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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3D 모델을 복셀(Voxel)의 집합으로 변환시키는 단계; (B) 복셀의 집합으로 변환된 상기 3D 모델의 표면층부터 복셀별로, 하기 제1,2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복셀을 삭제하는 세선화(thinning) 작업을 더 이상 제거할 복셀이 없을 때까지 반복하는 골격 추출 단계;(1) 제1조건 : 완전 병렬 3D 세선화 알고리즘의 제거템플릿 중 어느 하나에 라도 일치될 것(2) 제2조건 : 논테일(Non-Tail) 복셀일 것(C) 추출된 골격을 단일 굵기로 수정하는 단위 폭 골격(unit-width Skeleton) 추출 단계; 를 포함하고,상기 (B)단계는 삭제된 복셀마다 하기 복구템플릿 e1, e2, e3 중 어느 하나에 라도 일치하는 것을 복구하는 작업을 수행하여, 절단된 골격을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골격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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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B)단계의 제1조건 적용 시, 클래스 A 내지 D의 제거템플릿을 대칭성에 따라 각각 1·2그룹으로 분류하여, 홀수 순번 세선화 작업시에는 상기 1그룹 제거템플릿을 적용하고, 짝수 순번 세선화 작업시에는 상기 2그룹 제거템플릿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골격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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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C)단계는 VDSM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혼잡 복셀(crowed voxel)을 제거하여 단위 폭 골격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골격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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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B)단계는 삭제된 복셀이 상기 복구템플릿 e1, e2, e3 모두와 일치되지 않는 경우, 하기 복구템플릿 f1, f2, f3 중 어느 하나에 라도 일치하는 것을 복구하는 작업을 더 수행하여, 절단된 골격을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모델의 골격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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