) 1-1-2016-0602864-2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19714-2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99030-9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07 수리 (Accepted) 1-1-2017-0344153-3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44154-8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8.10 수리 (Accepted) 4-1-2017-0042500-2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02362-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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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에서 가상의 물리 객체를 조작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물리 엔진에서 정의된 사용자의 가상의 손의 끝에 형성된 기본형 물리 충돌체(primitive collider)와 조작하고자 하는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바탕으로 정의된 물리 충돌체(mesh collider; 이하 '메쉬 충돌체'라 함)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손-객체 충돌 감지부;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이 일어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영역의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에너지 네트 생성부;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통한 동역학 계산을 통해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객체 조작부;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한 조작 과정에서 가상 객체를 파지 시 사용되었던 손가락 끝점에 대한 법선 벡터 방향을 고려하여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손-객체 분리 감지부; 및상기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했을 때, 에너지 네트를 감쇠시켜 가상의 손에 대해 상기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초기의 기본형 물리 충돌체 형태로 복귀시키는 에너지 네트 비활성부를 포함하고,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는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로 구성하여 변형시키기 위한 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는 다수의 윤곽선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는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거미줄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해 수행되는 동역학 계산은 물리 객체 간의 충돌 시점에서의 각 물리 모델들의 힘, 방향, 속도, 이동량, 충격량, 마찰력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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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에서 가상의 물리 객체를 조작하기 위한 방법으로서,a) 손-객체 충돌 감지부에 의해 물리 엔진에서 정의된 사용자의 가상의 손의 끝에 형성된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조작하고자 하는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바탕으로 정의된 물리 충돌체(이하, '메쉬 충돌체'라 함)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단계;b)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와 메쉬 충돌체 간의 충돌이 일어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영역의 가상 객체의 메쉬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c)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획득된 메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단계; 및d) 객체 조작부에 의해 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통한 동역학 계산을 통해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b)의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의 변형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객체 메쉬 정보 획득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가상 객체를 감싸 안은 형태의 네트로 구성하여 변형시키기 위한 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의 가상 객체를 조작하는 단계 이후,e)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상기 객체 조작부에 의한 조작 과정에서 가상 객체를 파지 시 사용되었던 손가락 끝점에 대한 법선 벡터 방향을 고려하여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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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e)의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하는 단계 이후,f) 에너지 네트 비활성부에 의해, 상기 손-객체 분리 감지부에 의해 가상의 손과 가상 객체의 분리 의도를 감지했을 때, 에너지 네트를 감쇠시켜 가상의 손에 대해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초기의 기본형 물리 충돌체 형태로 복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9 9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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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의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소정의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에너지 네트 생성부에 의해 상기 기본형 물리 충돌체를 거미줄 형상으로 확장하여 확장된 물리 충돌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객체 조작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 공존감 지원 실감교류 확장공간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