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애니메이션 편집 또는 합성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을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작업을 적용하는 스크립트(script)로 만들어진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사용한 프랍 연결 및 분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애니메이션은 편집할 시, 다수 개의 프레임(frame)으로 구성되며, 프레임 구간별로 선택하여 편집을 하는 것이며,상기 오브젝트(Object)는 프레임별로 하나씩의 키 노드(Key Node)를 사용하는 것이되,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의 연결 또는 분리에 해당 프레임의 키 노드(Key Node)만을 변경하는 것으로, 해당 프레임의 키 노드(Key Node)에서 모두 결정되기에 키 노드의 값을 변경할 때에 직관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며,상기 오브젝트에 프랍(Prop)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브젝트 또는 프랍(Prop)의 회전, 크기, 위치를 변경할 경우, 분리-003e#변경-003e#연결을 버튼 하나만으로 실행하는 것이며,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은 실행되기 위해 스크립트(script)가 작성되고, 상기 스크립트(script)는 유연한 확장 구조를 가지며, 애니메이션 편집 또는 합성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도 가동하는 파이선 스크립트 언어(python sctipt languge)를 사용하는 것이며,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에는 유저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가 나타나게 되고, 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의 유저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다수 개의 기능을 단축하여 작동시킬 수 있는 것이며,상기 유저인터페이스는 오브젝트(Object)를 선택할 수 있는 Select Parent 버튼; 선택된 오브젝트(Object)를 확인 할 수 있는 Parent 리스트 뷰; 프랍(Prop)을 선택할 수 있는 Select Child 버튼; 선택된 프랍(Prop)을 확인 할 수 있는 Child 리스트 뷰;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을 연결하는 Attach props 버튼; 오브젝트(Object)에서 프랍(Prop)을 분리하는 Detach props 버튼; 로 이루어지는 것이며,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에서 오브젝트(Obect)를 선택하는 방법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오브젝트(Obect)를 선택한 후 Select Parent 버튼을 누르면, Parent 리스트 뷰에 해당 오브젝트(Obect)의 이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에서 프롭(Prop)을 선택하는 방법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프롭(Prop)을 선택한 후 Select Child 버튼을 누르면, Child 리스트 뷰에 해당 프롭(Prop)의 이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상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키 노드(Key Node)에는 다수 개의 속성(Attribute)이 연결된 것이며,상기 플러그인 프로그램에의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을 연결하는 방법은, Select Parent 버튼과 Select Child 버튼을 통해 오브젝트(Object)와 프랍(Prop)을 선택하는 1단계; Attach props 버튼을 눌러 오브젝트(Object)와 프랍(Prop)을 연결하는 2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이되,상기 연결하는 2단계를 실행하여, 상기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을 연결할 시, 컨스트레인(constrain) 노드(Node)와 블랜드(bland) 퍼랜트(parent) 노드(Node)가 생성되며, 상기 오브젝트(Object)의 키 노드(Key Node)에 연결된 각각의 속성(Attribute)은 웨이트 값이 0일때 키 노드(Key Node)에 그대로 연결되어 있으며, 웨이트 값이 1일 때는 블랜드(bland) 퍼랜트(parent) 노드(Node)에 연결하되 키 노드(Key Node)에 연결을 해제하는 것이며,상기 블랜드(bland) 퍼랜트(parent) 노드(Node)에 연결되는 속성(Attribute)에 추가적인 키 값에 대한 애니메이션 움직임 구현을 하기 위해, 상기 키 노드(Key Node)와 블랜드(bland) 퍼랜트(parent) 노드(Node)를 컨스트레인(constrain) 노드(Node)에 연결하고, 상기 컨스트레인(constrain) 노드(Node)의 웨이트(weight) 값을 컨트롤러(controller)에 생성하고 연결시키는 것으로, 상기 컨트롤러(controller)를 사용자가 조절함에 따라 프랍(Prop)이 연결된 오브젝트(Object)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이며,상기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오브젝트(Object)에서 프랍(Prop)을 분리하는 방법은, 오브젝트(Object)를 선택하는 1단계; Detach props 버튼을 눌러 오브젝트(Object)에서 프랍(Prop)을 분리하는 2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이되,상기 분리하는 2단계를 실행하여, 상기 오브젝트(Object)에서 프랍(Prop)을 분리할 경우, 프랍(Prop)의 위치가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로케이터(locator)를 생성하여 프랍(Prop)의 위치에 맞추며, 오브젝트(Object)에서 분리하면 프랍(Prop)의 위치가 변하게 되며, 위치가 변화된 프랍(Prop)을 로케이터(locator)의 위치로 이동시키고, 키 값을 설정하여 프랍(Prop)을 해당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이며,상기 로케이터(locator)를 통해 오브젝트(Object)에서 분리된 프랍(Prop)의 위치를 지정해줌에 따라, 프랍(Prop)이 분리될 시 위치가 변하지않도록 하는 것이며,상기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오브젝트(Object)에서 프랍(Prop)을 연결하거나 분리할 경우, 오브젝트(Object)와 프랍(Prop)을 선택한 후, 버튼 하나만으로 연결하거나 분리할 수 있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상기 컨트롤러(controller)를 통해 사용자가 오브젝트(Object)에 프랍(Prop)을 연결할 시에는 키 노드에서 웨이트 값을 1로하며, 분리할 경우에는 키 노드에서 웨이트 값을 0으로 하는 것으로, 키 노드의 웨이트 값을 0 또는 1로 변경함에 따라, 연결 또는 분리될 시 해당 프레임 하나만을 사용하여 변경되는 프레임의 키 노드를 최소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사용한 프랍 연결 및 분리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